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이야기/BONUS

대구 세브란스 2016. 11. 22. 15:31








인생은 타이밍이라는 말이 있는 것 처럼, 건강관리에도 역시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대구수성구피부과 세브란스피부과에서 건강해지는 최고의 타이밍을 알려드릴텐데요, 그 어느것과도 바꿀 수 없는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확인해보세요.



▶ 쥬스 마시기 좋은 시간




쥬스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아침과 점심사이, 점심과 저녁사이, 간식 시간에 먹는 것이 좋은데요, 아침 식사로는 쥬스보다 씹어 먹을 수 있는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포만감을 유지하도 안정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저녁식사 이후에 과일 쥬스를 섭취하면 과도하게 당을 섭취하게 되므로, 살찌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약 먹는 시간





- 식 후 30분에 먹는 약


대부분의 약은 하루 세번 식 후 30분에 복용하는데 이것은 우리 몸에서 작용하는 시간이 비교적 짧기 때문입니다. 이런 약들은 식사를 하지 않고 빈 속에 복용하면 위 점막을 자극하여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루 세번 먹는 약의 경우 음식물이 위를 통과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보통 30분이고 식사 후 30분이면 위가 비워져 음식물이 흡수를 방해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식후 30분에 복용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기 등 단백질 음식은 소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에 식후 1시간 뒤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정 시간에 맞춰 먹는 약


식사 여부와 상관없이 특정한 시간에 맞춰 약을 먹는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인 경우가 항생제입니다. 식욕억제제, 우울증치료제는 아침에 복용하고, 피임이나 폐경기에 사용하는 여성호르몬제와 남성호르몬제는 저녁 9시 이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시간에 맞춰 먹으면 외부에서 공급된 호르몬을 내 몸에서 나오는 것으로 착각하여 부작용이 적어집니다.



운동하기 좋은 시간





간단한 저녁식사를 하고 2시간 뒤에 하는 운동이 다이어트 효과가 높습니다. 적당한 운동은 식욕을 조절하기에 비만의 주범인 야식습관을 없애고 저녁시간에 사용한 에너지로 아침식사를 맛있게 할 수 있어서 살 빼는 식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지방 연소를 위해서는 공복운동이 도움이 되는 것은 맞지만, 장기간 다이어트의 효과와 살 찌지 않는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저녁식사를 한 뒤에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단백질 섭취에 좋은 시간





단백질 섭취는 운동을 하고 난 뒤에 하시길 권합니다. 식이 조절을 하면서 운동을 병행하면 단백질을 섭취하고 운동 할 때 사용되는 탄수화물이 부족해지면서 지방과 단백질을 이용하게 됩니다. 단백질을 사용한다는 것은 근육 손실이 일어난다는 의미인데요, 근육 손실은 곧 살찌는 체질로 바뀌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시 물마시기 좋은 시간





다이어트를 할 때는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과 동시에, 식전 물 1컵씩 마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배가 고파서 음식을 먹기도 하지만 몸속에 들어있는 수분의 양이 부족해서 음식 섭취량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식전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식사를 하기전에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때문에 과식을 방지할 수 있으며, 국이나 찌개와 같은 나트륨 섭취에 있어서 조절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때 수분은 꼭 물이어야 하며, 주스나 커피 등으로 대체하는 행동은 좋지 않습니다.



과일 섭취하기 좋은 시간





어떤 과일이든 식 후에 바로 먹는 것은 살찌는 원인이 되는 습관 중 하나입니다. 잡곡과 콩을 섞은 건강한 탄수화물로 밥을 먹고 나서 과일을 양 껏 먹게되면 흰쌀밥을 먹은 것과 같이 당을 상승시킵니다. 그것은 뱃살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좋지 않은 습관이며, 특히 저녁식사 이후에 먹는 과일은 대표적인 살 찌는 습관이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과일은 아침식사와 점심식사 사이처럼 식사 사이에 과자나 밀가루 같은 군것질 대신 간식으로 먹는 것이 가장 건겅한 습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