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대구 세브란스 2017. 2. 14. 14:22






언제부터인지 기억나지 않지만, 손가락 사이가 울긋불긋해지면서 물집이 생길때가 있습니다. 잘 낫지도 않고, 스트레스받을 때 마다 심해지는 피부질환, 한포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한포진의 특징


한포진은 손바닥과 손가락 옆쪽에 발생하는 물집과 가려움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손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발바닥에도 생기며, 재발이 잘 됩니다. 물집이 가라앉으면 피부 껍질이 벗겨지고 갈라지면서 피가 날수도 있습니다. 그 자리에는 피부색이 붉어지며 약해지기도 하죠.






한포진의 원인


한포진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알레르기성 질환과 연관이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스트레스와 여름철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코발트와 니켈 등의 금속물질에 노출되는 직업군에 자주 나타납니다.



한포진의 관리


위험요인의 노출을 피하며, 재발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질환입니다. 평소 가지고 있는 알레르기성 질환이 악화되지 않도록 잘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찜질 : 심하게 긁는다면 세균 감염이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냉찜질을 하여 가려움을 감소시킵니다.

항히스타민제 : 가려움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손씻기 : 평소 순한 비누와 미지근한 물로 손을 잘 닦은 후, 연고나 보습제를 잘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면장갑 : 물이나 금속을 자주 다루는 일을 하신다면, 라텍스보다는 비닐이나 면장갑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신체 면역력을 감소시키는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적절한 휴식과 규칙적인 수면과 운동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 3주가 지나도 저절로 없어지지 않고 증상이 심해지면,  대구수성구피부과 전문의 진료를 받아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