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고래방

문학 예술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

13 2022년 08월

13

카테고리 없음 발틱 함대와 쓰시마 해전

쓰시마 해전 Battle of Tsushima , 對馬海戰일본해 해전, 대마도 러일전쟁 때의 주요해전(1905. 5. 27~29). 쓰시마 해전(Battle of Tsushima) 러시아 해군의 참패로 끝났다. 러시아 해군이 뤼순 항[旅順港]과 블라디보스토크 항에서 발진함에 따라 일본측은 해상 주도권을 완전히 장악할 수 없었으며, 양측은 교전에서 상당한 피해를 입었다. 이러한 가운데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러시아 정부는 지노비 페트로비치 로제스트벤스키 제독이 지휘하는 발틱 함대를 극동지역에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여름 내내 준비 작업으로 보냈던 러시아의 발틱 함대는 1904년 10월 15일 리에파야를 출항했다. 그런데 10월 21일 발틱 함대가 영국 북해의 도거 뱅크 연안에서 영국의 저인망 어선을 일본의 어뢰정..

12 2022년 08월

12

한국사 연구 거란의 침입과/강감찬 장군

강감찬 장군 접기 거란의 침입과 강조의 절개 거란의 3차 침입과 명장 강감찬 귀주대첩의 신화 거란의 침입과 강조의 절개 제1차 침입 후 계속해서 고려를 침입할 구실을 찾던 거란은 강조가 목종을 죽이고 현종을 세우자 이것을 빌미로 삼아 드디어 대군을 일으켰다. 거란의 성종은 이미 마음속으로 고려를 칠 계획을 세우고 신하들을 떠보았다. “고려의 강조라는 자가 임금을 죽이고 어린 임금을 내세워 제멋대로 권력을 휘두르고 있다 하오. 마땅히 옛 군주를 생각해서라도 군사를 일으켜 그 죄를 물어야 하지 않겠소?” 신하들은 할 말을 잃었다. 남의 나라 조정의 정변을 따져 응징한다는 것은 전쟁을 일으킬 명분이 못되지만, 신하들은 성종의 의중을 헤아리고 꿀 먹은 벙어리가 되었던 것이다. 다만 성종의 장인 소적열(簫敵熱)만..

10 2022년 08월

10

한국사 연구 맞수대결/묘청과 김부식

묘청 묘청 妙淸 민족자주정신 김부식과 팽팽한 라이벌이었던 정지상 권력의 실세, 개경 문벌가 서경 천도는 부패 척결의 첫걸음 동지의 칼날에 스러지다 김부식과 팽팽한 라이벌이었던 정지상 민족사학자 신채호는 〈조선역사상 일천년래 일대사건〉이란 글에서 묘청(妙淸, ?~1135)의 대위국(大爲國) 건설은 사대파인 김부식 등과 자주파인 묘청 등의 싸움에서 비롯되었고, 묘청이야말로 웅대한 민족적 스케일을 지닌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묘청은 과연 어떤 인물이기에 이런 평가를 받은 것일까? 역적으로 몰려 죽은 탓에 그의 출신과 성장배경에 대한 기록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다만 서경(평양) 출신으로 불명(佛名, 불법에 귀의한 남녀 신자에게 붙이는 이름)이 정심(淨心)이라는 것과 풍수설에 해박한 지식을 가졌다는 것, 그리고..

09 2022년 08월

09

한국사 연구 맞수대결/김구와 이승만

김구 金九김창암, 金昌巖, 김창수, 金昌洙, 김두래, 金斗來, 金龜, 백범, 白凡, 연상, 蓮上, 연하, 蓮下 출생사망수상 1876년 8월 29일, 황해 해주(海州) 1949년 6월 26일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1962년 김구선생 ⓒ 국가보훈처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1876년 7월 11일(양력 8월 29일) 황해도 해주(海州) 백운방(白雲坊) 텃골(基洞)에서 부친 김순영(金淳永)과 모친 현풍 곽씨(玄風郭氏) 낙원(樂園) 사이에 외아들로 태어났다. 본관은 안동(安東)이며 다른 이름으로 창암(昌巖), 창수(昌洙), 두래(斗來), 구(龜), 구(九)를 쓰고, 자는 연상(蓮上), 연하(蓮下), 호는 백범(白凡)이다. 1879년(4세)에 천연두를 앓아 위태로운 지경에 빠졌으나 천행으로 목숨..

07 2022년 08월

07

한국사 연구 맞수대결/정도전과 이방원

정도전 鄭道傳종지, 宗之, 삼봉 출생사망국적종교본관 1342(충혜왕 3) 1398(태조 7) 고려·조선, 한국 불교 봉화(奉化) 요약 이성계를 도와 제도의 개혁을 통해 조선 개국의 핵심 주역이 된 정치가. 자는 종지, 호는 삼봉으로 1370년 성균관에 중영되고 성균박사가 되었으며, 1383년 이성계를 찾아가 세상사를 논하며 인연을 맺었다. 이성계가 위화도회군을 일으킬 때 우왕을 폐하고 창왕을 세워 밀직부사가 됐다. 1392년 정몽주가 이방원에게 살해되고 반대세력이 제거되자 조준과 함께 이성계를 새로운 왕으로 추대해 조선왕조를 개창했다. 이후 진법 훈련을 강화하면서 요동정벌을 추진하고, 이방원을 전자로도, 이방번을 동북면으로 보내려 했으나 이방원 세력의 기습을 받아 방번, 방석 등과 함께 살해됐다. 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