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기내과의원 질환/기타 내분비질환

김용기내과의원 2019. 1. 22. 15:56





「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은?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의원입니다. 어지럼증은 두통과 더불어서 가장 흔한 신경학적인 증상 중 하나인데요. 생리적 어지럼증은 외부자극에 반응해서 발생하는 증상이며, 병적인 어지럼증은 전정기능에 장애로 인해 생기는 증상입니다. 오늘은 어지럼증 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은 귀 속 가장 안쪽에 해당하는 내이에 질환이 발생한 경우를 말하는데요. 몸이 얼마나 기울어졌는지, 위치와 운동상태를 감지하는 평형기관과 듣기를 담당하는청각기관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내이의 장애로 인한 메니에르병 환자분들은 어지럼증 뿐 아니라
난청, 이명 증상을 특징적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 이석증
내이 속에는 몸 속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세반고리관이 있는데, 이 안에는 작은 결석들과 체액이 있습니다. 내이 안에 있어야 할 이석이 떨어져나와서 체액의 흐름을 막고 세반고리관을 자극해서 어지럼증과 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고, 출산 및 갱년기로 인한 골밀도 저하, 호르몬 부족에 따른 칼슘변화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전정신경염
바이러스감염, 혈액공급의 장애 등으로 갑작스런 한쪽 전정기능(평형기능)의 장애를 유발하여 심한 어지럼증 및 구토, 구역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으로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어지럼은 빙빙 도는 듯한 회전성이며, 청력장애는 동반되지 않습니다. 아침에 눈을 뜨며 발생하거나 새벽에 어지러워서 잠을 깨며 시작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앉거나 일어서려면 몸이 자꾸 한족으로 기울어지거나 넘어집니다.






빈혈에 의한 어지럼증


빈혈은 혈액내에 적혈구나 혈색소가 감소된 상태로 혈액이 인체조직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는 질병을 말합니다. 연령별 빈혈 증상은 원인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빈혈의 원인부터 찾아야 합니다. 40대 여성의 경우 빈혈 증상이 많은 이유는 생리, 만성질환, 출산후 발생한 빈혈 등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았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기립성저혈압에 의한 어지럼증


기립성저혈압으로 인해서도 어지럼증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앉았다가 혹은 누웠다가 일어나는 경우 이로 인해 어지럼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갑자기 일어나면 순간적으로 강한 압력을 받아 뇌쪽으로 혈액공급이 원활히 되지 않아 현기증과 어지럼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잠깐 어지러운 정도로 끝나지 않는다면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