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사

태극기사의 일상생활과 관심사항을 모아모아 놓지요

18 2021년 06월

18

4대강 관련 충격적인 '코끼리 떼죽음', 낙동강은 문제 없을까

충격적인 '코끼리 떼죽음', 낙동강은 문제 없을까 [낙동강 건강검진 ②] 이승준 부경대 교수의 함안보 '녹조 특강' 지난 6월10일부터 12일까지 대한하천학회와 환경운동연합 등은 '4대강사업 현장조사-2021 낙동강 종합 건강 진단'을 위한 조사활동을 벌였다. 는 동행 취재한 내용을 싣는다. ▲ 이승준 부경대 교수의 ‘녹조 특강’ 자료 화면(상추 현미경 사진) "이 사진은 전자현미경으로 찍은 상추 표면입니다. (녹색 점을 리모컨으로 가리키며) 이것이 독성물질 시아노톡신(Cyanotoxin)을 생성하는 남세균(藍細菌. Cyanobacterial)이죠. 여기, 상추 잎 기공으로 들어가는 게 보이죠? 이게 남세균 '내재화(internlization)'입니다. 남세균은 일반적 채소 세척방법으로 완전히 없애기는 ..

댓글 4대강 관련 2021. 6. 18.

18 2021년 06월

18

뉴스자료, 기사 사진 국유림 금강송도 싹쓸이 벌목... 들통난 산림청의 거짓말

국유림 금강송도 싹쓸이 벌목... 들통난 산림청의 거짓말 [최병성 리포트] 새 묘목은 으슥한 곳에 버려져... 산림정책 전면 개혁 필요 ▲ 산 정상의 나무들이 싹쓸이 벌목으로 사라졌다. ⓒ 최병성 경북 울진. 울퉁불퉁 험한 산길을 따라 산을 올랐다. 정상에 이르자 12ha에 이르는 산봉우리가 훌러덩 벗겨져있다. 사라진 숲은 이게 전부가 아니었다. 능선 너머너머로 끝없이 이어지고 있었다. 싹쓸이 벌목 전에 이곳에 어떤 나무들이 살았는지 살펴보았다. 그루터기 지름이 무려 80cm에 이르는 거대한 소나무였다. 커다란 소나무를 베고 일본잎갈나무라는 낙엽송 어린 묘목들을 심어 놨다. ▲ 지름 80cm에 이르는 거대한 소나무를 베어내고 낙엽송을 심었다. ⓒ 최병성 지름 70cm의 또 다른 소나무 그루터기 곁엔 낙엽..

18 2021년 06월

18

언론, 교육, 문화계 관련 지상파 G7 보도에 대한 변상욱 앵커의 한탄, 왜?

지상파 G7 보도에 대한 변상욱 앵커의 한탄, 왜? [하성태의 사이드뷰] 16일 지상파 메인 뉴스 중 KBS만 한 꼭지 다뤄 ▲ 16일 방송된 YTN 의 한 장면 ⓒ YTN "어제 저는 이런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런 식의 보도가 정상일까? 오늘은 이런 물음을 던질 수밖에 없습니다. 도대체 언론이란 무엇인가." 16일 YTN 의 변상욱 앵커가 물었다. < G7보도를 보며, 도대체 언론이란 무엇인가? >란 앵커 리포트를 통해서였다. 어떤 식의 보도였길래 이런 한탄조의 질문이 나올 수밖에 없었을까. 바로 문재인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참석 및 오스트라이‧스페인 정상 외교 관련 보도였다. 즉, 방송 및 언론사 그리고 양대 포털이 관련 소식을 소홀히 다루는 것 아니냐는 물음이었다. 전날(15일)에도 그는 앵커 리..

18 2021년 06월

18

뉴스자료, 기사 사진 김정숙 여사, 바르셀로나에서 '윤동주'를 부르다

김정숙 여사, 바르셀로나에서 '윤동주'를 부르다 [스페인 국빈방문] 세종학당 방문, '별 헤는 밤' 낭독... "학생들 한국시 잘 이해, 공감대 느껴" ▲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스페인을 국빈 방문 중인 김정숙 여사가 1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세종학당에서 수업을 참관하며 학생과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을 낭독하고 있다 별 하나에 추억과 별 하나에 사랑과 별 하나에 쓸쓸함과 별 하나에 동경과... 스페인 바르셀로나 자치대에 있는 한국어교실 세종학당. 17일(현지시각) 이 학당에 저멀리 지구 반대편에서 온 나라의 손님이 찾아왔다. 그리고 세종학당에 다니는 학생 하루가 이 손님과 함께 윤동주 시인의 시 '별 헤는 밤'을 한 줄 한 줄 낭독했다. 하루의 손에는 동주의 시집이 들린 채. 문재인 대통..

18 2021년 06월

18

뉴스자료, 기사 사진 ‘일베 수준’ 한기호 사무총장 임명에 “이게 이준석표 혁신이냐”

‘일베 수준’ 한기호 사무총장 임명에 “이게 이준석표 혁신이냐” 한기호 의원은 강원도에 지역구를 둔 3선 의원으로 육군 중장 출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6월 17일 한기호 의원을 신임 사무총장에 임명했습니다. 그러나 과거 그가 했던 막말들이 재조명되면서 부적절한 인사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민주당 광주시당은 “한기호 의원은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 ‘북한에서 왜 5·18을 대대적을 기념하겠는가’라며, 5·18과 북한의 연계설을 유포한 사람”이라며 “이 대표는 광주에 와서 ‘광주의 아픔을 잊지 않겠다’고 한지 3일 만에 광주의 아픔을 잊어버린 것인가”라며 비판했습니다. 한 총장은 세월호 참사에 대해서도 “북괴 지령에 놀아나는 좌파 단체가 정부 전복 작전을 전개할 것”이라며, 좌파 색출을 주장해 정치..

18 2021년 06월

18

뉴스자료, 기사 사진 국회의원 180인 남북공동선언 비준동의 결의

국회의원 180인 남북공동선언 비준동의 결의 제21대 국회의원 180인과 국내외 250여개 시민사회단체 국회 본청 앞에서 촉구 제21대 국회의원 180인과 국내외 25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은 17일 오전 11시 국회 본청 앞에서 ‘남북공동선언 국회비준동의 및 종전선언 평화협정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남북공동선언 국회비준동의 및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로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하자”고 촉구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70년 이상 분단국가라는 민족의 비극이 더 이상 지속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는 간절한 열망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우리 국회는 판문점 선언, 싱가포르 선언을 초당적으로 뒷받침해서 한반도 평화의 실마리를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기..

18 2021년 06월

18

뉴스자료, 기사 사진 임대료 64억에 '백기'...국내 최대 휴게소, 스스로 문 닫았다

임대료 64억에 '백기'...국내 최대 휴게소, 스스로 문 닫았다 마장휴게소, 지난 14일 자정부터 '휴업' 운영회사 "인건비 상승에 코로나 악재 누적 적자 121억...이대로는 운영 불가" 경영주 맥쿼리 측 "현 임차료는 일시적" * 경기 이천시 마장면 중부고속도로 마장 프리미엄 휴게소. 2013년 개장한 국내 최대 규모의 휴게소로, 최근 경영권을 보유한 맥쿼리 측과 운영사업자인 대보유통이 임차료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다. [사진 대보유통] 경기도 이천에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고속도로 휴게소인 마장 프리미엄 휴게소(마장휴게소)가, 임차료 갈등으로 자진 휴업에 들어갔다.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200여 개 가운데 스스로 문을 닫은 것은 초유의 일이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마장휴게소 운영업체인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