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기내과의원 질환/당뇨병질환

김용기내과의원 2019. 1. 28. 17:33




「   당뇨병 잘못된 정보 바로 잡아보세요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의원입니다.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당뇨병의 원인은 다양하며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당뇨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있는 당뇨병 정보에 대해 바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은 무조건 합병증이 생기나요?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당뇨병 자체로보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이 무섭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당뇨병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합병증을 동반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랜 기간 동안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급성 또는 만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식사나 운동, 약물요법 등을 통해 꾸준히 혈당을 관리하면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만과 당뇨 관련이 있나요?


비만은 제2형 당뇨병을 비롯해 많은 비전염성 질환의 주요한 위험 요인으로 꼽힙니다.특히 제2형 당뇨병은 비만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고, 비만도가 증가할수록 발병 확률이 높아지고 이미 당뇨가 있는 경우에는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마른 사람은 당뇨에 걸리지 않나요?


마른 사람이 비교적 당뇨에 걸릴 확률이 적다고 알려져 있지만 말랐다고 해서 당뇨병에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마른 비만의 경우 복부비만은 없지만 비만인 사람과 비슷하게 혈당과 혈압이 높고, 혈중 중성지방이 높아 마른 비만인 사람들도 당뇨병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당뇨병 약은 평생 먹어야하나요?


고혈압과 마찬가지로 당뇨병 약도 한번 먹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며, 당뇨약에 의존성이나 중독성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 등으로 관리를 한 후 혈당이 개선되면 충분히 약 복용을 줄이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당뇨는 유전과 관련이 없나요?


당뇨는 유전 질환이 아닌 생활 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병이라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당뇨는 유전적인 요인을 많이 갖고 있는 질환이며 제1형 또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2세는 일반인에 비해 당뇨병 발병 위험이 더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당뇨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아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당 지수가 낮은 음식은 무조건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에너지 밀도와 당 지수 모두 낮은 음식이면 적정량 먹는 것은 괜찮지만 에너지 밀도가 낮지 않은 음식은 당 지수가 아무리 낮다고 해도 많이 먹으면 칼로리 섭취가 증가해 체중이 늘고 당뇨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축복의 공유]구글과 같은 세계적 대기업 kyani , (출처 : 건강의학 .. | https://a5603.blog.me/221451525109 블로그) http://me2.do/xc5jPe5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