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야기

김용기내과의원 2020. 9. 28. 19:11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의원입니다. 바쁜 일상을 보내는 현대인들의 경우 항상 피로와 싸우고 쉽게 지치는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이라면 충분한 휴식과 수면으로 개선이 되지만 충분한 수면을 취해도 쉽게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오늘은 만성피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만성피로 원인은?


만성피로를 일으키는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생리적인 원인, 불안장애, 스트레스 등과 같은 정신적인 원인과 각종 신체의 감염과 내분비질환, 심장 및 신장질환, 호흡기질환, 류마티스 질환, 각종 종양 등 다양한 원인에서 비롯됩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단 한 가지 요인에 의해 유발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연구에 따르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유발하는데 스트레스가 주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 만성피로 증상

 

- 시력저하
- 소화불량
- 수면장애
- 우울 및 불안
- 성기능 감퇴

만성피로 환자들이 주로 호소하는 증상은 만성적인 피로감 입니다. 또한 미열, 수면장애, 정신집중이 잘 안되는 증상, 평소와 다른 두통, 인후통, 목 주의의 임파선 부종, 근육통과 관절통 등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 만성피로 진단


만성피로는 충분히 수면을 취해도 쉽게 피로가 풀리지 않거나 평소 무기력한 증상이 지속될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 외 기타 진단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증상이 동시에 발생하면서 6개월이상 지속될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 근육통
- 인후통
- 미열(37.6도 에서 38도 사이의 열)
- 알 수 없는 전신의 쇠약감
- 목 혹은 겨드랑이 임파절의 통증
- 무리없이 했던 운동임에도 24시간 이상 피로가 지속될 경우
- 머리 전체로 오는 두통
- 붓거나 발적이 없던 곳에 돌아다니는 관절통
- 정신적인 불편 호소 (눈부심,건망증,조급증,집중력 감소,사고력 저하, 우울감 등)
- 지나치게 잠이 쏟아지거나 불면증이 있는 경우



 


● 만성피로 치료방법


만성피로증후군의 경우 혈액 검사상 별다른 소견이 없는 것이 일반적이며, 만성피로증후군의 모든 증상을 말끔히 해결할 약은 현재 알려진 바 없지만 매우 불편한 증상일 경우 약물치료를 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최선책입니다.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 이를 찾아내어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염이나 결핵, 갑상선 기능이상, 빈혈, 당뇨, 수면 장애 등 피로를 유발하는 질환들에 대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정신과적인 문제에 의한 만성피로의 경우 적절한 약물 치료와 인지행동 치료를 통해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대부분 좋아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