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사

태극기사의 일상생활과 관심사항을 모아모아 놓지요

15 2021년 04월

15

시사, 상식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무엇이 문제인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무엇이 문제인가 옛말에 ‘이웃을 잘 만나야 한다’고 했는데 우리는 어떤가? 우리 조상들은 이웃을 잘 못 만나 참으로 어렵고 힘든 세월을 살아왔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7년, 그리고 을사늑약으로 나라를 빼앗겨 종살이를 시킨 것도 모자라 2차 세계대전을 일으켜 젊은이들을 총알받이로, 여성을 위안부로, 우리 백성들을 징병과 징용으로 끌고 가 모진 고생을 시키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농민들이 애써 지은 농산물을 수탈하고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도둑질해 갔다. 일본이 우리 민족에게 저지른 악행은 필설로 다 하기 어렵다. 일본의 국권침탈이 없었다면 민족상잔의 전쟁이며 분단이 있었을까? 군사쿠데타로 정권을 장악한 박정희는 국민의 반대를 무릅쓰고 맺은 한일국교 정상화로 35년간 종살이와 민..

댓글 시사, 상식 2021. 4. 15.

15 2021년 04월

15

팩트체크,가짜(조작,오보)뉴스 남양유업의 주장을 신뢰할 수 없는 과거의 행적들

남양유업 ‘불가리스’ 마시면 코로나 억제 효과? 남양유업의 주장을 신뢰할 수 없는 과거의 행적들 “남양유업 ‘불가리스’, 코로나19 억제 효과 77.8%” (뉴시스) 남양유업 “발효유 유산균, 코로나 억제 효과 있다” (머니투데이) “불가리스 마시면 코로나 억제” 남양유업 등 관련株 급등세 (조선일보) 불가리스가 코로나에 효과?…남양유업 “77.8% 억제” 주장 (연합뉴스) 4월 13일 오후 남양유업은 자사 발효유 ‘불가리스’가 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억제한다며 보도자료를 배포했습니다. 와 , 등은 남양유업의 보도자료를 검증이나 반론 없이 그대로 보도했습니다. 남양유업의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예방과 억제 효과가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주가는 급등했고 는 호재라며 보도했습니다. 실제로 남양유업의..

15 2021년 04월

15

시사, 상식 오세훈 시장의 ‘습관적 말바꾸기’

오세훈 시장의 ‘습관적 말바꾸기’ ‘서울시장에 취임하면 일주일 안에 재개발·재건축 규제를 풀겠다’고 한 오세훈 시장의 공약은, 두고두고 나쁜 공약의 사례로 언급될 것이다. 비현실적인 공약일 뿐 아니라 해서는 안 될 일이기 때문이다.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는 서울시장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중앙정부와 서울시의회가 결정권을 갖고 있는 사안들이 많다. 또 서울시 안에서도 민간전문가들이 절대다수인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해야 한다. 2006년과 2010년 시장직을 연임했던 오 시장이 누구보다 잘 알 것이다. 그런데도 큰소리를 쳤다. 실수요보다는 투기수요가 많이 몰려 있는 재건축·재개발 시장의 규제를 풀면 집값은 필연적으로 오른다. 이전의 수많은 사례들이 말해준다. 꼭 필요하다고 판단해서 재..

댓글 시사, 상식 2021. 4. 15.

15 2021년 04월

15

시사, 상식 택배차량 진입 금지, ‘수익자 부담 원칙’이 맞다

택배차량 진입 금지, ‘수익자 부담 원칙’이 맞다 전국택배노동조합이 14일 택배차량의 지상 진입을 막는 서울의 한 아파트에 대해 세대별 배송 중단을 선언하고, 이날부터 단지 입구에서 모든 배송 절차를 마치기 시작했다. 이 아파트는 이달 들어 택배차량의 지상 진입을 막았고, 택배노조의 대화 요청에도 응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택배차량의 지상 진입을 둘러싼 갈등은 이 아파트만의 일도, 어제오늘 일도 아니다. 당사자들끼리 해결하도록 놔두기에는 이미 가볍게 볼 수 없는 사회문제가 됐다.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 위한 논의가 필요한 때다. 아파트 입주자들이 보행 안전 등을 이유로 택배차량의 지상 진입을 막는 것을 무턱대고 뭐라 할 수는 없다. 입주자 차량을 비롯해 대부분의 차량이 단지 입구부터 지하로 다니도록 설계..

댓글 시사, 상식 2021. 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