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2021년 12월

02

카테고리 없음 생각의 차이는 성공과 실패를 가름한다 (★)▶[검]

Music:조각배(색소폰) 생각의 차이는 성공과 실패를 가름한다 여기 똑같은 상황에 대한 의견이 정반대로 나타난 한 가지 일화를 들어 보기로 한다. 20세기 초 다국적 기업인 어느 구두 회사에서 아프리카의 시장 개척을 위해 각기 다른 현지 법인에 근무하고 있는 두 명의 세일즈 맨을 동시에 보냈다. 한 명은 미국인이고 다른 한 명은 영국인이었다. 이들 두 사람은 아프리카에 도착하여 그곳의 풍경을 보고는 깜짝 놀랐다. 아프리카 사람들은 모두 맨발로 다니는 것이었다. 이에 영국인 세일즈맨은 실망해서 그 즉시 본사로 전보를 쳤다. "아프리카에서는 구두 사업의 전망이 없음. 이곳 사람들은 모두 맨발임. 아무도 신발을 신지 않음. 수요는 전무함. 상황은 절망적임. 바로 귀국하겠음." 이 세일즈맨은 아프리카에서는 구..

02 2021년 12월

02

카테고리 없음 “된다고 말하게.” (★)▶[검]

Music:비목(碑木) “된다고 말하게.” (영화 ‘명량’에서 이순신의 말) 영화를 보다 보면 좋은 대사 하나를 얻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흥행하는 영화에는 분명 가슴을 울리는 대사가 담겨 있습니다. 가장 짧은 기간에 천만 관객이 본 영화, ‘명량’에서도 몇 개의 명대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장수된 자의 의리는 충(忠)을 좇아야 하고, 충은 임금이 아니라 백성을 향해야 한다.’는 대사는 오늘날 우리 사회가 갈망하는 리더의 조건을 대변합니다. ‘죽을 각오를 하면 살고, 살려고 하면 죽는다’는 대사는 위기가 닥치면 먼저 살기 위해 도망가는 현실의 리더들을 꾸짖는 듯합니다. 여러 명대사들 중에서 나에게 하는 것 같은 대사도 있습니다. 갑판 위의 화포를 노 젓는 곳으로 모조리 옮겨 집중해서 쏘려는 이순신의 ..

02 2021년 12월

02

카테고리 없음 존중(尊重) (★)▶[검]

Music:잊혀진 계절 존중(尊重) 국어사전에서 존중(尊重)은 높고 귀히 여기며 소중하게 받듦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거의 폐허가 되어버린 한 수도원에 다섯 명의 나이 많으신 수도사들은 자기들에게 장차 다가올 죽음과 함께 얼마 후엔 문도 닫히게 될 수도원을 생각하면서 슬프고 쓸쓸하게 수도원을 지키고 있었습니다. 수도원 건너편에 십자가가 세워진 큰 건물의 다락방에는 한 사람의 랍비(율법사)가 기도에 전념하고 있는 모습도 자주 목격되었습니다. 다섯 명의 수도사들은 생각 끝에 다락방의 랍비를 찾아가 한번 상담해 보자고 의견을 모았고 그를 찾아갔습니다 다섯 명의 수도사들을 맞이한 랍비께서는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다가, 수도사들에게 말하기를 “내가 당신들에게 꼭 알려드릴 이야기가 있다 “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