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2022년 05월

25

법륜스님/즉문즉설(2022)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한반도의 영세중립국화, 과연 필요한가?

Q: 한반도 문제의 최종 해결을 위해서 한반도의 영세중립국화를 해야 한다는 의견을 들었습니다. 과연 우리가 영세중립국을 원한다고 해도 주변국에서 협조를 할지, 국내 여론의 동의를 구할 수 있을지, 그리고 한반도 통일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한반도의 영세중립국화는 많은 방법 중의 하나일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동북아 주변 나라들의 구조로 봐서 한반도의 영세중립국화는 비록 그것이 좋은지 나쁜지는 차치하고라도 현실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어요. 우리가 통일의 현실성이 떨어져도 통일이 우리에게 희망이기 때문에 꾸준히 주장해 나가야 하지만 영세중립국화라는 것은 현실성도 떨어지고 반드시 좋다는 보장도 없어요. 지금 유럽의 스위스라는 나라가 영세중립국화가 된 것은 주위에 프랑스,..

25 2022년 05월

25

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Danye Sophia] 과연 현대사회에 산신령은 있을까?

옛날 우화나난 전설 야화 등을 보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인물이 있습니다. 그건 다름 아닌 산신령입니다. 산에는 산신령이 살고 있다는 믿음은 사실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인류가 태동하면서부터 시작된 역사적 산물이니까요. 산에 정령에 대한 믿음은 현대에 이르면서 많이 줄었지만 그럼에도 그 영향력은 여전합니다. 수십만 명에 이르는 무속인들이 명산을 찾아 영기를 받고 수행자들 역시 산으로부터 수행처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불교는 산속에 위치해서인지 유독 산신령에 대한 믿음이 강합니다. 어느 사찰을 막론하고 산신각을 모시지 않는 곳이 없으니까요. 그렇다면 여기서 의문이 하나 생깁니다. 문헌에 따르면 싯다르타가 산신령을 모셨다는 기록이 전혀 없습니다. 더군다나 세존은 독화살의 비유를 들어 신에 대한 관심 자..

25 2022년 05월

25

체인지그라운드(2022) 바닥에서 시작하는 법, 자수성가 억만장자의 성공조언 - 그랜트 카돈, Grant Cardone | 동기부여학과

10년 전이라도 그렇게 하실겁니까? 저는 현재 지붕을 디자인하고 제작해주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에도 투자를 해야하고 사업에도 투자를 해야하는데 충분한 돈이 없어 고민입니다. (한정된 자원을 어디다 투자해야할지...)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가끔은 돈이 없는 것이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돈이 없을 때는 사람이 창의력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만약 당신처럼 지붕제작사업을 하고 있다면 당신에게 돈을 줄 사람들을 찾아다닐 겁니다. 한마디로 고객들을 찾아나설 거란 얘깁니다. 문도 두드리고 벨도 눌러보고 여러 가지를 하겠죠. 나에게 돈을 주게 하려면 내가 무엇을 해야 할까? 생각해볼 겁니다. 제가 보기엔 당신은 자금에 여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많은 창의력이 필요하지 않고 그만큼 헌신하고 ..

25 2022년 05월

25

인생멘토·코딩교육 [인생멘토 임작가] 킵(KIPP) 모델 - 중산층 아이들의 성적을 따라잡는 방법 3편

#1. 실패부모 성공부모(E8-3) 이 부분에 관해 조금 더 부연해 보겠습니다. 미국 학생과 일본 학생 중에 어느 학생이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을 더 오래 기억하고 있을까요? 조사 결과 12학년 학생 기준으로 우리나라 기준으로 치면 고3 학생들 기준으로 일본 학생은 자신들이 배웠던 수학 과정 중 평균 92%를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반면 미국 학생은 단지 54%만을 기억하고 있었어요. 이건 또 왜 그런 걸까요? 민족과 나라에 따라 수학을 잘하고 못하고가 결정되는 것일까요? 이 그래프는 미국과 한국, 일본의 연간 수업 일수를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미국 학교는 1년 동안 학교에 가는 날이 50%도 채 안 됩니다. 노는 날이 굉장히 많고 여름 방학은 2달하고 반이나 됩니다. 개인적으로 미국계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

25 2022년 05월

25

시사 - 역사/역사, 세계사 [5분상식 세계사] 독일문화 완벽정리 & 메르켈 총리, 슈테피 그라프

7. 문화 독일의 문화는 특정한 도시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퍼져있습니다. 각각 독특한 지방색을 보이면서도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문화, 예술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독일문화의 특색이기도 합니다. 독일은 1년 내내 다양한 축제가 열리는 나라입니다. 전통 민속축제부터 뛰어난 음악가를 기념하는 음악제, 종교적 축의를 기념하는 종교축제 등 풍부한 행사들이 많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축제 중 하나가 바로 매년 9월 세 번째 토요일 정오부터 10월 첫 번째 일요일까지 뮌헨에서 열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맥주 축제인 옥토버페스트입니다. 독일국민은 물론 전 세계에서 70만 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이 축제를 즐기기 위해 독일로 모여든다고 합니다. 1810년 10월 바이에른 공국의 빌헬름 1세 결혼을 축하하는..

25 2022년 05월

25

25 2022년 05월

25

1분과학·북툰·SOD [북툰] 타임라인으로 보는 누리호 발사의 의미

전라남도 고흥의 나로우주센터 조립동의 격납고 문이 열리면서 누리호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누리호는 우리나라 최초로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든 우주발사체 즉 위성발사용 로켓입니다. 누리호 이전에 러시아와 국제협력으로 나로호를 발사한 적이 있지만 핵심기술 이전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엔진, 발사체, 시험설비 등 모든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한 것이 누리호입니다. 누리호 발사로 대한민국은 다른 나라의 도움 없이 우주발사체를 쏠 수 있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그중 1톤급 이상 실용위성을 쏠 수 있는 나라로는 일곱 번째입니다. 한국형 발사체 기술을 최종 시험하는 것 그리고 우주개발국가로서 첫 걸음을 시작하는 것이 바로 누리호 발사입니다. 누리호 발사는 누리호를 발사대로 옮기는 작업부터 시작됩니다. 조립동에서 발사..

25 2022년 05월

25

마음공부 1 [지혜별숲] 알아차림의 3단계와 그 너머의 자유로움. [생각감정/9회]

오늘은 ‘알아차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하는데요 알아차림이란 무엇일까요? ‘알아차림’이란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누군가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아니, 그게 도대체 무슨 말이야? 당연히 나는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지. 그걸 어떻게 몰라?’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말하기도 합니다. ‘나도 모르게 화를 내 버렸어’ ‘나도 모르게 거짓말을 했어’ ‘나도 모르게 다 먹어 버렸네’ ‘나도 모르게 손찌검을 했어’ 이때 ‘나도 모르게’라는 말은 무슨 뜻일까요? ‘나도 모르게’는 깨어있지 못한 상태 즉 무의식적인 상태를 뜻하죠. 반대로 ‘알아차림’이란 ‘깨어있음’을 뜻하며 ‘의식적인 상태’를 뜻합니다. 알아차림이 중요한 이유는 깨어있는 의식이 중요..

댓글 마음공부 1 2022. 5. 25.

25 2022년 05월

25

태극숨명상 [태극숨명상 소개] 기운명상_ 명상을 하면 졸리고 무기력한 이유

현대를 살아가시는 많은 분들이 경쟁 사회 속에서 정신적 스트레스와 육체적 피로감을 많이 호소합니다. 그래서 명상을 하고 싶어 하고 명상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명상을 하시는 분들 가운데 많은 분이 명상을 시작하면서 잠이 오고 또는 졸리고 무기력해진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졸리고 무기력한 현상은 명상의 부작용에 해당합니다. 졸린 현상은 명상만 하면 잠깐잠깐 자주 잠에 빠지거나 조는 상태가 되는 혼침 증상입니다 그리고 멍하니 멍 때리고 가만히 있는 현상들은 무기 증상입니다 물론 졸거나 멍하니 있게 되면 편안함을 가질 순 있지만 이런 정상을 명상이라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것은 휴식이지 명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명상을 하게 되면 머리가 맑아지고 마음이 편안해지며 몸에 활력이 솟아나야..

댓글 태극숨명상 2022. 5.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