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2022년 01월

25

법륜스님/즉문즉설(2022)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777. 직장에서 성과 내는 것도 욕심일까요?

나서는 거는 아니고요 어떤 일이 주어지면 한 번도 해보지는 않았지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막 하다 보면은 이루어지고 성과가 나고 회사에서는 잘한다 하지만 함께 했던 동료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정도인지를 들어봐야지. 욕심이라는 건 “내가 대통령이 되겠다, 재벌이 되겠다, 부자가 되겠다”고 욕심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욕심이라는 것은 현실감이 없는 것을 하려고 할 때 능력 밖의 일을 하려고 할 때 상호 모순된 것을 하려고 할 때 그걸 욕심이라고 그래요. 예를 들면 내가 좋은 대학에 가겠다 그러면 공부를 그만큼 열심히 하면 그건 욕심이 아니에요. 그런데 좋은 대학을 가겠다는 생각이 있고, 공부는 하기 싫고 이런 2가지를 움켜쥐고 있으면 그것을 욕심이다, 이렇게 말해요. 그러면 좋은 대학가겠다는..

25 2022년 01월

25

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현덕마음공부] 정서가 결정되는 곳, 전전두엽

오늘은 뇌과학으로 본 정서유형에 관하여 말씀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서유형, 또 다른 말로 성격유형,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사람을 자기 자신과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카테고리 유형별로 나누어서 너는 이런 사람이고 나는 이런 사람이고 이런 얘기를 하고 싶어 하죠. 그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호기심이나 알고 싶은 욕망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그걸 논하기 이전에 오랫동안 논쟁이 있었죠. 1.마음 마음은 어디 있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음이라고 하는 게 가슴에 있다고 생각하게 됐죠. 그래서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봐라” 이런 얘기를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과학이 발달하고 특히 뇌과학이 눈부시게 발전한 1980년 이후에 가슴이 아니고 마음은 뇌에 있다. 라고 하는 것들이 정설이 ..

25 2022년 01월

25

25 2022년 01월

25

KBB 불교명언·설화 [KBB불교명언] 마지 못해 수도하는 자에게

人行爲慢惰 不能除衆勞 梵行有玷缺 終不受大福 인행위만타 불능제중노 범행유점결 종불수대복 행실을 함부로 하고 지켜야 할 계를 함부로 부수며 청정한 행동에 대하여 마지못해 수도하는 자에게 큰 갚음은 없다. 불자라면 자고로 계율 즉 바른 행실과 행동을 해야 하며, 사찰뿐만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동안에도 계율을 지켜야 합니다. 불자들이 지켜야 할 계 모든 계의 기본 실천 덕목인 오계(五戒)가 있습니다 첫쨰는, 불살생(不殺生)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그가 지닌 덕성을 보호하며 고통받는 자들에 대한 연민과 자비를 실천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불투도(不偸盜)로 아낌없이 베풀어 주고 결코 남의 물건을 가로채거나 훔치거나 빼앗지 않는 것입니다. 셋째는, 불사음(不邪淫)으로 청정행을 할 것으로 삿된 음행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25 2022년 01월

25

1분과학·북툰·SOD [수상한생선] 게이도 자식을 낳을 수 있는 시대가 온다? 동성생식 기술의 무서운 발전

우리는 정자와 난자의 만남에서 탄생했습니다. 그런데 정자와 난자 속의 염색체는 성염색체를 제외하고는 차이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난자와 난자, 정자와 정자의 조합만으로도 수정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과학자들이 이런 실험을 하지 않았을 리가 없습니다. 암컷의 줄기 세포를 수컷의 고환에 주입하여 암컷 정자를 만들기도 하였고 난자의 핵을 비운 후 정자의 DNA를 집어넣은 수컷 난자를 만들어 내기도 했죠. 이러한 파격적 시도들을 통하여 동성 간에 생식세포를 수정시켜보았지만 이상하게도 포유류에서 동성 생식으로 만들어진 수정란은 정상적인 배아로 발달하지 못하고 심각한 오류가 나타났습니다. 무언가 동성 생식세포 간의 수정을 막고 있었죠. 그런데 얼마 전인 2018년 중국이 이걸 해냅니다. 중국과학원의 리 웨이 교수팀은 ..

25 2022년 01월

25

마음공부 1 [나탐 Natam]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 실전 - 이것을 인정해야만 결핍에서 벗어난다 (효과 보장)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 억압된 마음과 물질 현실의 관계 이 물질 현상은 100% 내부 마음의 반영으로 내가 내부에 무엇을 품었느냐에 따라 외부 현실에 그것이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 마음과 물질 현실의 관계 내 안에 충만함이 있으면 외부 물질 현실은 충만하게 나타나고 내 안에 부족함(결핍)이 있으면 외부 물질 현실은 부족하게 나타난다. 현실의 원리는 이렇게 간단한데, 왜 실제로 적용하기는 어렵냐? 무의식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해를 위한 비유 외부 현실 = 건물 밖 내부 마음 = 건물 안 표면 의식 = 지상층 마음(생각, 감정) = 먼지(쓰레기) 무의식 = 지하실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일상을 살아가면서 마음이란 것을 냅니다. 매일 올라오는 마음들을 인정하지 않고 억눌러버리는..

댓글 마음공부 1 2022. 1.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