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기내과의원 질환/갑상선질환

김용기내과의원 2019. 1. 30. 14:43




   부산갑상선결절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의원입니다.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각종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뚜렷한 증상 없이 나타나는 갑상선결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결절이란?


갑상선은 우리 몸의 에너지 사용 및 신체 대사를 촉진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내분비기관을 말합니다. 목의 앞 아래에 나비모양으로 기도를 감싸고 있는 기관으로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의 어느 한 부위가 커져서 혹을 만드는 경우를 말합니다. 갑상선 결절은 양성 종양, 악성 종양(암), 물혹 등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대부분이 양성 종양입니다. 대부분 주변을 침범하거나 다른 곳으로 퍼지지는 않지만 불편하거나 아픈 증상이 있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갑상선 결절에서 드물게 악성 종양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갑상선 결절이 발견된다면 갑상선 암 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결절 원인은?


갑상선 결절의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지만 요오드 섭취 부족, 방사선 노출, 호르몬 불균형, 면역체계 이상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트레스, 잘못된 생활습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면역 기능과 호르몬 체계에 이상을 일으켜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결절 치료는?


갑상선 결절은 결절의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먼저 초음파 영상 진단과 조직 검사가 명확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갑상선 양성 종양은  증상이 없고 크기가 작은 경우 대부분 치료가 필요 없으나 일정기간동안 주기적인 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약물 치료를 통해 결절의 크기를 부분적으로 줄이거나 결절의 크기가 너무 커서 미용상 문제가 있거나 불편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갑상선 절제술, 에탄올 치료, 고주파 치료를 진행합니다. 중간형 종양은 갑상선암 가능성이 15프로에서 30프로까지 올라가며 주기적인 초음파 검사 혹은 수술적 치료를 해야합니다. 갑상선 암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수술 후 방사성 요오드 치료법과 갑상선 고주파 치료를 통해 수술 후 남아있는 미세 암조직을 제거합니다.












[分享祝福]“Kyani Sunset” Nobel Prize for Food, Monde Selection grand gold ,"No. 1 Best Seller in Germany" (hp: 082 010 5475 7080 .. | https://a5603.blog.me/221484782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