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기내과의원 질환/기타 내분비질환

김용기내과의원 2019. 1. 24. 15:01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운동 알아보아요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의원입니다.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지만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무서운 질환입니다.
고혈압은 뇌중풍, 협심증, 심근경색증, 심부전증과 같은 뇌혈관 및 심혈관 질환의 발병을 증가시키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이런 고혈압은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걷기 운동


걷기 운동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고혈압 환자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운동입니다. 하루에 잠깐의 시간을 내서 약 10-20분 정도 걷는 것이 좋으며 이렇게 하루에 3~4번만 반복해도 충분한 운동이 됩니다.






가벼운 조깅


가벼운 조깅은 건강에 아주 좋은데요. 특히 고혈압 환자들은 숨이 가빠 오는 운동에 거부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숨이 약간 가빠질 정도의 가벼운 조깅은 혈압을 낮추고 기본 체력을 상승시켜 고혈압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영


수영은 전신운동으로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 좋은 운동인데요. 운동 강도도 그리 높지 않으면서도 전반적으로 심혈관에 좋은 자극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라면 수영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원래 물을 무서워하는 경우라면 굳이 수영보다는 물에서 할 수 있는 다른 운동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수영장에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물속에서의 체조나 워킹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요가


최근 복식 호흡과 명상이 고혈압 환자들에게 특히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요가는 호흡법과 명상 모두를 충족시킬 수 있는 좋은 운동입니다. 고혈압 환자에게는 더운 환경에서 진행되는 핫 요가나 체중 조절을 위한 요가보다는 몸에 큰 무리가 가지 않는 요가 동작들과 명상, 호흡을 위주로 한 전통적인 요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 오르기


외부로 멀리 나가기 힘든 고혈압 환자들의 경우 아파트 계단 등 계단 오르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계단 오르기는 단시간에 심장을 강화시킬 수 있는 훌륭한 유산소 운동입니다. 한번에 많은 층을 오르는 것보다는 숨이 가빠질 정도의 계단을 오른 후 점차 올라갈 수 있는 층수를 높이는 것이 좋으며 계단을 내려가는 것은 관절에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내려걸 때에는 엘리베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고혈압에 좋은 운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 환자들은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은 운동효과를 높여주는 역할과 운동을 하며 생기는 크고 작은 부상을 예방해주기 때문인데요. 특히 외부 출입이 불가한 고혈압 환자의 경우 집안을 천천히 걸어 다니거나 관절을 부드럽게 돌려주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만으로도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