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2021년 09월

07

[통신] Harmonic은 왜 생기나?

> Harmonic (고조파)의 정의 하모닉(Harmonic)이란 우리말로는 '고조파'라고 부릅니다. 가끔 고조파와 고주파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던데 주의하시길!! 고주파는 주파수가 높은 전자기파를 말하며, 고조파는 바로 harmonic을 말하는 것입니다. Harmonic의 정의는 원천주파수(Fundamental Frequency)의 배수 주파수 성분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2GHz의 Harmonic 주파수는 2.4GHz, 3.6GHz, 4.8GHz... 등이 됩니다. 별거 아니죠? 그런데 왜 이런 harmonic이란게 발생하며, 그것이 가진 의미는 무엇일까요? > 생활속의 사례 " 모든 것은 주기적이며, 배수적이다 " 예를 들어 여러분이 작년 9월 16일날 결혼했다고 치죠. 그렇다면 1년이 지난..

댓글 [통신] 2021. 9. 7.

07 2021년 09월

07

[오디오] dB(데시벨) 단위를 쓰는 이유

dB단위는 왜쓸까? 정말 원초적인 질문이죠? 사실 숙련자라면 별 감흥없이 dB단위를 사용하는데 익숙해서 이런 의문이 떠오르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초보자들이 dB단위를 쓰는데 많은 혼란을 겪으며, 왜 dB를 쓰는지에 대한 이유같은 것은 찾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여기서 한번 그 의문을 풀어보도록 하지요! 차근차근 읽어보시면 어렵지 않게 이해가 갈 것입니다. dB의 정의 dB, 즉 Decibel의 정의를 모르는 분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앗 혹시.. 모르시나요..) 고등학교 수학시간에 배우는 LOG값을 부르는 단위니까요.. 어떤 수치값 X에 대해 10 * log x 한 값을 DB라고 부르지요. 10 * log 10 = 10 dB 10 * log 100 = 20 dB 10 * log 1000 =..

댓글 [오디오] 2021. 9. 7.

06 2021년 09월

06

[통신] PCIe Root Complex, Root Port, Switch and Bridge, PCIe Endpoint Device

CPU와 PCIe bus들 사이의 인터페이스(Interface). 인터페이스는 프로세서 인터페이스, DRAM 인터페이스와 같은 여러 구성 요소와 여러 개의 칩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개 혹은 그 이상의 PCIe 포트와 Root Port 연결 PCIe 계층 영역(hierarchy domain)를 하나의 단일 PCIe 계층(hierarchy)으로 논리적으로 결합합니다. 계층 구조라고 불려지는 하나의 fabric instance는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Rc multiple Endpoints(I/O devices) Switch PCIe to PCI/PCI-X Bridge PCIe Root Port 연결된 가상 PCI-PCI 브릿지를 통하여 PCIe 상호 연결 계층 구조의 일부를 구성하..

댓글 [통신] 2021. 9. 6.

12 2021년 08월

12

[통신] SFDR (Spurious Free Dynamic Range) 란 무엇인가

수신기의 주요성능지표로 많이 사용되는 SFDR (Spurious Free Dynamic Range)은, 용어의 뜻을 풀어보면 스퓨리어스가 없는 동작대역을 의미한다. (여기서 동작대역은 주파수범위가 아니라 전력범위를 말한다) SFDR은 두개의 주파수 신호가 인가되었을 때, 3차 혼변조성분이 잡음레벨수준으로 억압된 상태의 전력동작범위(Dynamic Range)를 말한다. 결국 SFDR은 신호와 잡음과의 레벨차이를 의미하는 값으로서, SNR과 유사한 의미처럼 보이지만 SFDR은 단신호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Two-tone이상의 여러 주파수 신호가 섞였을 때의 Intermodulation에 비례한 값으로 표현된다. 말로 표현하면 뭔가 아리까리할텐데, 이게 무슨말이냐면... 우리가 말하는 SNR은 단순히 신호가 들..

댓글 [통신] 2021. 8. 12.

10 2021년 05월

10

29 2021년 04월

29

29 2021년 04월

29

26 2021년 01월

26

카테고리 없음 감마(Gamma)란 무엇인가

TV나 모니터에 있는 화질 설정 중 ‘감마(Gamma)’ 항목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에서 감마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화질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마는 디스플레이에 입력되는 신호의 밝기(Gray Level)와 화면상에 나타나는 영상의 휘도 간 상관 관계를 결정하는 수치인데요. 감마값에 따라 같은 화면이라도 표현되는 밝기 톤의 차이가 느껴집니다. 감마값이 1인 경우는 입력과 출력의 밝기가 같지만, 1보다 크면 중·저계조 영역에서 화면이 좀 더 어둡게 표현이 되고, 반대로 1보다 작으면 밝게 표현이 됩니다. 위의 그림들을 비교해보면 감마값이 작을수록 밝게 번져 보이는 듯하고, 반대로 감마값이 클수록 어둡게 깔려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입력되는 신호의 밝기(Gr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