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2022년 01월

06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오디오북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내가 너무 미워요

자기를 그리는 마음 속의 상은 현실의 내 모습과 늘 차이가 있습니다. 그 차이가 크면 클수록 현실의 자기를 미워하고 자학하게 되는데 그럴 때 가장 소극적인 현상이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부끄러움이 심해지면 남을 만나지 않으려 하고 더 심해지면 우울증이 되어서 자신을 미워하고 죽어버리고 싶어집니다. 미워하는 것과 살인은 행위로 따지면 큰 차이가 있지만 마음에서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미워하는 것 자체가 곧 살생입니다. 자기가 별 것 아님을 자각하고 지나치게 높이 설정한 허상을 놓아버리는 좋은 방법은 엎드려 절하는 것입니다. 절은 세상에서 가장 자신을 낮추는 행위입니다. 손과 발과 무릎과 머리를 땅에 대고 절하는 것은 내가 당신보다 잘난 게 없음을 세상 모든 생명체와 마찬가지로 지극히 평범한 존재임을 ..

06 2022년 01월

06

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Danye Sophia] 선문답과 간화선의 허황된 실체! 말장난의 궁극을 달린다

대칭을 깨고 자유로워지려는 수행법으로 대표적인 것이 조사선의 선문답입니다. ​ 수행의 가장 큰 적은 역시 생각인데 이것은 언어로 인해 생겨나는 분별을 먹으면서 맹위를 떨칩니다. 그래서 선문답은 언어도단과 심행처멸을 강조합니다. 쉽게 말해 언어를 가지고 놀면서 분별을 깨뜨리려는 것입니다. ​ 이런 이유로 조사들의 선문답을 보면 논리가 없는 동문서답은 기본이고 무시나 외면, 고함까지 곁들여져 있습니다. ​ 어디 이뿐인가요. 여차하면 터져 나오는 욕설과 몽둥이찜질도 다반사입니다. 이런 말장난과 기괴한 행동은 언어의 분별에 찌들어 있는 사고 체계에 일대 충격을 줍니다. 그러다 보면 생각이 끊어지는 순간이 오고, 이때 대오각성한다는 것입니다. ​ 그런데 무질서와 자유를 혼동하면 안 됩니다. 질서를 깨면서 얻어지는..

06 2022년 01월

06

KBB 불교명언·설화 [KBB불교명언] 남에게 고통을 줌으로써

施勞於人 而欲望祐 殃咎歸身 自遭廣怨. 시노어인 이욕망우 앙구귀신 자구광원 남에게 고통을 줌으로써 자신의 행복을 구하는 자는 원한의 사슬에 얽매어서 원한에서 벗어날 수 없다. -- 부처님의 말씀을 잘 새겨 성내지 않고 해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출가자도 아닌 불자로 살면서 계행을 철저히 지키고 사는 것이 어렵지만 그래도 남에게 해를 끼치며 남을 괴롭히면서 살아가는 삶은 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세의 어떤 일도 다 그럴만한 원인을 행한 결과로 나타납니다. 현실의 어떤 억울함도 다 나의 업이라 인정하고 수용하여 거기에서 새로운 성냄이나 욕망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 지혜라는 생각합니다. “무릇 원한은 원한으로서는 결코 풀지 못하느니라. 원한을 풀 수 있는 것은 오직 자비와 용서의 마음뿐이니라.” 라는 부처님..

06 2022년 01월

06

카테고리 없음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3. 눈물이 많다는 것은 좋은 것일까요? 나쁜 것일까요?

눈물이 많다는 것은 좋은 것일까요? 나쁜 것일까요? 강철처럼 단단한 마음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눈물이 많아요. 제가 눈물이 많고 그냥 나는 그 눈물을 누구한테 보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아이가 있으면 아이들이 내가 우는 모습을 보는 것은 좋은 거 같아요. 와이프도 내가 우는 모습을 보는 게 좋은 것 같고 나의 좋은 친구라면 나의 우는 모습을 봐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리고 나의 우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사람은 나하고 친구가 될 수 있는 사람의 운이 열린다고 생각해요. 물론 이 세상에 상처 많이, 서로가 받고 주고 그래요. 그런데 상처를 받은 자만 그것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돼요. 아무도 나한테 상처를 못 주고 그렇게 딱딱해지고 그러면 어떻게 되냐하면 남한테 그냥 상처만 주는 사람이 돼요...

06 2022년 01월

06

1분과학·북툰·SOD [30초 과학] 소방차 내부 보신 적 있으세요?/ YTN 사이언스

펌프 소방차 화재 신고가 접수되면 가장 먼저 현장으로 출동해 화재를 집압하는 만능 일꾼~! -- 소방차 내부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feat. 펌프 소방차) 5명의 출동 원인이 탑승할 수 있구요 차량에는 각종 공구와 고성능 펌프고 장착되어 있어 동력기를 연결해 호스로 방수할 수 있는데요 물 적재량에 따라 소형, 중형, 대형으로 나뉘는 펌프차 그렇다면 화재 현장에서 중형차, 3000L의 물을 모두 방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과연 얼마나 될까요? 한 3분? 3분 정도면 여기 있는 모든 물을 다 사용할 수 있어요. 한 사람이 매일 2L씩 4년간 마실 수 있는 3000L의 물 이야, 정말 엄청난 속도로 물을 쓴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06 2022년 01월

06

마음공부 1 [힐마인드] 왜? 참회, 회개로 정화하면 좋을까요?

“다 저 놈 때문에, 다 저 환경 때문에 내가 이렇게 됐는데” 그 무의식에 잠재의식에 꼬여있는 기억정보가 풀리면 그때 “나의 실수였구나” “내 탓이었구나”라고 알게 됩니다. 이게 참회입니다. 진정한 참회입니다. 내가 원하는 삶을 주도적으로 살 수 있게 됩니다. 이 말은 곧.. -- 참회, 회계, 반성, 이것이야 말로 명상, 마음공부의 핵심이지 않을까요? 수행을 하는데 있어서 이것들을 거치지 않고서는 결과물을 참 얻어내기 힘듭니다. 한마디로 요리의 재료를 다 넣어놨는데 불을 지피지 않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ㅎㅎ 회개, 종교에서도 많이 듣지 않습니까? “회개하라, 참회하라” 무슨 말인가 했어요, 처음에는. 도대체 내가 회개할게 어디 있고 반성할게 어디 있나 하고 그런데 이게 에고의 트릭입니다. 회개할 게 ..

댓글 마음공부 1 2022. 1.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