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김용기내과의원 2019. 3. 18. 15:25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의원입니다. 최근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공황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는 심한 불안 및 발작 등 다양한 신체증상이 아무런 예고도 없이 찾아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별다른 자극이 없음에도 갑자기 다양한 증상들이 찾아오기 때문에 결코 쉽게 여겨서는 안됩니다. 불안장애의 한 종류로 알려진 공황장애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원인은?


공황장애는 직장이나 사회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 등이 주 원인일 수 있으며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심리사회적인 요인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의 불안이나 공포, 두려움 같은 것들을 관장하는 편도체 및 해마의 기능에 이상이 발생했을때 나타나기도 하며 심장질환, 알레르기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은?


개인에 따라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게 되는데요. 소화가 안되고 구토증상,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가슴통증을 느끼기도 하며 과호흡과 질식감이 드는 경우, 어지러움이 심한 경우, 손발 저림, 열이나는 기분과 오한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치료는?


공황장애 치료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로 나누어 살펴볼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항우울제 중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효과적입니다. 이는 지속적인 예방효과가 있고, 습관성이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나타나기에 2-3주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초기에는 벤조디아제핀계의 항불안제를 함께 사용합니다. 항불안제를 복용할 때는 불안감을 빠르게 낮춰주나, 습관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복용해야 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생각과 행동사이의 연관성을 밝혀내어 왜곡된 생각을 바로 잡는 치료입니다. 이는 약물치료과 병행시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