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대구 세브란스 2016. 10. 10. 11:34





머리카락은 개성을 맘껏 표현할 수 있는 주요수단임과 동시에 현재 나의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 머리카락이 나에게 보내는 건강 적신호가 있을까요? 머리카락을 통해 알아보는 나의 건강! 세브란스피부과에서 알려드릴께요.


1. 머리카락이 과도하게 빠진다?




머리카락이 심하게 빠진다면 지나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소 부족이거나,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고 아무이유없이 체중이 증가한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의심해봐야합니다.



2. 머리카락이 건조하고 잘 끊어진다.



머리카락이 건조하고 잘 끊어질 경우 헤어드라이나 고데기같은 열기로 인한 손상 때문이라고만 생각하기 쉽지만 이것은 탈수의 징후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아 그만큼 몸의 수분이 빠져나가 머리카락까지 건조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쉽게 끊어지는 모발이나 탈모는 갑상선과 연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비타민D, 미네랄, 오메가 3, 구리 등을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3. 비듬이나 두피 각질이 생긴다?





비듬이나 각질은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심한 경우 면역체계가 약해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 건선 및 습진 등의 다른 문제일수도 있지만 이 경우에는 다른 신체부위에도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럴때는 적절한 휴식을 취하면서 살리실산이 함유된 약용 비듬 샴푸나 티트리 오일로 머리를 감으면 도움이 됩니다.



4. 머리카락이 가늘어진다?






폐경을 겪은 여성 중 약 30%가 겪는 증상으로, 폐경 이후 신체리듬이 바뀌고 호르몬이 불균형해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여성호르몬 보충요법으로 어느정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이미 가늘어진 머리카락은 복구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5. 20대인데 흰 머리카락이 난다?







유전적인 경우 외에는 영양부족, 스트레스, 호르몬 등이 원인으로 흰 머리카락이 생기기도 합니다. 드물게는 당뇨병이나 갑상선 질환 같은 특정 질병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스트레스때문에 흰머리카락이 생긴다면 흡연과 음주를 자제하고 비타민 B를 보충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6. 헤어라인 주변에 탈모가 생긴다?





포니테일, 당고머리 등 모발을 지나치게 꽉 잡아당기는 헤어스타일을 즐긴다면 장시간 모발의 긴장이나 수축으로 인해 모발이 손실되는 견인 탈모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 경우 헤어라인을 따라 머리가 빠지기 시작하므로 조기에 징후를 발견해 원인이 되는 행동을 중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