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2022년 05월

02

카테고리 없음 성숙(成熟) (★)▶[검]

Music: 여정 🍁성숙(成熟)🍁 높다고 해서 반드시 명산이 아니듯이 나이가 많다고 해서 반드시 어른은 아니지요. 가려서 볼 줄 알고 새겨서 들을 줄 아는 세월이 일깨워 준 연륜의 지혜로 판단이 그르지 않은 사람이 어른이지요. 성숙이라 함은 높임이 아니라 낮춤이라는 것을.. 채움이 아니라 비움이라는 것을 스스로 넓어지고 깊어질 줄 아는 사람입니다. 새벽 강가에 홀로 나는 새처럼 고요하고, 저녁 하늘 홍 갈 색 노을빛처럼 아름다운 노년들이여! 한해 또 한 해를 보내는 마음으로 인생이 무상함을 서글퍼하기보다 깨닫고 또 깨달아야 합니다. 삶의 교훈이 거름처럼 쌓여가니 내 나이 한 살 더하여도 행복해야 합니다. 젊음도 좋지만 건강이 최고지요. 마음은 비우고 속은 채워서 건강한 생각으로 복된 하루하루 되시길 바랍..

02 2022년 05월

02

카테고리 없음 너무 길어도 짧아도 안돼...중년 이후 몇 시간 자는 게 좋을까 (★)▶[검]

Music: 보슬비 오는 거리 너무 길어도 짧아도 안돼... 중년 이후 몇 시간 자는 게 좋을까 영국인 50만 명 조사 결과 ‘네이처 노화’에 발표 중년 이후 수면시간은 7시간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보다 많거나 적으면 인지기능이나 정신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이다. 영국 케임브리지대와 중국 푸단대 공동 연구진은 지난 29일 국제 학술지 ‘네이처 노화’에 “38~73세 약 50만 명을 조사한 결과 하루 7시간보다 많거나 적게 잠을 자면 뇌 인지기능이 나빠지고 우울증과 불안 등으로 정신건강도 해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밝혔다. ◇”노년에 수면은 운동만큼 중요” 수면은 뇌 인지기능과 정신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뇌는 잠을 자는 동안 낮에 쌓인 노폐물도 제거한다. 하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