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2022년 06월

23

법륜스님/즉문즉설(2022)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19. 남편의 술주정 때문에 이혼을 고민 중입니다

남편의 술주정 때문에 이혼을 고민 중입니다 남편이 술을 마신다고 하면 심장이 계속 두근거리고 신랑이 들어와 잠들어야 저도 안심하고 잘 수 있습니다 시아버님도 폭력적이었다고 하니 못 고친다는 건 받아들였습니다 이것만 아니면 같이 살고 싶은데 제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야 할까요?// 그 정도면 못 살 거 같은데... 그 정도인데 왜 살아? 이해가 안 돼. 옛날 여성분도 아니고, 폭력을 행사하고 주정을 하는데 뭐가 좋아서 살아요? 이건 나쁜 거고, 좋은 점 5가지만 이야기해봐요, 이래도 사는 좋은 점이 뭐예요? 돈을 잘 번다. 직장 나가요? 늦게 들어오고 친구들 만나고 이런 거에 대해서 반대 안하고 자유롭게 보내요? 굉장한 장점이 있구나. 뭐든지 하든 못하든 우선 말이라도 오케이 한다면 그건 굉장한 수행자다..

23 2022년 06월

23

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Danye Sophia] 10년 공부 도로아마타불! 왜 이 지경이 됐나

2021년 11월 21일 오후 4시 10분 경남 합천 소재의 한 개인 사찰에서 끔찍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마을 주민인 50대 한 남성이 염불 소리가 시끄럽다고 항의하러 왔는데 어찌 된 일인지 순간의 화를 참지 못한 스님이 둔기로 여러차레에 걸쳐 이 남성을 때려 숨지게 한 것입니다. 이 스님은 개인 사찰의 수행자였지만 그렇더라도 분노를 다스르지 못하고 참극을 벌인데 대한 불자들의 충격이 매우 컸습니다. 불교에서는 살생을 금하여 개미 목숨조차 귀하게 여기고 또한 탐진치 타파를 수행의 근간으로 삼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어이 없는 일이 벌어진 것일까요? 이번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출가의 함정을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능시험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학생들은 끊임없이 교내 시험을 봅니다. ..

23 2022년 06월

23

인생멘토·코딩교육 [인생멘토 임작가] 조작적 조건형성 - 아이의 좋은 행동을 강화시키는 원리

이번 강의에선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여러분이 이해해야 하는 두번째 개념인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작적 조건형성이란 것은 어떤 행동의 결과들을 통해서 학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떠한 행동을 했더니 결과가 좋았더라' 이러면 그 행동을 계속 하게 되는 것이고 그래서 더 하게 되는 것이고 '어떤 행동을 했더니만 결과가 안 좋았더라' 이러면 그 행동을 점점 안 하게 되는 거죠. 지난 강의에서 언급되었던 고전적 조건형성은 이것과는 다른 개념이었어요. 고전적 조건형성은 어떤 개념이었나요? 고전적 조건형성은 그냥 두 가지 자극이 연관되어서 어떤 행동을 하게 될 때 그 두 가지 자극이 서로 연관되는 것을 의미하였습니다. 그래서 종을 치면 먹이가 중간에 없어도 개가 침을 흘리는 것은 고전적 조건..

23 2022년 06월

23

시사 - 역사/최인호TV [전상훈TV] 한강 인문지리지 (6) 여의도 밤섬의 현대사... 밤섬, 폭파돼 사라졌다 스스로 부활한 서울 유일의 람사르 습지

밤섬 폭파돼 사라졌다 스스로 부활한 서울 유일의 람사르 습지 1945년 해방 직후 미군이 항공 촬영한 여의도 일대 한강사진이다. 일본이 만든 여의도비행장 활주로가 x로 뻗어있다. 여의도 옆 작은 섬이 밤섬이고 그 위가 선유도다. 밤섬은 고려시대에는 죄인을 가두던 곳이었다. 섬을 감옥으로 활용한 것이다. 조선 건국 이후 밤섬에는 양인들이 거주했다. 주로 고기잡이를 했고, 염소 방목 땅콩 재비 등을 생업으로 삼았다. 가뭄으로 한강물이 줄어들면 사람들은 밤섬과 여의도 사이를 걸어다녔다고 한다. 유인도의 마지막 해인 1967년의 조사를 보면 78세대 443명의 사람들이 살았다. 1968년 밤섬은 무인도가 됐다. 산업화와 한강 개발 때문이었다. 박정희 정권은 여의도를 개발하기 위해 여의도 주변을 제방(윤중제)으로..

23 2022년 06월

23

시사 - 역사/역사, 세계사 [5분상식 세계사] 레소토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레소토’으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Kingdom of Lesotho ‘레소토 왕국’입니다. 아프리카 남단, 남아프리카공화국 내부의 중동부 지역에 있는 국가로 수도는 마세루(Maseru)입니다. 레소토의 국기는 파랑, 햐양, 초록이 가로로 배열된 삼색기로 중앙에는 검정색의 레소토 모자가 있습니다. 파랑은 물과 하늘, 하양은 평화와 깨끗함을 초록은 국토와 풍요로움을 나타냅니다. 레소토 모자는 전통문화와 민족을 뜻하며 검정색은 레소토의 과거를 상징합니다. 레소토 최초의 국기는 1966년에 세로선이 그어진 형태로 시작되었으나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국기가 변경되어 온 특징이 있고 현재의 국기는 독립 40 주년을 맞아 2006년 10월에 제정된 국기입니다. 레소토의 위치는 아프리카 남단에 있으며 국..

23 2022년 06월

23

체인지그라운드(2022) 혼자만의 시간을 가진다는 것, 성장하고 있다는 것

이것은 오직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특권입니다. 누군가가 부처에게 물었습니다. “혼자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누군가와 함께하는 것이 좋을까요?” 부처는 대답했습니다. “바보와 걸을 바에는 혼자 걷는 게 낫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누군가와 함께하려는 본능이 있고 또 어떤 이유에서든 무리를 만들어 살아가려고 하죠. 하지만, 누군가와 반드시 함께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혼자만의 시간을 보낼 줄 알아야 한다는 겁니다. 아무리 쌍둥이로 태어났어도 인생은 혼자 와서 혼자 가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혼자 있는 법을 모른다면 누군가와 함께하는 것은 오히려 성가신 일이 되고 말 겁니다. 사람과 동물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요? 동물은 깨어있는 동안 항상 움직이도록 진화해왔어..

23 2022년 06월

23

1분과학·북툰·SOD [북툰] 암흑 물질이란 무엇일까?

어떤 남자가 텅빈 엘리베이터를 탔는데 정원 초과 벨이 올렸습니다. 엘리베이터의 탑승 정원은 6명입니다. 엘리베이터 안을 아무리 둘러봐도 분명 남자 혼자뿐입니다. 도시괴담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귀신을 떠올릴 법합니다 . 그러나 21세기를 사는 우리들은 좀 더 합리적인 이유를 찾으려 합니다. 엘리베이터는 고장난 게 아닙니다. 엘리베이터 안에는 남자를 제외하고 다섯 사람에 해당하는 무게가 존재합니다. 무게의 근원은 적외선 장비에도 포착되지 않고 어떤 전자기파도 방출하지 않습니다. 매우 기이한 일이지만 만약 동일한 현상이 반복적으로 관찰된다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가정을 세울 수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안에는 빛 즉 전자기파와 상호작용하지 않지만 사람 몸무게 다섯 배의 질량을 가진 물질이 존재한다. 그 물질은 이때..

23 2022년 06월

23

마음공부 1 [지혜별숲] 싯다르타의 깨달음, 부처의 길, 중도를 발견하다. [낭독5회/배경음無]

싯다르타는 동인도 특권 계층의 가문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 슈도다나는 왕이었고, 이모인 마하 손에서 자랐지요. 싯다르타는 열아홉 살 되던 해, 이모에게서 아름다운 여자를 소개받고 1년 뒤 결혼을 합니다. 그녀의 이름은 야소다라였어요. 다행히 둘은 첫눈에 반했고, 결혼에 대한 거부감이 전혀 없었을 뿐 아니라 오히려 행복해했죠. 그러나 이것과 별개로 해가 갈수록 싯다르타는 바깥 세상에 대한 궁금증이 커져만 갔어요. 아내를 여전히 사랑했지만 그동안 보지 못했던 바깥 세상에 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점점 더 강하게 솟구치는 것은 어쩔 수 없었죠. 해를 넘기며 거듭된 의문만이 쌓여가던 어느 날 싯다르타는 이제는 정말로 실행에 옮길 때가 되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모두가 슬퍼할 걸 알았기에 그의 마음도 찢어..

댓글 마음공부 1 2022. 6. 23.

23 2022년 06월

23

태극숨명상 [태극숨명상 소개] 마음명상_ 남을 의식하지 말라

우리는 살아가면서 남을 많이 의식합니다. 그러다 보니 많이 긴장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고 조그마한 실수라도 하게 되면 주눅이듭니다. 남을 의식하지 말고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당당하게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먼저 우리 자신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 자신을 찾는 방법은 내 속에 있는 나의 자존감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나를 바라보고 나에게 집중해야 합니다.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내가 무엇에 관심 있는지 내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알아서 나를 있는 그대로 알고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나를 있는 그대로 사랑해야 합니다. 우리는 우주에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존재입니다. 내가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 누구도 나를 사랑하지 않습니다. 나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고 사랑할 때 다..

댓글 태극숨명상 2022. 6.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