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김용기내과의원 2019. 1. 16. 12:10




「   장염의 원인과 도움이되는 음식 알아보아요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의원입니다. 장염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인데요. 흔하게 발병하는 만큼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장염의 원인과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이란?


인체에 유해한 바이러스로 하여금 감염성 독소형 질환을 말합니다. 원인이 규명되지 않는 장염을 포함해 음식 섭취와 관련되어서는 세균, 바이러스, 원충, 알레르기, 약제 등에 의해 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원인균으로는 포도상구균, 장염비브리오, 살모넬라에 의해 발병되며 장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으로 나누어집니다.






급성 장염


급성장염은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감염성은 이질균, 장염 비브리오, 살모넬라, 콜레라 등의 세균과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고 비감염성은 폭식, 폭음, 식중독, 불소화성 음식물을 다량 섭취한 경우, 약물이나 음식물 알레르기 등이 원인입니다. 장점막의 염증성 변화로 소화 흡수에 장애가 일어나 설사, 복통, 구토, 발열 등이 일어나고 1일 10회 이상의 설사 때문에 탈수증을 일으켜 전신 쇠약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만성 장염


급성장염에서 만성화되지만 처음부터 만성일 때도 있습니다. 결핵이나 기생충, 궤양성 대장염, 직장암 등으로 일어나며 급성장염의 증세가 지속되면서 배변은 불규칙하고 설사와 변비가 반복됩니다. 그 외에 식욕부진, 복통, 복부팽만감, 흡수장애로 인해 영양상태가 악화되고 빈혈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배를 따뜻하게 하고 충분한 안정을 취하고 약물요법과 함께 식사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 푸른잎 채소
미네랄, 섬유질, 비타민이 풍부한 녹색 채소인 브로콜리, 시금치, 양배추 등을 섭취하면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장 건강 개선 및 변비 증상 완화에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에는 중간 사슬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소화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장 내 염증 감소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기에 평소 음식에 코코넛 오일을 한 두 방울 첨가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 아마씨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아마씨는 변비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와 알파 리놀렌산이 풍부해 장 내 염증 감소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