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기내과의원 질환/기타 내분비질환

김용기내과의원 2019. 3. 18. 15:46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의원입니다. 고혈압 환자는 겨울철에 특히 더 조심해야 하는데요. 혈압은 기온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1도가 내려가면 혈압을 높이는 수축기 혈압이 1.3mmHg 상승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가 혈압이 높아지면 뇌졸중, 뇌출혈, 심근경색 등 합병증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오늘은 고혈압 환자가 지켜야할 수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의로 약 중단하지 않기


혈압약을 복용하는 환자가 임의로 약을 중단하게 되면 반동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 혈압이 원래 혈압보다 더 높아질 수 있어서 심근경색, 뇌졸중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하루 중 아침에 혈압약을 깜박하고 복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생각 났을 때라도 드시는 것이 하루를 완전히 빼먹는 것 보다 낫습니다.



수시로 혈압 측정하기


고혈압 환자들은 가정에서 아침 일어나서 점심 식 후 저녁 자기 전 등의 시간에 돌아가면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는 자동혈압기의 경우 기계가 심장높이에 가도록 해서 측정하고 아니면 누은 자세로 측정해서 기록해봅니다. 평소와 달리 지속적으로 높은 시기가 있으면 기록을 해서 주치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적정 체중 유지하기


체중을 1kg 감량하면 수축기 혈압을 1mmHg 이상 낮출 수 있으며 체중감량을 통해 많게는 5mmHg 정도 떨어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과식을 하게 되면 혈압을 높일 수 있는데요. 특히 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즉, 짜게 먹으면 혈압을 5mmHg 이상 상승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낮시간에 운동하기


고혈압 환자 분들께서는 적당한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지만 새벽에 운동을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벽 찬 공기에 노출이 되면 혈압이 순간적으로 상승해 심근경색이나 뇌출혈 등 치명적인 응급상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겨울에는 따듯한 낮시간에 운동을 하시고 햇빛도 쬐게 되면 비타민 D도 피부에서 생성되어서 뼈도 건강해집니다.






금연하기


흡연을 하면 혈압이 일시적으로 치솟게 됩니다. 그래서 밖에서 흡연 후 병원에서 혈압을 재면 평소에 높지 않아도 병원에서 재면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흡연은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에 버금가는 심혈관질환의 위험요소이므로 고혈압으로 약물을 드시는 분들은 반드시 금연을 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