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사

태극기사의 일상생활과 관심사항을 모아모아 놓지요

07 2022년 05월

07

시사, 상식 일본의 집요한 역사왜곡...단숨에 뒤집은 '파친코' 효과

일본의 집요한 역사왜곡...단숨에 뒤집은 '파친코' 효과 일제강점기 소재 세계적 화제작 잔혹했던 만행들 전세계에 알려 역사 왜곡 파헤치는 '유효한 역사' 희생자 공감해야 아픈 역사 치유 [한겨레S] 특집 드라마 논쟁을 보며 2006년 미국 더뷰크에 있는 와트버그신학대학원 교수 재임 시절 미국 학생들과 아시아 방문 프로그램으로 중국 난징의 대학살박물관에 들른 적이 있다. 말로 표현하기 힘든 일제 만행의 기록을 보면서 참담함을 금할 수 없었지만, 더 놀랐던 것은 그곳에서 만난 일본 방문객들 때문이었다. 이들은 이런 역사를 학교에서 전혀 배운 적이 없다고 했다. 대학살박물관처럼 은닉되고 왜곡된 역사들을 파헤치는 구실을 하는 것을 흔히 ‘유효한 역사’(미셸 푸코)라 한다. ‘문화적 선한 행동=식민지’ 엉터리 주..

댓글 시사, 상식 2022. 5. 7.

07 2022년 05월

07

시사, 상식 세계가 본 文 5년..."위기에도 韓경제 빛났지만, 안을 보면.."

세계가 본 文 5년..."위기에도 韓경제 빛났지만, 안을 보면.." [MT리포트] 문재인정부 5년, J노믹스의 명암 (14)해외의 평가 [편집자주] 문재인정부는 경제적으로 성공했을까, 실패했을까. 하나의 정권을 오롯이 성공 또는 실패라는 한 마디로 재단하기에 5년은 너무 길다. 가치를 배제한 채 객관적 사실만 놓고 문재인정부 경제정책의 성패를 따져보자. "한국의 문재인정부는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등 위기에도 상대적으로 강한 경제 회복세를 이뤄냈다. 하지만 역대급으로 치솟은 서울의 집값에 자산 양극화가 심화하면서 민심은 돌아섰고, 문재인정부의 경제적 성과는 가려졌다." 파이낸셜타임스(FT)·이코노미스트·닛케이비즈니스 등 주요 외신과 글로벌 경제전문가들이 평가한 문재인정부의 경제적 성과를 종합한..

댓글 시사, 상식 2022. 5.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