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진료과목/피부질환

대구 세브란스 2016. 8. 12. 12:02





아토피 피부




건조할 때 재발 위험성이 높은 아토피, 만성피부질환 아토피에 대해 알아볼께요. 현대인에게 흔히 발생하는 피부질환인 아토피는 황사와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봄~여름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피부질환인데요, 아토피는 온도와 습도가 급작스럽게 변할때 가장 발병하기 쉽습니다. 아이들은 물론이고 성인도 아토피 발병확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아토피는 건들이지 않는 것과 만지지 않는 것이 최우선이지만 그 조절이 쉽지않죠. 그렇다면 여름철 어떻게 아토피를 완화시킬 수 있을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토피란?


아토피는 일종의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는 어린 유아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며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만성피부염이기 때문에 더욱이 많은 고생을 하게되는 것입니다. 아토피가 더 발전되면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천식, 결막염 까지 이어질 수 있기때문에 초기에 바로잡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 치료방법


아토피를 치료하기위해 보통 병원을 찾아가서 치료를 받기도 하지만 생활습관이 가장 우선입니다. 유전과 알레르기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아토피는 현재에 환경호르몬의 문제와 대기오염의 문제로 원인이 작용하면서 생활습관의 변화를 굉장히 중요시하고있는 피부질환입니다.



아토피 퇴치를 위한 생활습관








실내공기 청결하게 유지하기


황사나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부 요인들이 내가 생활하는 공간에 들어오게 됨으로써 곳곳에 박혀있게 되고 실내 공기를 오염시키기 때문에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기를 시키는 것도 좋지만 밖에 대기오염이 심각할 경우 공기청정기나 식물을 길러 공기정화의 효과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


알레르기 반응인 아토피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당연히 아토피도 면역력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면역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현대 직장인들은 특히 잦은 야근으로 인해 수면부족현상이 일상화 되고 있지만 충분한 수면을 통해 휴식을 취해주고 재생활동시간을 만들어 우리몸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 보습을 유지하기


아토피의 증상은 가려움입니다. 목욕 후에 빠르게 보습을 해주고, 건조하지 않게 바디크림이나 로션을 건조할때마다 챙겨발라주는 것도 보습을 높이는 좋은 습관입니다.




아토피 전용 제품 사용하기


사람의 피부는 원래 약산성인데 우리가 마시는 물은 중성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세안제와 바디워시 등은 알칼리성제품이기때문에 피부의 보호막이 손상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약산성 제품들은 피부의 노폐물 제거와 피부 보습막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에 도움이 되는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