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기내과의원 질환/기타 내분비질환

김용기내과의원 2020. 10. 21. 13:48

 

 

 

안녕하세요. 부산갑상선 김용기내과의원입니다. 고혈압은 우리나라 성인의 4분의 1정도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고혈압은 질환 자체로 위험할수도 있으나 고혈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 위험합니다. 특히, 전세계 주요 사망 원인 심뇌혈관 질환의 가장 주요한 위험요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고혈압 종류와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혈압을 측정했을 때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이 경우를 말하며 가장 이상적인 혈압은 120/80mmHg 입니다. 고혈압을 방치하게 되면 동맥경화, 뇌졸중과 같은 심뇌혈관질환,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에 직접적으로 위험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1차성 고혈압


고혈압은 크게 1차성과 2차성으로 나뉘게 됩니다.
1차성 고혈압의 경우 원인이 명확하지 않지만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뜻하며 우리나라 대부분의 환자들이 1차성 고혈압에 속하고 있습니다. 본태성 고혈압이라고도 불리는 1차성 고혈압의 원인으로는 유전, 식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이 있습니다. 

 

 

 

 

● 2차성 고혈압


2차성 고혈압은 어떠한 질환이 원인이 되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으로 2차성으로 인해 젊은층에서도 고혈압 환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젊은층에서 고혈압이 발생했다면 다른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고혈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


고혈압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뚜렷한 증상이 없어 방치하는 경우가 많고, 그로 인해 점점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고혈압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고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약간 어지럽고 현기증이 나며 가슴이 뛰고 숨을 쉬기 힘들어지거나 두통이 있고 눈 충혈, 어깨 뻐근함, 손발저림 및 부종, 만성피로, 이명, 불면증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적절한 관리를 통해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켜야 합니다.





● 고혈압 치료방법


고혈압을 진단 받았다면 의료진과의 상담 후 자신의 상태에 맞는 처방을 받아 약물을 복용하거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혈압은 운동을 통해 어느정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을 통해 자신의 평균 체중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염분 섭취가 많을수록 혈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평소 염분 섭취를 많이 한다면 식습관 개선을 통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흡연 및 음주는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금연과 금주가 필요하며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신체는 긴장상태가 되고 혈압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이라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 등의 적절히 대처하는 행동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