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2022년 06월

09

법륜스님/즉문즉설(2022)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15. 남편의 비난 말투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요?

남편의 저에 대한 비난 말투로 한 번씩 마음이 힘들어집니다 너 뚱뚱해 돼지 못생겼어 게을러 쭈글쭈글해 신내나 등 한두 번도 아니고 습관처럼 비난을 합니다// 그래서 남편이 같이 안 살겠데요? 아니 남편이 너하고 못살겠다, 그런 말 했어요? 이혼하자고 한 적도 없고? 굉장한 사람이네. 그 말이 무슨 말이에요, 결국. “뚱뚱해” 이 말이 뭐예요? “네가 뚱뚱해도 나는 네가 좋아” 이 말이 아닐까? 어떻게 생각해요? “네가 뚱뚱해서 난 너하고 못살겠다”이러면 문제인데 뚱뚱해 이러면서도 못살겠다는 말 안하고 같이 살고 이혼하자는 말도 안하고 있다는 말은 결국은 그 뒷말을 자기가 못들어서 그래. 네가 뚱뚱해도 나는 네가 좋아, 이 말이 아니오. 이것보다 더 큰 사랑이 어디있어요? 난 네가 뚱뚱해도 나는 네가 좋다..

09 2022년 06월

09

09 2022년 06월

09

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Danye Sophia] 고행의 깨달음? 45년 동안 오른팔을 들고 사는 수행자

45년 동안 팔을 단 한 번도 내리지 않고 버틸 수 있을까요? 인도에서 은행원으로 근무하던 아마르 바라티는 1973년 종교적 영감을 받은 뒤에 수행자의 길을 걷게 됩니다. 이때부터 그는 시바신에 대한 믿음을 보여준다는 이유로 오른팔을 들고 살기 시작합니다. 45년째 들고 있는 그의 오른팔은 그대로 굳어 뼈마디만 남았고 피부와 손톱은 엉겨 붙어 흉한 몰골이 되었습니다. 바라티의 이런 고행이 세상에 알려지면서 수많은 사람에게 영감을 주었고 그를 추앙하는 사람들이 인산인해를 이루었습니다. 그렇다면 바라티의 고행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요? 물론 불굴의 인내심만큼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극한 인내심이 깨달음의 밑거름이 되는 것이 맞을까요? 또한 시바신이 있다면, 과연 바라티의 절..

09 2022년 06월

09

체인지그라운드(2022) 성공한 사람들은 이미 갖고 있는 7가지 공통적인 습관 - 댄록(Dan Lok) | 동기부여학과

여러분들이라면 여러분들 자신에게 일을 맡기시겠습니까? --첫번째, 그들은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담배, 음주, 마약을 하지 않았으며 TV를 너무 오래 시청하지도 않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그들의 습관은 오늘의 그들을 만들어냈습니다. 행동의 95%는 습관에 좌우됩니다. 습관이 모든 것을 지배하고 결정하죠. 여러분들의 미래도 현재 여러분들이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성공적인 습관이란 다른 것이 아니라 아침에 일어나 명상을 하고 책을 읽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꼭 아침 일찍 일어날 필요는 없지만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 이것이 핵심입니다. --두 번째, 그들은 무언가에 쫓기고 있습니다. 밤낮없이 무언가에 쫓겨서 일하는 일벌레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09 2022년 06월

09

인생멘토·코딩교육 [인생멘토 임작가] 모델링 학습 - 애들 앞에서 숭늉 잘 마시기 3편

그럼 좀 더 상황에 대해 면밀하게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식전에 어른이 커피를 마시는 거랑 식전에 아이가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이 똑같은 일입니까? 이 두 개가 같은 일이 아니잖아요. 어른이 식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일상적인 일이지만 아이가 식전에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은 당분을 식전에 많이 섭취하는 것이라 식사에 방해가 될 수 있고 건강에도 좋지 않으므로 안 좋은 행동입니다. 부모는 이런 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이런 상황에 대해 아이가 객관적으로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지난 강의들에서 아넷 라루의 연구와 번스타인의 어법이론에서 중산층 이상의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이와 같은 방식으로 합리적이고 정교하게 설명을 해준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09 2022년 06월

09

시사 - 역사/역사, 세계사 [5분상식 세계사] 러시아 역사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러시아’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Russian Federation ‘러시아 연방’입니다. 극동에서 동부 유럽의 유라시아 대륙에 걸쳐 있는 나라로 수도는 모스크바(Moscow)입니다. 러시아의 국기는 위로부터 하양·파랑·빨강의 3색기로 하양은 고귀함과 진실을, 파랑은 정직과 충성을 빨강은 용기와 자기희생을 나타냅니다. 또한 전통적인 시각에서는 3색을 위로부터 각각 천상세계, 하늘, 속세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1705년 표트르 1세의 명에 따라 최초의 국기로 제정되었지만 러시아혁명 이래로 소련이 세워지면서 국기는 폐지됩니다. 하지만 소련 붕괴 이후 다시 기존의 국기가 부활하였으며 2000년 12월 25일 정식 국기로 제정되게 됩니다. 러시아는 유럽의 동부에서 극동에까지 걸쳐 있는 광대한 영..

09 2022년 06월

09

1분과학·북툰·SOD [북툰] 미래의 인류는 어떻게 진화할까?

2017년의 영화 는 화성 소년의 이야기를 다룬 SF 영화입니다. 화성 기지에서 태어난 가드너 엘리엇은 태어날 때 엄마를 잃고 과학자들 손에 자랐습니다. 가드너의 존재는 비밀에 부쳐졌기 때문에 꿈에 그리던 지구 방문 기회는 그가 16살이 되어서야 찾아옵니다. 그런데 가드너가 지구의 가려면 신체를 좀 보강해야 합니다. 가드너는 지구 중력의 반도 안되는 화성 중력에 적응하면서 성장해왔습니다. 그래서 지구인에 비해 근육이 약하고 골밀도가 떨어집니다. 가드너는 운동으로 근력을 키우고 탄소나노튜브로 뼈를 보강하면서 지구 방문 준비를 합니다. 몇 개월 뒤 마침내 가드너가 엄마의 행성에 도착합니다. 파란 하늘, 드넓은 바다, 총천연색 자연 그리고 수많은 지구인들 이 행성의 모든 것이 낯설고 신기합니다. 가드너는 화상..

09 2022년 06월

09

마음공부 1 [지혜별숲] 친구 아들이 의대에 합격했는데 진심으로 축하하는 마음이 안생겨요. 제가 문제일까요?

“친구 아들이 의대에 합격했는데 진심으로 축하하는 마음이 안 생겨요. 제가 문제일까요?” 이런 질문을 주셨는데요 질문에 대한 답부터 드리자면 “아뇨. 문제 아니에요. 충분히 그런 마음 들 수 있고 그런 마음 들어도 괜찮습니다.” 우리나라 속담에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라는 속담도 있습니다. 이런 속담이 있다는 건 이런 마음이 나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있는 보편적인 정서라는 거죠. 사람에 따라서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내가 특별히 나빠서도 아니고 문제가 있어서도 아닙니다. 하지만 이 마음이 너무 커서 나를 많이 힘들게 한다면 해결하시는 게 좋겠죠. 힘들면 자신도 모르게 말과 표정에도 화나 짜증이 묻어 나오게 되는데요 그러면 내 아이나 남편도 힘들어집니다. 친구 아들이 의대에 합격..

댓글 마음공부 1 2022. 6. 9.

09 2022년 06월

09

태극숨명상 [태극숨명상 소개] 호흡법_기운이 없고, 정신이 몽롱할 때, 도움 되는 호흡법

네 번째 호흡방법은 여러분들이 갑자기 무기력하고 멍하고 너무 힘들 때 하는 호흡법입니다. 이럴 때는 코로 숨을 부드럽게 길게 들이마시고 짧고 강하게 내뱉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기를 많이 모으고 숨을 내쉴 때는 짧은 탁기를 배출하면서 몸에 생성되는 에너지를 흡수할 때 내는 겁니다. 한번 같이 해보겠습니다. 자, 들이마시고 하~ (내쉬고) 한번 더 들이마시고 하~ (내쉬고) 한번 더 들아마시고 하~ (내쉬고) 제가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쉬었습니다. 그것은 뭐냐하면 코로 들아마실 때는 맑은 공기가 들어오죠. 특히 미세먼지가 많은 지금의 시대에는 코로 들아마시게 되면 미세한 맑은 공기가 들어올 수 있고 입으로 내쉴 때는 탁기만 빠져 나갑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코로 길게 부드럽게 들이마시고 입을 짧게 할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