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기내과의원 질환/갑상선질환

김용기내과의원 2019. 4. 23. 18:45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의원입니다. 최근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다소 가벼운 질환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안구건조증 증상이 계속된다면 갑상선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안구에 눈물의 양이 감소하거나 변동이 생겨 윤활 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증상으로는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흐려 보임 등이 있으며 심한 경우 통증과 함께 충혈, 눈부심, 시력저하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노화에 의한 눈물 분비량의 감소나 눈물 상태의 변화, 갱년기 여성 호르몬 감소, 라식 수술, 결막염, 잦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 미세먼지, 화장품 사용 등 다양한 요인에서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이 계속된다면?


만약 만성적인 안구 건조라면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안구 건조 증상 외에도 목 주위의 이물감 또는 통증, 피로, 안구 돌출이 나타나거나 평소보다 더위를 많이 타고 체중 감소와 같은 증상이 함께 있다면‘갑상선기능항진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란?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호르몬이 과도하게 생산되어 대사가 항진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대부분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그레이브스병’이 발병 원인입니다. 그레이브스병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갑상선에 대한 자가면역항체를 만들어 갑상선을 공격하며 생기는 자가면역성 갑상선 질환입니다.


갑상선에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안구 주위 근육에도 작용해 안구건조증과 안구 돌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증상이 심화되면 사시나 복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으로 인한 안구건조증은 인공눈물로 증상이 다소 호전될 수 있으나 완치되지 않으므로 안과적 치료에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시 본인의 증상을 잘 살펴보고 안과 의사와 적절한 상담 후 제대로 된 발병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