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김용기내과의원 2019. 4. 4. 18:40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의원입니다. 기온차가 큰 환절기에는 바깥 활동이 제한되어 운동량이 줄어들고, 실내외의 기온차가 심해지게 되는데, 이는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됩니다. 그리고 다른 계절에 비해 혈관의 수축이 더 자주 일어나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고,  손발 저림이나 부종, 어지러움, 만성피로 등의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혈액순환과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늘


마늘에는 스코르디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근육 증강 효과를 나타내며 내장을 따뜻하게 해 줌으로써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줍니다. 그리고 마늘 특유의 냄새가 나도록 하는 성분인 알리신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피를 맑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을 보다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가열하여 먹는 것보다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지만 위에 자극을 주어 속이 쓰릴 수 있으므로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겨울철에 자주 먹게 되는 귤도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귤에 들어있는 비타민 P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게 되는데요, 모세혈관이 튼튼해져서 몸 구석구석까지 피가 잘 흐르도록 도와주어 손과 발이 찬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며, 심장에 부담도 줄여줍니다. 또한 귤에 들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도 낮춘다고 합니다.


양파


양파는 혈액순환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양파를 섭취하면 불필요한 지방이나 혈액 속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체내의 나트륨 흡수를 막고 배출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하루에 양파를 50g 씩 섭취하면 혈액순환에 효과가 있어 보통 크기의 양파를 1/4 정도 섭취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단호박


단호박은 속을 따뜻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며 식이 섬유,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와 미네랄, 그리고 혈전이 만들어지는 것을 막는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 나쁜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생강


 따뜻한 성질을 띤 생강에 풍부한 진저롤 성분은 매운맛을 내지만, 혈액응고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은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 주며,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기능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관절 통증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며 감기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요일 비가 내리고 바람이 부는 봄날입니다.
소중한 쟈료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