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기내과의원 질환/당뇨병질환

김용기내과의원 2020. 8. 14. 14:52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의원입니다. 

오늘은 임신성 당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임신성 당뇨란?

임신성 당뇨병은 원래 당뇨병이 없던 사람이 임신 20주 이후에 당뇨병이 처음 발견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임신 중에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 등 생리학적 변화와 연관이 있으며, 출산 후에는 대부분 정상 혈당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임신성 당뇨병이 있었던 여성은 나중에 제2형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서 주의를 요합니다.



● 임신성 당뇨 원인과 증상

태아에게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현상인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정상 임산부의 경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지만 임신성 당뇨를 앓고 있는 산모의 경우 인슐린 저항성을 극복할 인슐린 분비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신성 당뇨는 인슐린 저항성과 분비 장애 모두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초기에는 단순히 혈당이 오르는 정도에 그치고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질환이 진행될수록 소변양 감소, 부종, 두통, 상복부 복통, 시야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임신성 당뇨 임신 초부터 선별검사가 필요한 경우 

** 임신성 당뇨병의 고위험군
-임신 전 비만한 경우 (체질량 지수≥30kg/m2)
-가족 중에 (직계 가족) 당뇨병이 있는 경우
-이전에 임신성 당뇨병이 있었던 경우
-이전에 4kg 이상의 아기를 분만한 경우
-뚜렷한 이유 없이 사산, 조산, 유산등의 경험이 있는 경우

임신성 당뇨병의 위험도가 높은 임산부의 경우에는 초기 임신 때 결과가 정상이었다 하더라도 24~28주에 다시 한번 검사를 시행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 임신성 당뇨 선별검사

위험도가 높지 않은 임산부라도 임신 24~28주에 임신성 당뇨병 선별검사를 하게 됩니다.


 


● 임신성 당뇨 관리법

임신성 당뇨병의 관리는 우선, 식사 요법과 운동요법으로 시작합니다. 식사와 운동요법으로 혈당 조절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 할 경우에는 인슐린 치료를 시작합니다.

임신성 당뇨를 치료 및 관리 방법으로는 평소 식이요법과 적당한 운동을 통해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당이 갑자기 올라가지 않도록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으며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도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과 식이요법으로도 정상 수치만큼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다면 인슐린 주사를 통해 산모의 혈당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의 경우 대부분 출산 후 정상화되지만 혈당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에는 태아와 임부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의료기관에 내원하셔서 충분한 상담 후 철저한 혈당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사)한국당뇨협회입니다. 코로나19가 여전히 우리를 힘들게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각별히 당뇨 관리에 신경써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드리는 말씀은 (사)한국당뇨협회는 오는 11월 14일(토)부터 11월 30일(월)까지 온라인(인터넷)으로 당뇨캠프를 개최합니다.
참가비 1만원으로 의료강좌, 영양강좌, 운동강좌, 나의 당뇨 이야기 등을 수강할 수 있으며, 참가자들에게 드릴 푸짐한 이벤트도 준비를 했으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안전 링크를 통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당뇨협회 드림
▶ 온라인 당뇨캠프 신청하기 : https://dncamp.kpanet.or.kr/regist/2020/notice.asp
▶ 온라인 당뇨캠프 신청하는 방법 살펴보기 : http://pf.kakao.com/_xhxkdnxb/59420895
▶ 강의 구성 살펴보기 : http://pf.kakao.com/_xhxkdnxb/59182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