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가치 성장

'사회복지와 현장' 그리고 '사회복지사'에 대한 관심과 지지 그리고 참여의 글

24 2022년 06월

24

쉼/사진&글 scenery of jeju 8 - 무제

1115번 산록도로... 제주와 서귀포시를 잇는 도로 중 하나이다. 서귀포에서 제주시로 이 도로를 주행하면, 중간에 '광평 입구 사거리'를 만나게 된다. 여기서 직진하지 않고, 한라산 방면으로 우회전하면 광평로로 들어서게 되는데... 오르막 도로를 지나 계속 운전하다 보면 우축으로 아래와 같은 풍경을 접하게 된다. 병풍처럼 펼쳐진 나무 사이로 파아란 하늘과 초록의 풀밭 그리고 그 가운데 한라산 보이는 풍경이다. 맑은 날씨에 가보면 편안하고도 시원한 느낌을 안겨다 준다. 혹, 1115번 산록도로를 운전하게 된다면, 잠시 짬을 내어 이곳을 방문해 스트레스 풀어보길 추천한다.

댓글 쉼/사진&글 2022. 6. 24.

21 2022년 06월

21

시민적 삶 구현과/행복한 나 행복의 길 5 - '행복한 나'의 체계도

'행복'이란 무엇일까?! '행복'의 모습은 어떨까?! '행복'의 출발점은 어디일까?! '행복'의 도착점은 어디일까?! '행복'의 과정은 어떨까?! “좀 오래 걸리더라도, 문제의 현상이 아닌 본질을 꿰뚫어 봐. 그게 더 빠른 길이다.” [발췌] 인생은 행복을 배우는 과정이 아닐까요? - 데일리투머로우 (dailytw.kr) 인생은 행복을 배우는 과정이 아닐까요? - 데일리투머로우 ‘해방’이란 구속이나 억압, 부담 따위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을 뜻한다. 일상에서는 자주 쓰지 않던 이 단어가 최근 SNS와 각종 미디어에서 자주... www.dailytw.kr [샐러리맨 30년 현직 CEO가 전하는 ‘슬기로운 직장생활’] (9) 탁월함에 필요한 비법 :: 한국무역신문, 주간무역, 한국무역의 길잡이 한국무역신문 (..

15 2022년 06월

15

사회복지사인 나는/사회복지사의 사상 (168) 무위지치(無爲之治) 실천하는 사회복지사가 되자.

‘정관정요’를 읽다가 노자의 무위지치無爲之治 사상을 접하였다. 無爲之治라... 노자의 도덕경 전체를 관통하는 개념이 바로 도道와 무위無爲이기에 ‘군주의 德이 자연스럽게 백성을 교화해 억지로 다스리지 않아도 저절로 다스려지는 것’이라는 의미를 갖는 無爲之治는 노자 사상의 핵심 중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노자의 無爲之治 사상은 현대인인 우리에게, 행복한 조직생활을 추구하는 여러분에게, 사회복지현장가인 나와 당신에게 어떤 영감을 안겨다줄까. 가. 노자의 自然과 無爲 노자 사상에서 自然이란 물리세계의 자연이나 서양 철학의 자연주의가 아니다. 바로 자유자재(自由自在)하고, 스스로 그러하고[自己如此(자기여차)], 무엇에도 의존하지 않는 정신의 독립이며, 사물의 실상과 합일로써 얻어지는 정신적..

03 2022년 05월

03

시민적 삶 구현과/인간다운 나 (인권-권리) 발달장애인 인권교육 교재(안) 3

필자는 '기성 발달장애인 대상 인권교육'시에 (1) 인권이라는 개념에 대해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모(인권-인간다운 삶-행복한 삶의 연동) (2) 관계 차원에서 인간다운 삶의 핵심 키워드인 '자유'라는 개념에 대한 이해 도모 (3) 자유 구현 차원에서의 '선택, 즉 자기결정'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 도모 (4) 결론적으로 인간은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을 바탕으로 선택적 자유로운 삶을 영위하고자 노력할 때 행복을 느낄수 있는 존재임을 그릭고 이와 같은 삶의 자세가 보장되는 것이 바로 인권의 존재가치임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도모 하는 것을 목표로해서 접근한다. 이를 달리 표현하면 '나와 나, 나와 타인이라는 관계 속에서 인권의 개념과 존재 가치를 인지할 수 있도록 도모함에 초점을 맞춘다.'..

29 2022년 04월

29

시민적 삶 구현과/인간다운 나 (인권-권리) (근로) 발달장애인 인권교육 교재(안) 2

1. 행복한 삶을 추구하자. (10분) [대화1]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 생활 속에서 기쁘고 즐겁고 만족을 느끼는 것이에요. 누구나 행복을 꿈꾼다. 나도 꿈꾸고, 여러분 각자도 꿈꾼다. 행복이라는 의미를 생각하기 전에 행복이 어디에 존재하는지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자 만약 이 세상에 나 혼자 살고 있다면, 나는 과연 행복할까. 처음에는 내 마음대로 할 수 있어서 행복해하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외로움이 커져갈 것이고 이에 비례해서 행복감은 떨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즉, 행복은 바로 나와 이웃과의 관계 속에 존재하기 때문에 그렇다. 달리 표현하면, 나와 친구 사이의 관계가 바로 행복의 씨앗을 뿌리는 밭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행복을 논할 때 ‘관계’를 빼놓고서는 얘기할 수 없는 것이 된다..

04 2022년 04월

04

시민적 삶 구현과/인간다운 나 (인권-권리) 발달장애인 인권교육교재(안)

성인 발달장애인 대상 '자기결정권'에 초점을 맞춰 실시했던 인권교육 교재 내용을 공유해봅니다. 제목은 < ‘행복한 삶'을 찾아 ‘생각의 나라’를 여행해요! > 교육형태는 '동화구연'을 바탕으로 한 주제 토론 형태로...! 교육시간은 2시간 이내~! 안녕, 친구들... 이렇게 만나서 반가워요. 나의 이름은 ‘파아란’해요. 너희들 이름은 무엇인지 무척 궁금한데, 한 사람씩 자기 소개해줄래요. (*우리 친구들 돌아가면서 인사 나눠볼까요.) 안녕하세요, 내 이름은 ○○이구요, 저는 ○○이에요. 자, 이렇게 인사도 나누고, 이름도 알고 했으니, 우리 친구가 되어... 함께 여행이나 떠나볼까요. 자동차 타고 가볼까요, 아니면 배를 타고 가볼까요... 아하, 비행기 타서 갈까요^^ 혹시, 너희는 꿈을 갖고 있니.....

25 2022년 03월

25

건강한 공동체 조성을 위하여/건강한 지역사회 제주 지역 화폐 '탐나는 전', 그 존재 가치와 직면 문제

제주도민으로서 나 또한 '탐나는 전' 애용가이다. 한달에 최소 20만원 이상은 사용하는 것 같다. 커피숍, 편의점, 주유소, 식당 등에서 주로 사용한다. 그런데 제주지역화폐인 '탐나는 전'에 대해 나는 잘 모른다. 내 뒷주머니 수첩에, 핸드폰에 항상 가지고 다닐정도로 그 관계가 돈독한데 말이다. 그랫서 '탐나는 전'에 대해, 사회, 경제적 관점에서 어떤 존재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반면에 그 운영 상에서 사회적, 제도적으로 어떤 문제점에 직면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1. 들어가며 - 지역화폐?! 화폐는 재화와 서비스를 거래하기 위한 수단이다. 한 국가에서 재화와 서비스를 거래하면서 주고받은 돈이 외국으로 많이 빠져나간다는 것은 그만큼 국가의 부(富)가 유출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한 지역에서 거래하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