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사

태극기사의 일상생활과 관심사항을 모아모아 놓지요

16 2021년 04월

16

뉴스자료, 기사 사진 “조민 ‘봉사활동비’ 결재 서류 발견? 일부 착오…특성화교재 연구비”

“조민 ‘봉사활동비’ 결재 서류 발견? 일부 착오…특성화교재 연구비” 장경욱 동양대 교수 “애초 최성해 오류였지만, 지금 스스로의 오류 줄이는 건 우리들 몫” “최성해 전 총장이 조민 양의 ‘봉사활동비’를 결재했고, 그 결재문 증거가 나왔다”는 보도와 관련해, 장경욱 동양대 교수가 “일부 착오가 있어 보인다”며 해당 내용을 바로 잡았다. 앞서 고발뉴스도 정경심 교수 항소심 첫 공판에서 “최성해 전 총장이 조민 씨에게 160만 원의 봉사활동비 지급내역에 결재한 서류가 증거로 나왔다”는 ‘고양이 뉴스’ 원재윤 씨의 유튜브 방송 내용을 인용해 보도한 바 있다. ☞ 관련기사 : ‘정경심 재판’ 새로운 증거들…“각각의 의미, 너무 무서워” 해당 내용이 온라인커뮤니티 등 SNS상에서 확산되자, 장경욱 교수는 15일..

16 2021년 04월

16

뉴스자료, 기사 사진 브라질 룰라 전 대통령, 유죄판결 무효 확정...내년 대선 출마 길 열려

브라질 룰라 전 대통령, 유죄판결 무효 확정...내년 대선 출마 길 열려 연방 대법원 전원회의, 부패혐의 실형 선고 무효로 극우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좌파의 대부' 간 대결 가능성 * 브라질 '좌파의 대부' 룰라 전 대통령 연방대법원의 실형 선고 무효 확정판결이 나오면서, 룰라 전 대통령은 정계 복귀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으며, 내년 대선 출마 가능성도 커졌다. [룰라 연구소] 브라질 연방대법원이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전 대통령에게 선고된 실형을 무효로 한다는 결정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룰라 전 대통령은 정치적 권리를 회복하고, 내년 대선 출마도 가능해지게 됐다. 연방대법원은 15일(현지시간) 대법관 11명이 참석한 전원회의에서 룰라 전 대통령에 대한 실형 선고 무효 결정을 다수 의견으로 재확..

16 2021년 04월

16

세월호 참사 관련 세월호 7주기가 되는 날,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께 드리는 영상 메시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께 드리는 영상 메시지 오늘은 4월 16일, 세월호 7주기가 되는 날입니다 문성혁 장관님, 지금부터 제가 드리는 말씀은 공적인 관계로 드리는 말씀이 아닙니다. 저는 단지 일개 유튜버일 뿐이고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어서 적절한 방법을 찾다가 이렇게 영상메시지로 전하는 것이 가장 편하고, 빠르고, 깔끔할 것 같다는 생각에 이렇게 유튜브를 통해 말씀드리게 되었습니다. 장관님께서는 해양대학 항해학과를 81년에 졸업하셨고, 저는 82년에 졸업했으니, 1년 선배이신거죠. 그래서 지금부터 ‘장관님’이라는 호칭 대신에 ‘선배님’이라고 부르겠습니다. 그게 더 살갑고 다정해 보일 것 같아서 입니다. 말도 좀 부드럽게 할 수 있고요. 선배님 졸업하시고 해군 장교로 근무하셨잖습니까. 저도 그렇습니다...

16 2021년 04월

16

시사, 상식 깨어진 약속-다시 촛불이 묻는다

깨어진 약속-다시 촛불이 묻는다 통상 중도성향 개혁정부 앞에는 두 갈래 길이 놓여 있다. 하나는 콘크리트층에 더해 사회경제적 약자와 보수층의 지지까지 끌어와 확장적 다수자 정치 또는 헤게모니 정치로 올라가는 길(높은 길)이다. 다른 하나는 자기 정체성이 희미해지고 원심력이 강화되는 길이다. 산토끼를 잃을뿐더러 집토끼마저 흔들리는 축소지향적 소수자 정치로 떨어지는 길(낮은 길)이다. 한국 정치는 실로 다이내믹하다.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참패했다. 지난해 4·15 총선에서는 민주당이 무려 180석이나 차지했었다. 농담 같았던 민주당 ‘20년 장기집권’이 진짜 실현되는 게 아닌가 생각도 했다. 착각이었다. 한국 정치는 다이내믹하고 변화무쌍하면서도 지독히 잘 변하지 않는다. 4·7 보궐..

댓글 시사, 상식 2021. 4. 16.

16 2021년 04월

16

시사, 상식 유권자는 충분히 똑똑하다

유권자는 충분히 똑똑하다 한국 언론의 선거보도가 공정하다고 평가하는 사람을 만나본 적은 없지만, 공직선거법은 언론기관에 선거 관련 보도와 논평을 공정하게 할 의무를 부과(제8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거를 앞두고 그리고 선거를 마친 후 일정 기간 동안 방송사, 신문사, 인터넷언론사의 선거보도를 심의하는 위원회 세 곳을 설치·운영한다. 신문보도를 심의하는 곳은 선거기사심의위원회다. 지난 5일 선거기사심의위원회(심의위)는 의 서울시장 후보 부동산 정책 비교, 평가 기사(3월30일치)에 ‘주의’ 조치를 했다. 공교롭게도 이 기사는 ‘2021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미디어감시연대’가 선정한 좋은 보도 중 하나였다. 어디서 이런 차이가 왔을까? 선거법에 있는 ‘정책·공약에 관한 비교평가결과의 공표제한’ 규정(제..

댓글 시사, 상식 2021. 4.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