02 2021년 12월

02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1761. 초보 사회복지사인데 자신감이 없습니다

두 아이의 엄마이자 올해 마흔 살이 된 초보 사회복지사입니다 많은 사람 앞에서 얘기하는 일이 많은데요 그럴 때 너무 떨리고, 너무 떨린 나머지 제가 가진 역량을 다 보여주지 못하게 돼서 그런 자신감이 없다는 말을 많이 듣는 것 같은데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일을 하는 게 맞는지 아니면 다른 직장을 찾는 게 맞는지// 제일 좋은 거는 직장을 그만 두는 거요. 직장을 그만두면 딴데 그만한 월급, 그만한 조건에 다른 직장이 준비되어 있으면 내일이라도 그만두고 옮기면 돼요. 그런데 준비되어 있어요? 해도 되느냐? 해야 되느냐? 이런 말은 사실은 의미 없잖아요. 내가 그만두고 다른 직장으로 옮길 조건이 될 때 여기 다니는 게 낫겠냐? 옮기는게 낫겠냐? 이런 선택의 여지가 있어야 선택에 대한 질문을 하잖아요. 자기 지..

02 2021년 12월

02

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Danye Sophia] 위빠사나와 참선! 어느 것이 더 뛰어난가?

적잖은 수행자들이 불교 수행의 정법을 위빠사나로 알고 있습니다. 싯다르타가 중도의 상태에서 위빠사나를 가지고 깨달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초기불교와 오늘날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퍼져 있는 남방불교에서는 위빠사나를 수행의 중심으로 삼고 있습니다. 위빠사나를 우리 말로 번역하면 ‘알아차림’, ‘마음 챙김’, ‘바로 보기’ 정도가 됩니다.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하는 것이니 마음을 살피는 것은 당연합니다. 마음을 무엇이 온통 메우고 있나요? 바로 생각입니다. 그러니 생각에 대한 관찰은 수행의 태동부터 자연스럽게 시작되었습니다. 그런데 생각의 집착력은 너무나 강합니다. 그것을 불교에서는 착(着)으로 표현합니다. 생각의 着에 대항해 봤자 백전백패입니다. 그래서 생각을 바로 공략하는 대신 그것을 살피고 관..

02 2021년 12월

02

마음공부 [삼철이] 영혼은 존재한다

고대에는 영혼에 대한 확실한 믿음이나 신뢰가 있었지만 시간이 흘러 종교재판들이 일어나고 과학의 시대가 옴에 따라 인류는 영혼의 존재에 대한 의심을 가지게 된다. 확실하게 말하자면 영혼의 존재에 대한 유무는 인류의 문명을 뒤엎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영혼이 있다고 증명이 된다면 인류는 이로 인해서 많은 도덕적 발전과 과학기술의 발전이 있을 것이고 영혼이 없다고 한다면 즉, 이번 생이 끝나면 자신이라는 존재가 없어지고 세상이라는 모든 것이 없어진다면 인류는 본능에 충실하게 되어 결국 폐허만 남게 될 것이다. 영혼에 대해 말하면 많은 사람들이 귀신을 떠올린다. 하지만 귀신과 영혼은 다르다. 그렇다면 영혼과 귀신은 무엇일까? 영혼은 간단하게 말해서 신체와 신을 연결시키는 매개체이다. 신은 도..

댓글 마음공부 2021. 12. 2.

02 2021년 12월

02

KBB 불교명언 [KBB불교명언] 악이 쌓인 것은 괴로움이다

사람이 비록 악을 행했다더라도 그것을 자주 되풀이하지 말라. 그 가운데에는 기쁨이 없나니 악이 자꾸 쌓인 것은 괴로움이다. -- 악과 선은 오직 스스로 불러들입니다. 한 번의 악행을 하면 그것은 악한 습관의 흔적을 남길 것입니다. 습관이라는 것은 한 번은 어려워도 한 번의 습관이 들고나면 저절로 습관이 행동으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악행이란 한 번의 악행이 또 다른 악행을 부르고 이후 아주 습관적으로 악행을 범하게 됩니다. 이러한 악행이 쌓이면 죽음에 이르러서도 평안하지 않으며 죽은 뒤에도 계속해서 업에 따라 고통의 지옥에 빠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나에게 이익이 될지라도 그것이 악행이라면 행하지 말 것이며 나에게 이익이 되지 않을지라도 그것이 선행이라면 반드시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02 2021년 12월

02

1분과학·북툰·SOD [30초 과학] 하나의 얼굴 속 숨겨진 두 개의 얼굴 / YTN 사이언스

오른쪽과 왼쪽의 얼굴이 서로 다르다?! 사진을 찍을 때 왼쪽 얼굴과 오른쪽 얼굴이 다르게 나오는 이유는 대뇌의 지배를 받기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우리의 뇌는 객관적이고 분석적인 좌뇌와 (좌뇌: 오른쪽 신체, 논리적 사고, 합리적 사고, 분석적 사고, 언어 능력) 창조적이며 감정 표현을 결정하는 우뇌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우뇌: 왼쪽 신체, 창의적 사고, 감성석 사고, 직관적 사고, 감정 표현) 우뇌가 지배하는 왼쪽 얼굴이 더 환하게 웃는 모습이나 자연스러운 감정 표현이 가능하니까 왼쪽 얼굴을 조금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겠죠?!

02 2021년 12월

02

마음공부 [힐마인드] 삶의 문제에서 자유로워지는 법, 미래가 불안해서 두렵다면?

이렇게 말로 안 하고 표출을 안 하잖아요. 잠재의식으로 숨어버려요. 진짜, 현실을 창조합니다. 내 마음을 들여다보면(정화하면) 내 현실을 바꿀 수 있습니다! 마음공부를 하는 이유는? 현실이 행복해지기 위해서입니다. 내가 보지 않았던 불안, 두려움 마음이 무의식으로 들어가 버려서 나의 무의식이 현실을 창조한다는 것을. -- 미래가 불안해서 두렵다면.. 돈, 건강, 인간관계가 불안해요. 미래가 막연히 두려워서 불안한 분들이 많으시죠. 잘 생각해보세요. 지금 만약에 되는 일이 없고, 실패한 일이 많고, 원하는 대로 잘 안 되어서 힘든 분이시라면 예전에 내가 어떤 마음으로 살아왔는지 아마 깊이 들여다보시면 그때도 두렵고 불안했을 거예요. 그런데 나는 그것을 인정하지 않았죠. “잘 될 거야, 내가 원하는 것은 다..

댓글 마음공부 2021. 12. 2.

02 2021년 12월

02

시사 - 역사/5분 시사고전 5분 시사고전 – 질풍경초(疾風勁草)

1955년 출생 입양으로 시작된 인생 1972년 17세 대학 1년 자퇴 1976년 21세 차고에서 애플 설립 1985년 30세 애플에서 해고당함 2004년 49세 췌장암 진단 2009년 54세 간이식 수술 창업과 해고 투병 생활의 연속 그러나 모진 풍파에도 꺾이지 않은 강인한 의지 아이티 신화의 아이콘 스티브 잡스 불굴의 인생 기록이다. 질풍경초(疾風勁草) (疾 병 질, 風 바람 풍, 勁 굳셀 경, 草 풀 초) 세찬 바람이 불어야 강인한 풀을 알 수 있다. 인재는 시련 속에서 진가가 드러난다. -후한서 왕패전 전한이 망하고 왕망의 신나라 건국 거듭되는 폭정 한나라 황족 유수 왕망 타도를 기치로 봉기 왕망이 40만 대군과 유수의 1만 군사 격돌 장군 왕패의 공으로 대승 그러나 1인자 같은 2인자 유수 황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