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사

태극기사의 일상생활과 관심사항을 모아모아 놓지요

26 2021년 06월

26

생활상식,유용정보 국민연금의 '재직자 노령연금 감액제도'

"은퇴 후 재취업하면 국민연금 깎인다?" 굳이 전문직 종사자, 거액 자산가가 아니더라도 국민연금 개시 연령인 65세 이후에도 재취업 등을 통해 월 수백만원의 수입이 발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원래 약속한 국민연금에서 일정 금액을 깎아서 지급한다. '재직자 노령연금 감액제도' 탓이다. 이는 국민연금의 소득재분배 기능을 위한 것이지만, 돈벌이를 하는 어르신들 입장에서는 역차별이나 불이익으로 느껴질만한 하다. 최근 여당에서 재직자 노령연금 감액제도의 기준을 상향 조정하는 법안이 발의돼, 퇴직자들의 오랜 불만사항이 일부나마 해소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월 400 벌면 국민연금 2만3000원 깎인다 재직자 노령연금 감액제도는 국민연금을 10년 이상 납입한 사람이 연금 수급 개시 시점이 됐을 때..

26 2021년 06월

26

생활상식,유용정보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계도기간 종료...오늘부터 과태료 최대 30만원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계도기간 종료...오늘부터 과태료 최대 30만원 전국 아파트 등 공동주택 1만7000곳 대상 분리배출 위반 아파트 관리사무소 관태료 1차 10만원→2차 20만원→3차 이상 30만원 라벨 제거후 내용물 비우고 압축해야 [서울=뉴시스] 오는 26일부터 투명 페트병을 별도로 분리배출하지 않아 지자체에 적발된 공동주택은 최대 3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26일부터 아파트 단지 등 공동주택에서 투명 페트병을 분리배출하지 않아 적발되면 관리사무소에 최대 3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투명 페트병은 라벨(상표띠)을 제거한 뒤, 이물질 없이 깨끗이 씻어서, 압축한 후, 별도 분리배출함에 버려야 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폐기물관리법 시행령'에 ..

26 2021년 06월

26

시사, 상식 ‘검찰 중립’에 나쁜 선례 만드는 윤석열 대선 출마

‘검찰 중립’에 나쁜 선례 만드는 윤석열 대선 출마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대통령선거 출마 선언을 하겠다고 예고했다. 특정 진영의 대선후보로 떠오른 검찰총장이 중도 사퇴 뒤 선거에 뛰어드는 우려되던 상황이 현실화했다. 그동안 윤 전 총장의 출마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졌다고 하더라도, 그의 공식 출마 선언이 임박한 시점에서 ‘검찰총장의 정치 직행이 옳으냐’는 원칙적 질문을 다시 한번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윤 전 총장은 지난해 2월 전국지검장회의에서 “검찰의 정치적 중립은 생명과도 같다. 검사가 정치적으로 편향된 것은 부패한 것과 같다”고 말했다. 그런데 그 스스로 ‘정치 직행’을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경구를 정면으로 배반한 꼴이 됐다. 윤 전 총장이 현직 때 많은 논란을 일으키며 주도했던 수사들은 정..

댓글 시사, 상식 2021. 6.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