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사

태극기사의 일상생활과 관심사항을 모아모아 놓지요

13 2021년 04월

13

4대강 관련 금강·영산강·낙동강 11개 보, 3년반 개방했더니...여름철 녹조 95% 이상 감소

금강·영산강·낙동강 11개 보, 3년반 개방했더니...여름철 녹조 95% 이상 감소 환경부, 2020년 하반기 11개 보 모니터링 결과 공개 저층빈산소 발생 줄어...유기물은 상류 유입량 좌우 금강 보 퇴적물 증가·유기물 감소...생태계 건강도↑ [세종=뉴시스] 금강 수계 보 완전 개방 이후 민물가마우지와 왜가리가 세종보 하류를 찾은 모습.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금강, 영산강, 낙동강 11개 보(洑)를 3년 반 동안 개방한 결과, 여름철 녹조가 평균 95% 이상 감소했다. 개방 폭이 큰 금강, 영산강 보에서는 퇴적물 내 모래 비율이 증가하고 유기물질 함량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모래톱, 자갈밭 등이 조성되면서, 사라졌던 흰수마자 등 멸종위기종이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

댓글 4대강 관련 2021. 4. 13.

13 2021년 04월

13

13 2021년 04월

13

언론, 교육, 문화계 관련 ‘검검 언언’. 음모론자 김어준을 누가 언론인으로 만들었을까

‘검검 언언’ 음모론자 김어준을 누가 언론인으로 만들었을까 공자의 (바른) 정치를 위한 비결은 ‘군군 신신 부부 자자’이다. “임금은 임금 노릇 제대로 해야 하고, 신하는 신하 노릇 제대로 해야 한다”는 말씀이다. 나는 여기에 ‘검검 언언’을 추가하고 싶다. 검사는 검사 노릇 제대로 해야 하고 기자는 기자 노릇 제대로 해야 한다. 음모론자 김어준을 누가 언론인으로 만들었을까 언론인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된다. 김어준은 언론인인가 아닌가. 언론인 국가자격 시험이 있는 것도 아니고, 언론인이라는 타이틀은 누가 어떻게 달아주는가. 어느 언론인 말이 여당의 보선을 김어준이 생태탕으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보선에 왜 난데없이 생태탕이 등장했을까? 한국쯤 되는 나라에서는 여야를 떠나 큰 선거에 출마한 후보..

13 2021년 04월

13

시사, 상식 ‘부동산 반성문’ 누구한테 쓴다는 건가

‘부동산 반성문’ 누구한테 쓴다는 건가 지난 30여년간 부동산 경기는 계단식 상승 추세를 보였다. 대략 10여년의 침체·안정기와 5년의 상승·과열기를 거쳤다. 경기 부침에 따라 정책도 춤을 췄다. 과열 땐 투기 억제와 공급 대책이, 침체일 땐 규제 완화와 부양책이 반복됐다. 가장 화끈한 부동산 대책은 노태우 정부 때다. 위헌 논란을 무릅쓰고 토지공개념을 도입하고 무려 200만호 1기 신도시를 건설했다. 놀고 있는 민간 땅을 강제로 팔게 하는, 지금은 상상하기 힘든 일도 폈다. 김대중 정부 때까지 집값은 비교적 안정됐다. 외환위기를 맞은 김대중 정부는 강한 부양책을 폈고, 노무현 정부 들어 집값이 들썩였다. 담보인정비율(LTV) 같은 생소한 대출규제를 만들고 종부세를 도입했다. 판교·동탄 등에 2기 신도시..

댓글 시사, 상식 2021. 4.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