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기내과의원 질환/당뇨병질환

김용기내과의원 2018. 12. 21. 17:16


「   부산 당뇨병과 비만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의웝입니다. 비만은 당뇨병을 비롯하여 고혈압, 고지혈증, 지방간과 같은 성인병과 무호흡증후군, 관절염, 암 등의 발생을 증가시킨다고 보고, 이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키는 원인 중 하나로 보며 비만을 치료해야 할 하나의 질환으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비만과 당뇨병이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과 비만


비만인 사람이 모두 당뇨병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비만하면서 당뇨병의 유전적 소인이 있는 경우에는 당뇨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상에서는 체내 혈당이 상승하게 되면 췌장에서 이를 감지하여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인슐린은 지방이나 근육 등의 말초조직에서 당을 에너지로 전환하여 이용하고 간에서의 포도당의 합성 및 글리코겐의 분해를 억제함으로써 혈당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비만하게 되면 증가된 지방조직으로부터 유래된 유리지방산이 증가하게 되고, 이것은 말초조직의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을 감소시켜서 포도당 이용률을 감소시키고 간에서의 포도당 합성을 증가시킵니다. 그러면 처음에는 체내에서 이를 극복하고자 췌장에서의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서 혈당을 정상으로 유지하지만 췌장의 베타세포가 지치게 되면 결국 인슐린 분비가 인슐린 저항성을 따라가지 못하고 당뇨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복부비만 주의하세요


비만은 체내 지방의 분포 양상에 따라, 복부 비만(상체 비만, 중심성 비만, 내장형 비만)과 하체 비만(말초 비만, 피하형 비만)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 복부나 복강 내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되어 있는 경우를 복부 비만이라고 하며, 대사증후군이나 당뇨병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복부 비만인 경우에는 유리 지방산의 증가 및 인슐린 저항성과 고인슐린혈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체중 조절 중요해요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 여러 가지 합병증과 사망률이 증가하지만 혈당을 잘 조절하게 되면 미세혈관 합병증 및 사망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을 잘 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 및 운동을 통한 체중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