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김용기내과의원 2019. 1. 31. 14:22




「   A형 독감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의원입니다. 최근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인해 A형 독감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A형 독감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형 독감 원인은?


A형 독감은 독감의 한 종류로 타인의 기침, 재채기 등으로 바이러스가 전파되어 감염될 수 있으며, 독감 환자가 만진 물건을 만질 경우에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A형 독감 증상은?


독감의 초기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지만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질병으로 볼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증상이 가벼운 B형 독감과 달리 A형 독감은 변이가 많아 증상이 심하고 전염성도 높아 사람뿐만 아니라 가축, 조류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A형 독감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감염 후 1~4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38도 이상의 고열과 근육통, 오한, 두통, 인후통, 콧물,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고열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하루 전부터 약 4일 동안 감염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격리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며, 증상은 보통 5~9일 정도 지속됩니다.






A형 독감 예방법은?


* 개인 위생 관리
개인위생 관리는 모든 질병 예방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외출 후에는 손과 발을 30초 이상 깨끗이 씻고 양치질을 해야 하며 밖에서 기침을 할 때는 옷깃이나 손수건, 휴지로 가리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독감이 유행할 때는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방접종
독감 예방접종을 맞으면 60~90%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어 가장 믿음직스러운 방법입니다.
독감 예방접종 후 2주 뒤에 항체가 만들어지며
약 한 달 후부터 예방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접종하는 것이 좋으며
소아 및 어린이, 65세 이상 노인 등은 반드시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