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Jason Eco 2014. 9. 18. 05:12

효용 [utility, 效用]경제학 | 브리태니커

소비자가 일정 기간 동안 일정량의 재화나 용역을 소비함으로써 얻는 주관적인 만족의 정도.

효용은 주관적인 개념이므로 동일한 소득이라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 같은 재화에 대한 효용은 달라지고, 또한 개인이라도 그의 경제사정에 따라 다르게 된다. 뿐만 아니라 효용의 크기는 재화의 소비량의 변화에 따라 다르고, 기호의 변화 및 소비기간의 변화에 따라 다르게 된다. 따라서 주관적인 것인 효용은 그 크기의 측정과 개인간의 비교가 불가능하다. 효용은 개인의 주관적 만족이나 재화의 보유량과는 관계없이 재화에 내재하는 고유한 성질을 나타내는 재화의 유용성이나 사용가치와는 구별되는 개념이다.→ 가치와 효용 , 한계효용

모든 재화는 각각 사용가치와 교환가치를 가지고 있다. 법정화폐인 지폐의 경우 교환가치가 사용가치보다 높다. 지폐는 재화와 교환을 위해 사용된다. 정신이상자인 경우 지폐를 교환이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특수한 환경에 처해 있는 경우 역시, 교환이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

효용- 재화에 대해 인간이 느끼는 주관적 중요도의 인식

사용가치- 용도에 맞게 사용가능한 정도( 재화가 인간에게 주는 유용한 객관적 성능)

교환가치- 기준물품(뉴메레르)과의 교환비의 정도

 

개인이 작성해오고 있는 5년치의 일기장 (교환가치는? 남의 일기장을 비싼 값주고 타인이 교환하는 경우는 없다.- 특별한 조건이 없는한)

                                                        사용가치는 본인의 경우, 일상의 기록을 적어 놓기 위한 용도로 사용한다.

효용은 주관적인 것이고, 본인의 일기장에는 높은 효용을 매길 수 있지만, 타인은 그 일기장에 낮은 효용을 매길 가능성이 높다. 만약 본인이 그 일기장을 잃어버린 경우, 현상금을 내걸고 찾을 만큼 귀한 것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