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2022년 01월

13

카테고리 없음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코로나 자가 격리 상황에서 오온개공(五蘊皆空)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

코로나 확진자와 식사해서 감염 확률이 크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자가 격리 상황에서 어떻게 오온개공(五蘊皆空)을 적용해 걱정과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오온개공이라는 지식을 알고 있는 거지 실제로 제법이 공한 것을 체험하지는 못했다. 고집멸도라는 용어를 외우고 있고, 지식을 알고 있는 거지 자기가 사성제를 증득한 게 아니라는 거요. 자기가 중도라는 용어를 알고 있을 뿐이지 자기 삶이 중도적으로 가는 것은 아니라는 거요. “자전거 이렇게 타면 된다”하고 알 뿐이지 자기는 자전거를 타본 적이 한 번도 없다는 거요. 자전거 타니까 넘어지는 거요. 자동차는 이런 거다, 시속 얼마 나가고, 차가 무슨 종이고, 돈이 얼마고, 핸들을 어떻게 틀고 이런 걸 아무리 알았다 해도 자기가 아직 직접 자..

13 2022년 01월

13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오디오북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감정 조절이 잘 안 돼요

“사소한 일에 울고 화를 참지 못하며 감정 조절이 잘 안 됩니다” 성질이 나는 대로 두는 것은 욕구를 따르는 것입니다. 그런데 감정을 조절한다는 것은 욕구를 따라가지 않고 참는 것인데 참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터집니다. 흐르는 물도 막았다가 터지면 물살이 센 것처럼 참았다 터지니까 감정 표현이 무척 거세져요. 그러니 감정이 일어날 때, 화가 일어날 때 다만 그것이 일어나는 줄만 알아차려도 감정에 휩쓸리지 않습니다. 휩쓸렸다는 것은 이미 놓쳤다는 것이고 놓쳤다는 것은 알아차림이 없는 무지의 상태입니다. 감정이 일어나면 좋다 나쁘다 판단하지 말고 “이렇게 일어나는구나, 이렇게 점점 커져서 마침내 터지는구나” 파도가 밀려오고 밀려가는 걸 구경하듯이 지켜봅니다. 스스로를 옳다 그르다 판단하지 말고..

13 2022년 01월

13

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Danye Sophia] 붓다의 성불에 얽힌 호흡의 비밀!

싯다르타가 성불을 이룰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는 기존의 수행을 몸소 겪어 보고 그 한계를 처절히 맛보았습니다. 이후 더 높은 경지를 위해 홀로 수행에 들어갔고 이것마저 완전히 실패하게 됩니다. 이로써 수행에 대한 그의 금강석과 같은 원력은 바닥까지 무너지고 허탈한 마음만 가득하게 됩니다. 그리고 얼마 뒤 그런 허탈한 마음마저 사라지면서 그냥 있게 됩니다. 싯다르타는 그 어떤 것에도 의지하지 않은 마음 상태에서 얼마의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 이 과정에 그의 마음을 옥죄던 차원의 설정값들이 모두 떨어져 나가면서 불현듯 5차원 의식(무상정등각)이 열리게 됩니다. ​ 이런 싯다르타의 성불 과정을 되돌아보면 그냥 있는 상태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물론 싯다르타가 가끔씩 한 생각을 일으켜 실존(제..

13 2022년 01월

13

13 2022년 01월

13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3. 눈물이 많아요, 강철처럼 단단해지고 싶은데... (2021. 12. 23)

눈물이 많다는 것은 좋은 것일까요? 나쁜 것일까요? 강철처럼 단단한 마음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눈물이 많아요. 제가 눈물이 많고 그냥 나는 그 눈물을 누구한테 보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아이가 있으면 아이들이 내가 우는 모습을 보는 것은 좋은 거 같아요. 와이프도 내가 우는 모습을 보는 게 좋은 것 같고 나의 좋은 친구라면 나의 우는 모습을 봐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리고 나의 우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사람은 나하고 친구가 될 수 있는 사람의 문이 열린다고 생각해요. 물론 이 세상에 상처 많이, 서로가 받고 주고 그래요. 그런데 상처를 받은 자만 그것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돼요. 아무도 나한테 상처를 못 주고 그렇게 딱딱해지고 그러면 어떻게 되냐하면 남한테 그냥 상처만 주는 사람이 돼요...

13 2022년 01월

13

1분과학·북툰·SOD [북툰] 달력으로 보는 지구 종말 일정

생명체의 절반을 사라지게 하는 타노스의 핑거 스냅. 하지만 지구 역사를 놓고 보면 타노스의 핑거 스냅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큰 멸종 사건이 많았습니다. 그 결과로 공룡을 포함해 지구상에 존재했던 생명체들의 90% 이상이 종적을 감추었습니다. 우리 인류도 7만 5천 년 전에 멸종위기에 처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7만 5천 년 전, 인도네시아의 초대형 화산 토바가 폭발하면서 수많은 동식물이 멸종했고 현생 인류의 조상들도 수천 명의 인원만 아프리카에 살아남았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인류는 웬만한 대형 호텔의 투숙객의 수준의 인원이 잿더미와 사투를 벌인 덕분에 지금 76억 명의 후손이 탄생한 샘입니다. 그래도 지금까지는 운이 좋았습니다. 특히 지난 1만 년 동안은 큰 재난 없이 따뜻한 기후가 계속되..

13 2022년 01월

13

마음공부 1 [힐마인드] 기적을 이루는 방법ㅣ이기심을 없앤 본성에 귀의하는 마음

내 얘기를 해볼게요. 20년 동안 못했어요. 마음공부, 수련과정을 통해서 정화했더니 20년 동안 풀리지 않았던 숙제가 단 1달 만에 해결이 됐습니다. 놀랐습니다. “어, 기적은 있네”라고. 그렇기 때문에 아주 감히 얘기할 수 있습니다. 고통의 시간, 인내의 시간이 길어질수록 반드시 바뀌어진다라고. 한 번만 생각하세요. 그리고 서원을 크게 세우십시오. 꼭 가겠다. 해내겠다. 깨닫겠다. 인간으로서 정말 행복해지겠다라고 우주를 향해, 본성을 향해서 서원을 세우십시오. 그렇게 하겠다고. 딱 한 번의 서원이면 족합니다. 그리고 의탁하는 겁니다. 최선을 다하되 모든 결과에 대해서는 본성에게 우주에게 나의 목숨과 나의 모든 것들을 의탁하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이러면 해결됩니다. 믿기 어려우시겠지만, 분명히 해결됩니다..

댓글 마음공부 1 2022. 1.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