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기내과의원 질환/당뇨병질환

김용기내과의원 2020. 8. 11. 18:31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입니다. 현대인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질환 중 하나인 당뇨는 흔히 중년 이상의 성인들에게서 나타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이 나타나며, 소아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소아당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아당뇨란?

소아당뇨는 소아청소년기에 발병된 질환으로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과,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
자가면역이 원인으로, 췌장의 기능이 떨어져 인슐린이 거의 분비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
환경적인 영향과 가족력이 원인이며, 인슐린 저항성이 특징입니다.

19세 미만의 소아의 당뇨는 90% 이상이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이며 사춘기연령에게서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소아의 고혈당은 성장이 필요한 시기에 호르몬 균형이 깨져서 발생하여 성장을 방해시키기 때문에 제대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성인 당뇨로까지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어렸을 때 당뇨를 앓았다면 성인이 되었을 때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당뇨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을 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소아당뇨 의심 증상

- 평소보다 물을 자주 많이 마시며 소변의 양이 늘어나고, 거품이 있다.
- 식사량이 줄지 않았는데도 체중이 줄었다.
- 특별한 이유 없이 기운이 없고 무기력해한다.

소아당뇨의 원인은 아직까지 뚜렷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하지만 볼거리, 에코바이러스 감염 후 췌장염이 초래되어 조직변성이 일어나서 항체를 유발하고 이러한 항원, 항체 반응은 췌장도세포를 파괴시키고, 소아당뇨가 유발되기도 하며, 과식이나 운동 부족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소아당뇨 관리방법 

성인 당뇨와 달리 소아당뇨는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발육을 위해 필요한 식단을 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의 활동량과 신장 및 체중 증가를 고려해서 칼로리를 조절하고 표준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 운동하는 습관

운동은 당 대사를 개선시켜서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키고, 인슐린 요구량을 감소시키며, 정서적인 안정을 얻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과격한 운동은 급격한 칼로리 소비로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어 운동의 횟수와 강도를 적절하게 조절해야합니다.

 

또한 저혈당 예방을 위해 운동 30분 전에 필요한 칼로리를 섭취하고, 운동 중 적당한 간식을 섭취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