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2022년 05월

12

법륜스님/즉문즉설(2022)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끝없이 바빠지는 현대인의 삶, 이유와 해결책은?

어렸을 때 농촌에서 자랐습니다. 그때 어른들은 해가 뜨면 농사짓고, 해가 지면 쉬었습니다. 한 해 농사가 끝난 겨울에는 한가로이 지냈습니다. 그런데 요즘 저를 보면 1년 사계절 해뜨기 전부터 출근을 해야 하고, 저녁 늦게 집에 돌아옵니다. 과학 기술도 많이 발전하고 산업화도 되었는데 왜 우리는 과거 사람들보다 힘들게 사는 걸까요?// --현대인이 바쁠 수밖에 없는 이유 소비를 늘려서 그래요. 옛날사람처럼 기본적인 옷 입고 기본적인 잠자리 가지고 기본적인 음식만 먹으면 지금이 옛날보다 훨씬 더 노동시간도 줄어야 되고 여유도 있죠. 옛날에는 하루 8시간 일을 해야 밥을 먹고 살 수 있다면 요즘은 2시간만 일해도 밥 먹고는 살 수 있어요. 대신 다른 소비를 계속 늘리니까 그때보다 더 바빠진 거죠. 어쩔 수 없..

12 2022년 05월

12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오디오북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부모님께는 다만 감사할 뿐입니다.

부모를 원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가정형편이 나쁘다고 나를 너무 야단쳤다고 부모님이 이혼을 했다고 원망합니다. 부모를 미워하면 부모가 나쁜사람이라는 얘기죠. 그런 나쁜 사람 밑에서 자란 나는 하찮은 사람이 됩니다. 그래서 자존감이 낮아집니다. 내가 원하는 만큼 받지 못해서 불만이 있을 수는 있지만 어떤 상황 속에서도 이만큼 키워주신 점을 생각해보세요. 부모님에게는 다만 감사할 뿐입니다. 우리가 세상에 태어난 것은 부모가 낳아주셨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사는 것도 부모가 키워주셨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못 키웠어도 형편이 안 되어 그런 것이고 부모가 싸운 것도 서로 성질이 안 맞아서 그랬을 뿐 나와 관계있는 것이 아닙니다. 부모님께는 다만 감사할 따름입니다.

12 2022년 05월

12

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Danye Sophia] 신은 창조주가 아니다! 신이 탄생하는 과정 최초공개!

인간은 약육강식의 생태계에서 피라미드의 정점에 올랐지만 여전히 나약하며 위태롭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이 정복했다는 자연은 생태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우주를 넘어 시공까지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인간은 늘 피조물의 한계를 절감하며 그것을 뛰어넘을 방법을 모색해 왔습니다. 그리고 찾아낸 결론은 바로 神이었습니다. 완전무결한 존재인 神이 구원을 통해 인간의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고 믿게 된 것입니다. 이런 생각을 구체화한 것이 유일신 종교입니다. ​ 그런데 여기에 한 가지 의문이 있습니다. 神이 구원을 해준다는 보장을 어떻게 하느냐는 것입니다. 가령 현대사회를 일러 신용사회라고 합니다. 신용이 토대가 되어야 금전거래를 비롯한 여러 가지 사업을 함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神 역시 신용..

12 2022년 05월

12

시사 - 역사/역사, 세계사 [5분상식 세계사] 도미니카 공화국 10분 완벽 정리

1. 소개 도미니카 공화국 영어로 Dominican Republic은 비슷한 이름의 도미니카연방과는 별개의 국가로 중앙아메리카 카리브제도의 히스파니올라섬의 동반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도미니카 공화국의 국기는 흰색의 십자모양으로 인해 네개의 부분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왼쪽 상단과 오른쪽 하단은 하늘과 이상을 의미하는 파란색으로 왼쪽 하단과 오른쪽 상단은 독립을 위해 흘린 영웅들의 피를 상징하는 빨간색입니다. 흰색은 평화연합을 나타내며 국기의 중앙에는 국가 문장이 그려져 있습니다. 문장 중앙에 성서와 십자가가 새겨져 있고 왼쪽에 월계수가지 오른쪽에 종려나무가지가 양옆을 장식하고 있으며 위쪽에는 신, 조국, 자유라고 적힌 청색 리본이 아래쪽에는 도미니카 공화국이라고 적힌 적색 리본이 있습니다. 도미니카 공..

12 2022년 05월

12

12 2022년 05월

12

체인지그라운드(2022) 결국 끝까지 해내는 사람들의 특징, 부의 추월차선 엠제이드마코 | 동기부여학과

체중을 줄이는 것은 과정에 불과합니다. 자기계발서를 읽다보면 자주 접하는 단어가 있을 겁니다. 그것은 바로 '실행력'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실행력이 좋아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여러분들 자신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실행'을 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실행하는 척'을 하고 있습니까? 실행하는 척을 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행동은 하지만 그 행동 자체가 단지 순간만의 좋은 기분을 위해서일 경우가 많습니다. 행동자체가 어떤 뚜렷한 목적이나 과정, 계획의 일부가 아니라는 거에요. 이것은 일종의 '정신적인 위안행위'와 같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죠. 지금이 12월이고, 몇 주 뒤에 새해가 밝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정말로 많은 사람들이 체육관에 등록을 할 겁니다. 이러한 다짐..

12 2022년 05월

12

1분과학·북툰·SOD [북툰] 캄브리아기 바다 밑에서 일어난 일

무게 1.4에서 1.6킬로그램 부피 약1400cc 신경세포 1000억 개 뛰어난 인지능력과 학습기능 다채로운 감정과 내면의 삶까지 만들어내는 능력! 네, 바로 우리의 뇌입니다. 인간의 뇌는 복잡하고 강력합니다. 인간은 지구상의 어떤 동물보다 복합적이고 이성적인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뇌의 가장 핵심적인 임무가 생각이며 뇌 진화의 정점에는 인간의 뇌가 있다고 봅니다. 고등동물일수록 뇌가 더 정교하게 생각하는 쪽으로 진화해왔다고 추정하는 것이죠. 그런데 정말 그럴까요? 정말로 뇌의 주요 임무는 생각일까요? 지구상의 수많은 동물들도 뇌를 가지고 있지만 그 뇌들의 주요 임무는 생각이 아닙니다. 그런 걸 보면 생각이란 뇌 진화 과정에서 생겨난 부차적인 기능이 아닐까요? 뇌는 어떻게 해서 생각하는 ..

12 2022년 05월

12

체인지그라운드(2022) 인간관계 잘하는 사람이 피하는 비호감을 부르는 행동 - 운을 끌어오는 호감을 만드는 방법 5가지

복은 하늘에서 준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론 주변 사람을 통해 복을 받게 됩니다. 이때 주변 사람이 다가오는 이유는 호감이 기본적으로 있기에 가능할 수 있습니다. 결국 호감이 운도 끌어온 셈입니다. 호감은 이성과의 만남이나 회사에서 채용할 때도 크게 작용합니다. 인생의 돌파구나 사업 성공, 기회를 얻을 때도 주변 사람이 느끼는 호감의 영향은 큽니다. 호감 가는 사람이 더 많은 기회를 얻을 확률, 즉 운을 더 끌어올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운을 끌어오는 호감을 만들 수 있을까요? 오늘은 책 을 통해 살펴본 운을 끌어오는 호감을 만드는 방법 5가지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1. 기웃거리며 가벼운 사람이 되지 않는다 성격상 거절 못 해서 모임을 권유하면 다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인맥을 넓히..

12 2022년 05월

12

인생멘토·코딩교육 [인생멘토 임작가] 콜만보고서 - 학교 성적 차이의 진짜 원인 2편

이제 미국 교육부는 콜만보고서가 나온 이후로 가정환경 수준의 차이 때문에 하류층 아이들이 학업적인 측면에서 손해를 많이 본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교육부 차원에서 어떤 조치를 취해야 했겠죠. 교육적 불평등을 완화할 수 있는 어떤 정책을 시행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시작한 것이 헤드스타트라는 교육 정책이었어요. 헤드스타트라는 영어 숙어는 남보다 일찍 시작해서 갖게 되는 유리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숙어의 뜻처럼 헤드스타트 정책이란 하류층 아이들을 취학 전부터 미리 교육을 잘 시켜서, 중산층 아이들과 조금이나마 더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는 콜만보고서의 결과를 십분 반영한 훌륭한 취지의 정책이었어요. 그래서 이 정책을 통해 취학 전 아이들을 교육센터에 모아서 교육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