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개혁

U2 2016. 6. 11. 15:56

 

 

 

 

최기화 MBC 보도국장, 취재 기자한테 “X새끼야” 욕설

 

 

 

[한겨레]

 

 

<문화방송>(MBC) 보도국장이 취재를 위해 자신에게 전화를 건 기자에게 욕설과 폭언을 한 것으로 밝혀져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16일 미디어 전문 매체인 <미디어오늘>과 전국언론노조가 밝힌 내용을 종합하면, 이날 오후 1시40분께 미디어오늘 소속의 한 기자가 이전 문화방송의 여론조사 보도와 관련된 취재를 하다가 최기화 문화방송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었다. 미디어오늘 기자가 자신의 소속을 밝히자마자 최 보도국장은 “야, 이 ○새끼야. 어디서 내 정보를 안 거야. 이 싸가지 없는 새끼” 등 욕설을 퍼부었다.

  

8byQX3MTaUK.jpg

                              

 

미디어오늘 기자는 출입처 선배를 통해 전화번호를 알았다고 했으나, 최 보도국장은 “미디어오늘은 엠비시 출입하는 놈 없어”, “지랄하지 마” 등의 폭언을 한 뒤 전화를 끊었다.

 

미디어오늘은 자사 누리집에 실은 보도를 통해 자사 기자와 최 보도국장 사이에 오간 대화 전문을 공개했다. <한겨레> 역시 당사자 확인을 위해 최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었으나, 최 보도국장은 기자가 소속을 밝히자마자 “이 새끼들아, 전화 좀 하지 마라”며 곧바로 전화를 끊었다.

 

한편 문화방송 노조는 이날 발행한 비대위 특보를 통해 최 보도국장이 지난해 9월 편집회의에서 “노조의 취재에 응하지 말라”고 지시했던 행위가 최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부당노동행위’로 인정받았다는 사실을 전했다.

 

최 보도국장은 지난해 9월 보도국 편집회의에서 “노조 민실위(민주언론실천위원회)의 취재에 응하지 말고, 민실위 간사와 접촉할 경우 접촉 사실을 보고하라”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지노위쪽은 ““민실위에 대한 취재 불응과 접촉 보고 지시는 노동조합 운영에 대해 지배, 개입한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고 판정하고, “이 같은 부당노동행위를 즉시 중단하고, 10일 이내에 판정서 내용을 사내 공용 게시판 및 전자 게시판에 7일간 게시하라”고 결정했다.

 

전국언론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최 보도국장은) 질문 내용은 듣지도 않은 채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 매체라고 노골적으로 감정을 드러내고 적대시하며 취재 기자의 인격을 묵살하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당장 미디어오늘 기자에게 사과하고,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나길 권고한다”고 밝혔다.

 

 

-최원형

.

​.

.

​.

​.

​.

​.

.

욕설하는 MBC 보도국장의 5가지 잘못

.

​.

.

​.

​.

​.

​.

.

[김창룡의 미디어창] 공영방송 명예실추, 언론윤리강령 위반… 모욕죄 형사처벌도 가능

최기화 MBC 보도국장이 취재기자들에게 막말과 욕설을 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미디어오늘과 한겨레 등 일선 취재기자들의 취재요청에 언론사 간부로서 기본적인 품위유지는커녕 공식적인 취재협조에 반말과 욕설로 대응하는 것은 공영방송사 보도국장의 저급한 수준을 드러낸 잘못된 처사다. 공개적 사과가 필요하며 징계감이다.
 

한겨레 기사를 보면 기자에게 “야, 이 새끼들아 전화 좀 하지마라”라는 욕설과 함께 막말을 한 것으로 보도됐다. 이 보다 앞서 미디어오늘 기자에게는 “X새끼야, 지랄하지마” 등의 욕설을 한 것으로 보도됐다.

 

최 국장의 시대착오적인 언행을 5가지 차원에서 문제를 제기한다.

 

첫째, 공적 위치를 망각한 무책임한 언행이다.

공영방송사 보도 책임자는 수백명의 자사 취재기자들의 취재지시를 내리고 그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도와주는 주요한 역할을 한다. 타 언론사와 경쟁관계에 있으면서도 상호존중하는 이유는 서로의 협조가 때로는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타사 기자라고 해서 혹은 나이가 어린 기자라고 해서 막말이나 욕설을 하는 간부라면 이는 자사의 취재를 방해하는 자충수를 두는 무책임한 행태다. 공영방송사의 보도 책임자가 이런 저급한 언행으로 후배 기자들로부터 비판을 받는 정도라면 스스로 보도국장 자격이 없다고 소리치는 것이나 다름없다. “부도덕중의 으뜸은 어울리지 않은 직책을 갖고 있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공영방송 MBC의 명예와 권위를 이렇게 실추시키기도 쉽지 않은 일이다.


둘째, 언론윤리강령 위반을 의미이다.

모든 기자나 언론사 간부는 언론윤리강령이 규정하는 ‘언론인 품위 유지’ 조항을 준수해야 한다. 특히 MBC는 언론인 품위 유지를 금과옥조처럼 중시하는 언론사다. MBC는 이미 이상호 기자를 ‘회사 명예실추와 품위 유지 위반’을 내세워 해고시킨 전력이 있다. 그 뿐이 아니다. MBC는 ‘공영방송의 공정·독립성 보장과 김재철 사장 퇴진’을 요구하던 기자와 PD 7명을 무더기 해고하기도 했다. 이 모두 ‘회사 명예를 실추하고 품위를 위반했다’는 이유를 내세웠다. 이 정도면 MBC가 타사와 비교해서 얼마나 회사의 명예와 언론인 품위 유지를 중시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언론인들을 향한 보도국장의 욕설과 막말은 명백한 품위유지 위반이며 회사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행위다.

셋째, MBC 방송강령 전문을 정면으로 위반했다.

MBC는 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공영방송사의 막중한 책임을 ‘방송강령 전문’에 명시하고 있다 방송강령은 . “우리는 방송의 주인이 국민임을 명심하고 공영방송으로서 정직한 언론과 건강한 문화 창달을 통해 사회적 공익과 국민의 권익 증진에 이바지할 것을 선언한다”로 시작하여 “우리는 인권을 존중하고 사회정의와 민주질서를 옹호하며 사회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불편 부당한 공정방송에 힘쓴다”로 이어진다. 국민 인권 이전에 기자 인권부터 존중해야 한다. 아무에게나 욕설과 막말하는 언론사 간부는 규탄대상이자 징계대상이다. 방송강령 전문만 화려하게 말의 성찬으로 늘어놓고 행동은 안하무인격으로 기자 무시, 국민 무시하는 언론사 간부는 필요없다. 그런 사람을 징계하지 못한다면 그런 언론사는 존재의 이유가 없다.

MBC 방송강령 전문 맨 마지막에는 “우리는 신속 정확한 보도와 품격 있는 프로그램으로 사회와 문화에 기여하는 전문인임을 깨달아 투철한 윤리의식을 스스로 다지며 이를 행동으로 실천할 것임을 밝힌다”고 공표하고 있다. ‘품격과 투철한 윤리의식’을 내세우며 ‘행동으로 실천할 것’을 강조했다. 욕설 지탄을 받고 있는 보도국장이 다시 읽어볼 규정이 아닐까.

넷째, 폭언과 욕설은 최소한 모욕죄로 형사처벌감이다.

그의 폭언과 욕설은 모욕죄에 해당하기 때문에 법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높다. 형법에서 모욕죄는 명예훼손과 달리 ‘사실의 적시가 없더라도 경멸적 표현을 담고 있다’면 성립된다. 판례는 “사실을 적시하지않고 사람의 사회적 평가를 저하시킬만한 추상적 표현이나 경멸적 감정을 표현할 때” 모욕죄가 성립되는 것으로 판결하고 있다. 나이가 많다고 직위가 높다고 해서 함부로 반말을 하거나 욕설을 해서는 안된다고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법치사회를 선도하고 인권을 수호해야 할 막중한 위치의 보도국장에게 법은 더욱 추상같이 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욕설과 폭언은 기자들의 영혼을 파괴하고 직업에 회의감을 갖게 한다.

내가 기자 시절에 가장 괴로웠던 것이 일부 몰지각한 언론사 간부들의 욕설과 막말이었다. 그런 잘못된 전통이 지금도 언론현장에서 행해지는 사례를 접하면 측은하고 안타깝다. 일방적으로 욕설을 듣는 기자들이 얼마나 괴로워하며 직업 자체에 회의감을 갖는지 욕설을 하는 위인들은 알지 못한다.

MBC라는 조직에서 업무적으로 잠시 상하관계가 설정돼 있을 뿐이다. 조직이 다를 경우, 또한 취재 기자의 경우 그가 누구든 욕설이나 막말을 듣도록 해서는 안된다. 국민 인권 이전에 기자 인권부터 지켜내야 한다. 인간은 말에서 가장 먼저 인격이 드러나는 법이다. 그 다음 행동에서 인격이 공개된다.

MBC 보도국장의 욕설과 막말은 아직도 권위주의 시대에서 벗어나지 못한 사고방식에서 불거진 몰지각한 반언론행태다. 취재기자들은 보도국장의 몰지각한 언행이 아니더라도 이미 충분히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척박한 시대에 영혼을 파괴하는 욕설과 막말을 들어야 하는 기자들에게 위로를 보내며 무자격 간부에게는 사과와 자숙을 요구한다. 품위유지를 중시하는 MBC 사장은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 주목한다.

.

​.

.

​.

​.

​.

*MBC 보도국장 욕설, 기자협회장이 대신 사과

MBC 보도 등과 관련해 취재 차 전화한 미디어오늘과 한겨레 기자에게 최기화 보도국장이 폭언과 욕설을 한 것에 대해 김희웅 MBC 기자협회장이 대신 사과했다.


김 회장은 18일 MBC 사내 게시판을 통해 “최기화 보도국장이 미디어오늘, 한겨레 기자에게 행한 발언들이 입에 오르내린다. 질문을 하는 기자들의 수장인 보도국장이 험한 말로써 질문하는 기자를 모욕했다”며 “스스로 맡고 있는 본분을 무시, 부인했으며 휘하 MBC 기자들을 창피하게 해 최 국장에게 해당 기자들에 대한 사과를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미디어오늘과 한겨레에 사과한다”고 밝혔다. 
.

​.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28118.

​.

.

​.

​.

​.

​.

.

이진숙 대전MBC 사장, 성과급 챙기고 직원 임금체불

.

​.

.

​.

​.

​.

​.

.

사측, 임금체불 소송 패소 후 또 특별상여 체불… “사장 연봉 8.5% 올리고 직원 임금 동결했으면서”

매체 간 경쟁 심화와 광고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전MBC가 직원들의 특별상여금을 체불하면서 사장에게 성과급을 줘 논란이 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대전지부(최기웅 지부장)는 1일 성명을 내고 “대전MBC 구성원들은 불과 3년 전 특별상여를 체불한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벌였는데 1일자로 3년 전과 똑같은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 실망을 넘어 분노를 느끼고 있다”며 “더군다나 지난 소송에서 법원이 가정의달 상여의 지급 시기까지 특정했음에도 회사는 이를 가볍게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역MBC 특별상여 미지급 사태는 지난 2013년 김종국 대전MBC 사장 재임 당시 처음 체불된 것을 시작으로 이후 18개 지역MBC사로 확대됐다. 이에 지역MBC 조합원들은 임금청구소송을 제기했고 대전MBC 노조의 경우 2014년 법원에서 승소 판결을 받았다. 

지난 1월 임금체불 문제가 해결 안 돼 소송이 지속됐던 8개(여수·경남·포항·광주·부산·목포·제주·충주) 지역MBC에 대해서도 법원이 “특별상여가 정기적, 계속적으로 지급돼 온 만큼 회사가 당연히 지급할 의무가 있는 임금에 해당한다”고 판결해 지역MBC 임금체불 문제가 일단락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관련기사 : 지역MBC, 직원 임금체불 소송 모두 패소)

 

 4d9kk1Lhw6i.jpg

 

​그러나 대전MBC 사측(이진숙 사장)이 지난달 31일 노조 측에 “상반기 경영실적 사정을 보고 지급 시기를 다시 정해서 지급하겠다”고 통보하면서 임금체불이 문제가 또 불거졌다. 노조는 이에 대해 “대전MBC 구성원들은 단지 임금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 아니라 아무런 설명조차 하지 않는 회사의 행태에 더 크게 분노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노조는 “공교롭게도 구성원들에게 상여를 지급해야 하는 5월에 이진숙 사장은 특별 성과급으로 1500여만 원을 수령했다”며 “뿐만 아니라 지난해 직원들의 임금은 동결시켰음에도 사장의 임금은 8.5% 인상돼 말 그대로 성과급 잔치를 벌인 것”이라고 질타했다.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고영주 이사장)는 지난 4월 정기이사회에서 안광한 사장 등 MBC 임원과 지역MBC 등 관계회사 임원 성과급 지급 건에 대해 야당 추천 이사 3명(유기철·이완기·최강욱)의 반대에도 고영주 이사장을 포함한 여권 추천 이사 5명(권혁철·김광동·김원배·유의선·이인철)이 동의하면서 성과급을 지급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 경영 위기라는 MBC, 임원들 ‘성과급 잔치’)

                   

Hrnrk4dzZ1l.jpg

 

아울러 방문진은 지난해 지역MBC와 자회사 임원들의 연봉을 8.5%나 인상하면서 노조로부터 ‘사원들의 고혈을 짜내 돈 잔치를 벌였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반면 사측은 올해 초 MBC 노조 출범 후 20년간 유지했던 ‘본사·지역사’ 임금 공통교섭 원칙을 깨고 지역 MBC 17개사와 개별협상을 진행하면서 각 사별 경영상황과 매출 등에 따라 기본급 인상률을 0~2.5%까지 달리했다. 대전MBC는 기본급이 동결됐다.


한편 안광한 MBC 사장은 지난 3월 MBC 주주총회에서 방문진 이사회 의결을 거치지 않고 임진택 전 MBC 감사에게 특별퇴직공로금을 지급한 건에 대해 방문진 이사회에 출석해 “특별퇴직공로금은 방문진 의결을 거쳐야 하는 사안이나 업무 담당부서의 판단 소홀과 중복 체크 미비로 절차를 제대로 지키지 못한 채 이행됐다”며 “업무상 착오로 심려를 끼친 데 대해 사과드리고 향후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제대로 정비하고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세월호 특조위 도망간 이진숙, 방문진 질문도 못했다)  

임 전 감사는 김재철 전 사장의 법인카드 의혹에 대해 ‘문제없음’으로 결론 내렸지만 김 전 사장은 업무상 배임과 감사원법 위반 혐의로 1심에 이어 항소심에서도 유죄 판결을 받았다. 임 전 감사는 지난달 27일 대법원으로부터 2012년 MBC 공정방송 파업 당시 노조 간부 등의 사적 정보를 불법 사찰한 혐의로 회사와 함께 손해배상하라는 판결을 받았다.  

 

 

 

 

​- 강성원 .

​.

.

​.

​.

​.

​.

 

*​김재철 2억 ‘위로금’ 소송, MBC 경영진이 자초했다

주총 ‘해임’ 전 사직 처리로 소송 구실 제공, 백종문 녹취록서 “김재철 최고 경영실적, 공로금 당연히 줘야”  “잘못하면 받은 퇴직금도 토해내야 할지도”

김재철 전 MBC 사장이 MBC에 퇴직 시 받지 못한 특별퇴직위로금 2억3973만 원을 달라는 소송을 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MBC 사측과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가 곤혹스러운 입장에 처하게 됐다. 만일 김 전 사장이 소송에서 이기게 되면 그 책임은 고스란히 방문진과 MBC 경영진이 져야 하기 때문이다.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30330

.

​.

.

​.

​.

​.

​.

.

“총선 ‘불공정 보도’ MBC가 가장 심했다”

.

​.

.

​.

​.

​.

​.

.

총선보도감시연대, MBC ‘문제 있는 보도’ 27.8%…

야당 ‘막말’엔 “고질병”, “정신 나간” 김무성 발언엔 ‘침묵’

 

지상파 3사와 종합편성채널 4사를 통틀어 MBC가 이번 총선 관련 보도를 가장 불공정하게 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총선보도감시연대가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2일까지 10일간 7개 방송사(KBS·MBC·SBS·JTBC·TV조선·채널A·MBN)의 저녁 종합뉴스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MBC ‘뉴스데스크’의 총선 관련 보도는 총 54건으로 7개 방송사 중 보도양은 가장 적었지만, ‘불공정 보도’는 10건(18.5%)으로 가장 많았다. MBC는 TV조선(6%)과 채널A(2.8%) 등 종편보다도 ‘불공정 보도’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MBC는 ‘불공정 보도’를 비롯해 ‘흑색선전 보도’와 ‘선정적 보도’ 등 ‘문제 있는 보도’에서도 15건으로 가장 높은 비율(27.8%)을 보였다. 반면 지상파 중에선 SBS가 ‘문제 있는 보도’가 1건(1.6%)으로 가장 적었고, 종편 중에선 JTBC가 1건(1%)에 그쳤다

​7개 방송기사 중 하나의 정당만 단독으로 언급된 보도는 새누리당이 162건(47.6%)으로 가장 많았던 반면 더민주 82건(24.1%), 국민의당 40건(11.8%), 정의당 2건(0.6%) 순으로 나타났다. 비박계와 유승민계 등 무소속 관련 기사는 10건이었다. 지상파 중 MBC는 새누리당 단독정당 보도가 15건으로 각각 13건인 KBS와 SBS보다 많았고, 야당 단독정당 보도는 SBS(15건)와 KBS(14건)보다 적은 13건이었다. 

 

 ETXRbPKcq5X.jpg

 

총선보도감시연대는 “MBC는 새누리당과 관련해서는 유세 장면과 야당 비판, 구체적 비전을 소개하는 반면, 야권에 대해서는 더민주와 국민의당을 묶어 야·야 갈등을 부각하거나 더민주 보도에서 문재인·김종인 갈등을 언급했다”며 “지난달 31일에는“‘야권 연대’ 티격태격 통진당 경력 논란” 기사에선 종편에서나 볼 수 있었던 ‘민중연합당=통진당’ 프레임으로 ‘종북 몰이’에 나서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MBC는 지난달 31자 뉴스데스크 “정치권 고질병, ‘늙은 하이에나’ 등 폄하·막말 논란” 리포트에서 주진형 더불어민주당 경제대변인과 임내현 국민의당 의원 등 논란이 된 발언을 자세히 소개하면서 “막말 고질병이 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반면 새누리당에 대해서는 “막말 주의령을 내리면서 돌발 악재를 경계했다”고만 언급했다. 제목은 ‘정치권’이었지만 야당 의원들의 발언만 문제 삼은 셈이다. 

하지만 불과 이틀 전인 지난달 29일 조원진 새누리당 후보(대구 달서구병)는 유승민 의원을 겨냥해 “대통령의 개혁에 딴죽을 거는 세력은 북한에만 있는 줄 알았는데 우리 당에도 있었다”며 “원내대표까지 했던 분이 대통령이 하는 모든 일에 안다리를 걸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GWl0K5kk7Dy.jpg

 

​앞서 MBC는 “김무성이 죽여버리게”라고 말한 윤상현 새누리당 의원의 막말 파문에 대해서도 ‘XX버리게’로 순화해서 보도했다. 야당 의원들의 ‘테러방지법’ 관련 필리버스터 이후 서영교 더민주 의원이 “여당 수뇌부는 (개인정보를) 뒤지게 냅둬”라고 한 발언을 “여당 수뇌부는 죽게 내버려둬”라고 욕설했다고 오보를 낸 것과 대조적이다. (관련기사 : 대통령 대구·부산 방문, 지상파는 아무 생각이 없나)


MBC는 이어 지난 1일에도 뉴스데스크에서 주진형 대변인의 발언을 재차 언급하며 “경제민주화가 포퓰리즘이라는 강봉균 새누리당 공동선대위원장의 주장은 ‘횡설수설’이라며 원색적 비난을 다시 이어갔다”고 보도했다. 

반면 2일 뉴스데스크에선 ‘개성공단을 재가동하겠다’는 더민주에 대해 “정신 나간 사람들”이라고 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막말’은 전혀 지적하지 않았고, 6일 김무성 대표가 전주를 찾아 “여러분은 배알도 없습니까. 전라북도 도민 여러분, 정신 차리십시오”라고 한 발언도 논란이 됐지만, 뉴스데스크는 이를 보도조차 하지 않았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지난 8일 민주방송실천위원회 보고서에서 “뉴스데스크는 야권 단일화가 이번 선거의 핵심 관전 포인트임을 반복해 강조해왔다”며 “야당 뉴스의 상당 부분을 야권 단일화 여부에 초점을 맞춰 보도하면서 야권 단일화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MBC는 지난 2월9일 뉴스데스크에서 “막판에 야권 연대가 성사돼도 선거 때면 반복되는 무원칙한 연대에 유권자가 어떻게 반응할지 주목된다”고 보도하는가 하면, “일단 합쳐서 이기고 보자는 야권의 연대 움직임은 총선이 다가올수록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3월3일), “정당의 정책과 신념과는 상관없이 표만을 위한 이합집산이 여전히 무원칙하게 이뤄지고 있다”(4월1일)는 등 야권 연대 움직임을 계속 깎아내렸다. 

그러나 지난달 10일과 16일, 그리고 총선 사전투표가 시작된 지난 8일에도 박근혜 대통령이 대구·부산·청주·전주 등 총선 격전지를 방문해 ‘선거개입 논란’이 일었지만 MBC 뉴스데스크에선 이에 대한 비판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관련기사 : 지상파, 박근혜 ‘빨간 옷’ 선거운동에 또 침묵)

외려 MBC는 “박 대통령은 여러 해석 탓인지, 정치적 오해를 살만한 행보는 최대한 자제하는 모습이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부산 방문이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경제 행보일 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는 등 청와대의 입장을 대변하는데 충실했다.

한편 MBC는 지난 8일 국민의당이 야권 단일화 관련 한겨레 기사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는 소식을 뉴스데스크 리포트로 다루며 “한겨레는 고인 물처럼 정체되고 굳어버린 한국 정치를 바꾸려면 다양한 진보정당이 진출해 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사설과, 이와는 정반대인 무조건 야권연대를 해야 한다는 이율배반적인 기사를 동시에 쏟아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총선보도감시연대는 “평소에는 소수정당을 거의 언급조차 하지 않던 MBC가 한겨레를 비판하기 위해 ‘두 야당 후보가 합쳐야 여당을 이긴다는 주장에 소수정당인 노동당은 불쾌하다는 반응이다’며 난데없이 노동당의 입장까지 꺼내 들었다”며 “노골적으로 새누리당 입장에서 야권 단일화를 비난했던 MBC가 한겨레·경향신문을 비판할 자격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 강성원

.

​.

.

​.

​.

​.

​.

.

언론과 싸우는 MBC .

​.

.

​.

​.

​.

​.

.

 

“무너진 공영방송” 비판에 “악의적 보도” 끝없는 소송전…툭하면 “명예훼손”, 언론자유 말할 자격 있나

강성원 미디어오늘 기자는 지난 14일 MBC 상암동 사옥 미디어센터 4층 옥상 휴게정원에서 회사 측 직원이 망원렌즈로 노조 파업 찬반 투표소를 채증하는 현장을 잡아냈다. 10일 뒤인 24일, MBC 노무부는 전국언론노조 MBC본부(MBC노조)에 공문을 보내 “사옥 출입이 허가되지 않은 외부 미인가 기자인 강성원 기자가 불법으로 사옥을 무단 침입하여 업무방해 한 혐의에 대해 ‘현주건조물 침입 및 업무방해죄’로 법적 검토 중에 있다”고 통보했다.

 

법률사무소 이음의 손지원 변호사는 “강 기자는 출입증을 끊고 취재 목적으로 들어갔으며 건조물 내에서도 공개된 공간인 휴게공간을 회사 내부자와 대동했다”며 “MBC가 소송에 나선다면 무리한 소송이 될 것”이라 밝혔다. 현재 강 기자는 회사 측의 출입 불허 조치로 취재차 MBC노조 사무실 방문도 불가능한 상황이다. 미디어오늘에서 MBC를 담당하는 강 기자는 며칠 전 MBC로부터 1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 소장도 받았다.

 

 L7UOeneJAuA.jpg

 

MBC는 지금 언론과 싸우고 있다. 자사를 비판하는 언론사를 소송으로 겁주고 있다. 지난 2월16일 최기화 MBC보도국장은 취재차 전화한 미디어오늘 기자에게 “X새끼야”, “지랄하지마”라며 욕설을 퍼부은 뒤 현재까지 사과 한마디 하지 않고 있다.

공영방송 보도책임자의 이 같은 태도는 자사 보도를 비평하는 언론에 대한 MBC의 태도를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추혜선 정의당 언론개혁기획단장은 “사회적 책임이 부여된 공영방송이 마땅히 감수해야 할 비판마저 받지 않겠다는 태도로, 공영방송사로서의 위상과 존재이유를 스스로 부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영방송 전문가인 정준희 중앙대 언론학 박사는 “언론사 간 문제를 소송으로 해결하는 사례는 전 세계 공영방송과 언론사를 통틀어 거의 들어본 적이 없다”며 “자기 모순적이며 함량이 낮은 대응”이라고 비판했다. 배병일 영남대 법학과 교수는 언론중재위원회가 발간하는 언론중재 기고에서 “언론사간 상호 매체비평에 있어서 소송 의존은 언론자유에 대한 심각한 도전 내지 침해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한 바 있다. 이 같은 전문가들의 우려에도 MBC의 소송전은 거침이 없다.

MBC는 공정방송을 위한 170일 파업이 끝난 뒤인 2012년 말, 최필립·이진숙 정수장학회 비밀회동을 단독 보도한 한겨레를 상대로 정정보도 및 1억 원의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이후 비판 언론을 상대로 한 MBC의 법적 대응이 급격히 늘어났다. 이진숙 MBC 홍보국장 이하 경영진이 자사 비판에 적극적으로 반론을 펼치면서 미디어지 기자들과 접촉해오다가 파업 이후를 기점으로 소송을 통해 언론사에 압박을 주는 방식으로 대응방침이 수정된 것이다.

MBC는 2012년 말 “타 방송사에 비해 안철수 룸살롱 논란을 과하게 보도하고 안철수 측 해명은 보도하지 않았다”는 미디어오늘 보도에 2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으나 패소했다. 이후 MBC는 2013년 6월24일 취재차 김장겸 MBC보도국장(현 보도본부장)실에 약속 없이 찾아갔다가 73초 만에 쫓겨난 조수경 미디어오늘 기자를 현주건조물 침입 및 업무방해 혐의로 형사 고소했고, 대법원은 퇴거불응혐의를 적용해 조 기자에게 벌금 100만원 유죄를 선고했다.

민주노총 법률원 소속 신인수 변호사는 조수경 기자 사건을 두고 “언론사에서 벌어진 사상 초유의 일”이라고 명명하며 “이런 식이면 앞으로 인터뷰 대상자들이 MBC 기자들을 주거침입죄로 고소할 경우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2015년 이후 미디어오늘 손해배상청구액만 2억7000만원
비평기사부터 노조설문조사 인용까지 무차별 소송

이후에도 MBC는 상식적인 수준의 언론 비평을 법원으로 끌고 가기 시작했다. 2015년 2월 MBC는 미디어오늘 기자 6명을 상대로 무더기 고소에 나섰다. 대부분이 비평기사였다.

 

△교황 앞에, 언론은 부끄러웠다(2014.8.20.) △MBC에선 세월호 유족이 황새보다 못하다(2014.8.23.) △프란치스코 교황도 피하지 못한 MBC ‘누락의 법칙’(2014.8.28.) △박근혜 ‘설화’에도 홀로 보호막 쳐주는 MBC(2014.9.17.) △구조실패 정부책임 연상될라? 통영함 보도엔 세월호가 없다(2014.9.19.) △이래서 기레기? 폭행논란만 요란 특별법은 침묵(2014.9.21.) △인천 아시안게임으로 이슈 덮는 MBC(2014.9.27.) △‘교양국폐지’ 언론단체 “MBC구성원, 이제는 목소리내야 할 때”(2014.10.27.) △‘불만제로 폐지’가 보여주는 박살난 MBC 편성권(2014.10.30.) △언론단체 “조선·동아·MBC는 기레기 아닌 양아치”(2014.8.28.) 등이 MBC가 제기한 문제의 기사 제목이다. 이 사건은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1심에선 MBC가 일부 승소했다.

 

정정보도 판결이 난 기사들의 경우 MBC의 보도누락을 지적하는 과정에서 ‘뉴스데스크’라고 프로그램명을 특정하지 않은 점이 문제가 됐다. MBC는 ‘뉴스투데이’와 ‘정오뉴스’에서 보도했다는 식으로 반박했고 법원이 이 주장을 인용했다. MBC가 ‘폭행 발단 김현 의원 비난’을 주요 뉴스로 보도했다고 비평한 부분에 대해선 ‘뉴스데스크’ 서두에 등장하는 ‘오늘의 주요 뉴스’에 언급되지 않으면 주요 뉴스가 아니라며 정정보도 판결을 내기도 했다. 기사 제목에 ‘기레기’, ‘양아치’와 같은 표현은 모욕적 인신공격이라며 MBC의 인격권 침해를 인정했다.

 

MBC는 미디어오늘에 5000만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했으나 1심 법원은 600만원의 벌금을 선고했다. 법원에서 정정을 판단한 부분은 소송까지 가지 않아도 정정 요청이나 언론중재제도로 수정을 논의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이와 관련 손태규 단국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당파적 언론이 보편화된 유럽에서조차 명예훼손 소송이란 극단적 방법을 선택하는 언론은 거의 없다”고 전하며 “특정 언론사에 대한 악의적 비판보도에 관한 정당한 판정은 수요자인 독자나 시청자에게 맡김이 타당하다. 터무니없는 비판은 수요자가 외면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언론을 압박하는 소송은 이어졌다. MBC는 2015년 8월 2000만원의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다. “‘한미 FTA보도 제대로 했다’ MBC 소송자료에서 거짓말?”(2015.5.29.)이란 제목의 미디어오늘 기사가 사실과 다르다며 정정보도와 손해배상을 주장해 현재 1심 재판이 진행 중이다. MBC 경영진이 MBC 노조와 파업 관련 손해배상 소송과정에서 증거자료를 조작했다는 노조 측 주장과 이에 대한 사측의 반박을 담은 기사였다.

 

 MBC는 2015년 11월에도 “엉터리 기사 쓰면서 무슨 전화를 하나”(2015.6.1.)란 제목의 미디어오늘 기사에 정정보도 및 5000만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해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해당 기사는 ‘뉴스데스크’의 정부 여당 편향성 수위가 도를 넘었다는 MBC 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 보고서를 인용 보도했다.

 

MBC는 2016년 1월 “MBC 친정부 보도, 이명박 때보다 심해졌다”(2015.11.23.)는 보도에 대해서도 소송을 제기했다. 노조에서 발표한 2015 임단협 조합원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기사를 작성했는데 응답자 90%가 MBC뉴스가 불공정하다고 대답했다는 내용이었다. MBC는 미디어오늘에 5000만원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한편 비슷한 기사를 낸 한겨레와 PD저널에도 각각 5000만원의 민사 소송을 제기했다.

 

MBC는 소장에서 미디어오늘·한겨레·PD저널을 가리켜 “원고(MBC)에 적대적 성향을 가진 언론사로서 그 동안 원고에 대해 악의적인 기획성 기사, 허위 기사 등을 작성해 왔다”고 규정하고 “설문조사는 언론노조에 의해 처음부터 원고를 비방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진 것이며, 피고들은 언론노조가 건네준 취재원을 받아들고서 허구를 더하여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디어 비평지 미디어스도 지난해부터 MBC와 민사소송 3건을 진행하고 있다. 모두 승소해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권순택 미디어스 기자는 “작은 매체일수록 민·형사 소송이 진행되면 업무에 제대로 신경 쓰기 어렵다. 민사소송이 들어오면 재정적으로 위축될 수밖에 없고, 검찰조사를 받으면 기사를 쓸 때 심리적으로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Cvz04P9aov4.jpg

 

MBC의 비판언론 소송은 2012년 170일 파업 이후 MBC 노조를 상대로 한 부당노동행위와 흐름을 같이 한다. 정재욱 MBC 법무실장은 2014년 11월 백종문 MBC미래전략본부장과 박한명 폴리뷰 편집국장 등과 만난 자리에서 “저희는 이번에 미디어오늘 상대로 (기사) 열 몇 개를 가지고 정정보도에 들어갔는데, 가만히 보니까 이게 구차한 거야. 정정보도 갖고 뭘 이렇게 개시하라 그러는 게. ‘야, 됐어. 민사소송이나 들어가자. 빨리.’ 소송 들어갈 거예요”라고 말했다.

MBC는 3월에도 미디어오늘을 상대로 정정보도 및 1억 원의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요즘 MBC, 왜 이렇게 볼 게 없나 하셨죠?”(2015.11.21.)란 제목의 기사다. 기사의 부제는 “교양국 해체 1년, ‘사회적 의제 피하고 민감한 이슈 발제조차 못 해’… PD저널리즘 전성기 시사교양 전멸”이었다. MBC는 소장에서 “MBC의 시사교양 프로그램이 사회적 의제를 피한다거나 민감한 이슈를 발제조차 못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소송을 제기했다.

언론사가 언론사를 소송으로 탄압하는 사례를 두고 장호순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과거 관훈저널 기고에서 “자신들을 비판하는 상대에게는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하면서 자신들이 명예훼손 소송을 당할 때는 언론자유가 위축된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율배반적일 수밖에 없다. 더욱이 반론권을 통해 자신들의 입장을 밝힐 수 있는 언론사들이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스스로 공론장이기를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MBC의 언론탄압은 결국 부메랑이 되어 MBC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

장호순 교수는 “언론을 상대로 한 명예훼손 소송은 반론과 정정이 안 될 경우에 한해 마지막 수단으로 사용해야 한다. 언론사들이 명예훼손 소송을 자제하고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며, 그 비판이 부당할 경우 정정과 반론으로 진정한 공론장을 꾸려나갈 때 국민들에게도 언론자유를 보호해 주어야겠다는 의지가 생길 것”이라고 조언했다. 정준희 중앙대 박사는 “소송으로 겁을 주고 귀찮게 만들기 위해 공영방송이 공적재원을 쓰는 것이 정당한지 의문”이라고도 비판했다. 언론과 싸우는 ‘통제받지 않는 권력’ MBC에 대한 견제와 비판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 정철운

.

​.

.

​.

​.

​.

​.

.

이진숙 사장, 세월호특조위 동행명령에 ‘줄행랑’ .

​.

.

​.

​.

​.

​.

.

경비 동원 공무집행 막은 후 자취 감춰… 사유 없이 거부하면 1000만원 이하 과태료

이진숙 대전MBC 사장이 4·16 세월호 참사 당시 보도본부장으로서 세월호 관련 보도에 관여한 것에 대해 11일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가 발부한 동행명령장 수령을 거부하고 연락이 두절됐다.


이날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와 대전MBC 관계자들에 따르면 오전 8시30분께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들이 이진숙 사장에게 출근길에 동행명령서 전달을 시도했지만 이 사장은 회사 경비원 등을 동원해 조사관의 접근을 막은 후 사장실로 올라갔다. 

 

 7tBIEDYpCBL.jpg

 

이에 조사관들은 대전MBC 사측에 이 사장의 이 같은 행동은 공무집행 방해임을 고지하고 합법적인 공권력 발동을 위해 경찰을 불렀다. 이후 조사관들은 지문 인식 보안이 된 출입문을 열고 사장실을 찾아갔지만 이 사장은 이미 자취를 감춘 뒤였다.
 
김 회장은 “질문에 답을 하지 않을 수 있으나 질문을 막아서는 안 된다. 묻는 자를 모욕하고 묻는 자유를 인정치 않으면 기자가 설 자리는 없다”면서 “MBC 기자들이 같은 상황에 처해 모욕을 당하지 않을 것이라 장담할 수 없다. MBC 기자들이 어떠한 대상에도 위축되지 않고 더 많이 더 정확하게 물어야 한다는 다짐으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세월호 특조위 관계자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우리는 지난주에 이미 동행명령을 집행하겠다고 공문 발송했고, 미리 약속을 잡고 가려고 지난 9일부터 이틀간 20~30여 차례 전화도 했다”며 “비서실을 통해서도 수차례 이 사장과 연락을 시도했지만 결국 연락이 닿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날 현장에 있었던 특조위 조사관과 대전MBC 관계자들에 따르면 특조위는 경찰을 부르는 동안 잠긴 사장실 문을 지키고 있었는데, 그 사이 이 사장은 사장실 내 비상구를 통해 회사 뒤편 주차장으로 내려간 후 건물을 빠져 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장은 이후 현재까지도 행적이 파악되지 않은 상태다. 특조위에서는 이 사장이 동행명령장을 받을 때까지 경찰의 협조를 얻어 집행을 할 것이며, 이 사장이 계속 피한다면 ‘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동행명령 거부에 대한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동행명령을 받은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이를 거부할 경우 1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앞서 세월호 특조위는 2일 전원위원회에서 안광한 MBC 사장과 이진숙 대전 MBC 사장, 박상후 문화레저부장(당시 전국부장) 등 3명에 대해 동행명령장을 발부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은 모두 세월호 참사 당시 보도에 관여한 것으로 확인돼 특조위는 이번 주 내 동행명령장을 집행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 세월호특조위, MBC 안광한 사장 ‘동행명령장’ 발부)
 
 

​- 강성원

ⓒ 미디어오늘 (http://www.mediatoday.co.kr).

​.

.

​.

​.

​.

​.

.

안광한 MBC 사장 “세월호 관련 조사 못 받겠다”··· 특조위 동행명령장 거부 의사 밝혀

.

​.

.

​.

​.

​.

​.

.

안광한 MBC 사장과 이진숙 대전MBC 사장이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 요구에 수 차례 불응한 데 이어 세월호특조위가 집행한 동행명령장에 대해서도 거부 의사를 밝혔다.

 

세월호특조위는 16일 오전 두 사람을 직접 찾아가 동행명령장을 전달했지만 이들은 특조위 조사관에세 “조사를 받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특조위는 오는 23일 열리는 전원위원회에서 안 사장과 이 사장에 대해 1000만원의 과태료 처분을 내릴 예정이다.

 

세월호특별법 27조는 정당한 사유없이 2회 이상 특조위의 출석 요구에 불응할 경우 동행명령장을 발부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동행명령장마저 거부할 경우 같은 법 53조는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게 돼 있다.

 

 DyCXGIBEYNP.jpg

 

앞서 특조위는 지난 2일 전원위원회를 열고 세월호 참사 당시 관련 보도의 책임자였던 안광한 MBC 사장과 이진숙 대전MBC 사장(당시 보도본부장), 박상후 문화레저부장(당시 전국부장) 등 3명에 대한 동행명령장 발부를 의결한 바 있다.

 

박상후 부장은 특조위가 동행명령장 전달을 위해 수십 차례에 걸쳐 연락을 취했지만 받지 않다가 현재 휴가를 낸 상태다. 박 부장에 대한 동행명령장 기한은 16일로 끝난다. 특조위는 박 부장에 대한 두 번째 동행명령장 발부를 오는 23일 예정된 전원위에서 의결할 계획이다.

 

MBC는 세월호 참사 당일 ‘전원 구조’ 오보를 비롯해 승객들의 생사가 채 확인되기도 전에 보험금을 계산하는 뉴스를 내보내는 등 여러 차례 세월호 관련 부적절한 보도로 물의를 빚었다.

 

안광한 사장은 MBC가 세월호 보도로 한창 사회적 지탄을 받던 2014년 4월 말 사내 게시판에 MBC의 세월호 참사 보도를 칭찬하는 ‘자화자찬’ 글을 올려 비판을 받았다.

 

세월호특조위는 세월호 보도에 대한 이 같은 안 사장의 인식이 뉴스를 담당하는 보도본부 지휘라인에 일종의 ‘가이드라인’으로 작용해 이후에도 세월호와 관련된 편향적 보도가 이어졌다고 보고 안 사장에 대한 조사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MBC는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특조위의 자료와 답변 요구는 사실상 언론에 대한 사후 검열로 헌법에 명시된 언론 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높다”며 “더 이상 비상식적이고 무리한 조사에 응할 수 없다”고 밝혔다. MBC는 또한 “세월호진상규명법 44조를 위반해 참고인의 신원과 동행명령장 발부 사실 등을 공표한 조치에 대해서는 조사의 목적보다는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 만큼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방문진 이사회, 안광한 MBC 사장 세월호 특조위 동행명령 거부 질의도 못해

 

안광한 MBC 사장이 19일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회 논의를 거치지 않고 임진택 전 MBC 감사에게 지급된 ‘공로금’에 대해 사과했다. 이날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동행명령 거부 관련 질의는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의 ‘편들기’로 이뤄지지 못했다.

 

방문진 이사회는 지난 3월 임기를 마치고 퇴직한 임진택 감사에게 방문진 의결을 거치지 않고 ‘특별퇴직공로금’ 3000만원을 지급한 데 대해 안광한 사장의 ‘공식사과’를 요구했다. 해당 사안은 방문진 의결사항이지만 고영주 이사장조차 이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논의 결과 절차상 문제가 있다는 데 이사들의 의견이 모였다. 안광한 사장은 “절차상 하자가 발생한 데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특별퇴직공로금은 방문진 의결을 거쳐야하는 사안인데 담당부서 판단착오로 절차를 지키지 못한 채 이행했지만 고의성은 없었다”고 밝혔다. 안 사장은 인사위원회에 해당 사안을 검토해 책임을 묻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최근 MBC 현안에 대한 추가 질의는 이어지지 못했다. 최강욱 이사가 “그간 MBC가 기본과 원칙을 지키지 않아 비판을 받고 있다”면서 “최근 무효 판결이 난 ‘권성민 PD 해고’의 경우도 회사가 질 것을 알면서 왜 소송을 거냐고 물어도 해명을 못하고 ‘어쩔 수 없다’는 식으로 일관한 데 대해 명확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세월호 동행명령장 집행 관련해서도 ‘MBC 사장이 뒷구멍으로 도망갔다’는 질타가 나오는데 법적으로 진행한 이 집행도 전면적으로 거부 의사를 밝혔다”면서 “법과 원칙이 있으면 지켜야 하고, 집행 절차가 있으면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유불리를 따져서 회사가 곤혹스러우면 정치적 해석이라고 변명하지 말아야 한다”고도 했다.

 

이완기 이사도 과거 김재철 전 사장 시절 부정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 고영주 이사장은 다음시간에 논의하자고 발언을 끊었다. 이어 안광한 사장을 서둘러 퇴장시켰다. 야당 측 이사들은 “안건을 먼저 처리하고 의사진행 발언은 나중에 하자고 해놓고선 퇴장시켰다”며 반발했지만 추가 질의는 이뤄지지 못했다.

 

앞서 세월호특조위는 세월호 참사 당시 관련 보도의 책임자였던 안광한 MBC 사장과 이진숙 대전MBC 사장(당시 보도본부장), 박상후 문화레저부장(당시 전국부장) 등 3명에 대한 동행명령장 발부를 의결했지만, 안광한 사장은 거부의사를 밝혔다. 또한 MBC는 “언론에 대한 사후 검열로 헌법에 명시된 언론 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높다”면서 “조사의 목적보다는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 만큼 검찰에 고발”하겠다는 입장을 냈다.

 

이어진 논의에선 절차상 하자가 발견된 임진택 전 감사에 대한 특별퇴직공로금 지급에 대해선 이를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과 추인해야 한다는 여야 이사 간 입장이 엇갈렸다. 야당 추천 이사들은 ‘문제가 식별됐으며 처음부터 논의를 다시해서 지급여부와 금액을 다시 논의해서 원칙을 지키고 앞으로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당 추천 이사들은 ‘2008년 이전에는 주총에서 결의하고 나중에 이사회에서 추인해 지급했으며, 심각한 문제는 아니였기 때문에 번거로운 절차는 피하자’고 주장했다. 투표 결과 5대 3으로 공로금 지급이 추인됐다.

야당 추천 이사들은 악화되고 있는 노사 관계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MBC 관리·감독 기구인 방문진이 노사 대표 청문회를 개최할 것을 제의했지만, 여야 간 격론 끝에 보류됐다.

 

- 김형규 배문규 .

​.

.

​.

​.

​.

​.

.

국정원이 MBC 노조 상대로 쓴 비방 트윗 보니

.

​.

.

​.

​.

​.

​.

.

"들통난 MBC노조의 이중생활 불법선거운동…쓰레기들, 깨끗한척은 빨갱이들 행동사항이냐”


“MBC나 KBS노조의 파업을 보면 정말 우습기만 하다. 자기네 입맛에 맞는 사장일 때는 파업이 없고, 자기네 입맛에 안 맞는 사장이 오면 파업을 한다?”

 

“만취 가수 박00, 항우울제 다량 복용… 과거 MBC 파업 지지 공연 열심히 하던데 그 MBC가 다시 파업한다는데 어서 일어나서 또 파업지원 하러 나가야지 약먹음 되나요?”

 

“MBC 종북노조, 방문진 이사회에서 김재철 해임 안되면 전면 파업 하겠다고 으름장 놓더니 잠잠하네요”

 

“MBC노조는 좌파 언노련의 주도하에 불법적 정치 파업을 자신들의 이해관계 관철과 선거국면 개입에 활용해 왔던 것도 사실이다”

 

전국언론노조가 MBC 파업을 비난하는 트윗을 올리거나 리트윗한 계정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판결문에 적시된 ‘트위터 계정 일람표’와 대조해 국정원 직원의 계정으로 확인된 것만 취합해 공개한 내용 중 일부다.

                   

JUlsaanTFWU.jpg

 

언론노조와 언론노조MBC본부는 20일 국정원의 ‘MBC노조 비방 트윗’을 공개하고 국정원과 원 전 원장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언론노조와 MBC본부는 고소장에서 “최근 언론보도와 검찰 수사결과를 통해 국정원 직원들이 허위사실을 적시해 MBC본부 소속 조합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2012년 MBC본부의 파업에 개입한 사실이 구체적으로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앞서 2013년 국정원에 대한 검찰 수사 과정에서 국정원 직원들이 포털사이트에 ‘안티MBC 카페’를 개설하고 “제작비로만 몰래 20억 횡령해놓고 파업하고 있는 귀족노조 MBC!” 등의 글을 남긴 정황이 포착됐다. 최근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재판에서도 검찰이 국정원 직원들의 MBC 노조 파업 개입 정황을 추가로 제시한 사실이 언론 보도로 알려졌다.

 

조능희 언론노조 MBC본부장은 “정권 차원에서 MBC 노조를 종북 등으로 비난한 데 경악을 금치 못했다”며 “이명박근혜 정권이 민주주의를 도태시키고 언론자유를 압살해 한국의 언론자유지수를 떨어뜨려온 행태가 여기서도 나타난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노조는 “검찰이 국정원을 수사하거나 재판부에 증거로 제출한 자료에 더 많은 증거들이 확보됐을 것으로 보고 이번 소송을 통해 전모를 밝혀낼 것”이라고 밝혔다.

.

.

.

.

.

"최승호·박성제 파업 배후 증거 없지만 해고했다”…MBC 녹취록 공개

.

.

.

.

2012년 파업 당시 MBC 최승호 PD와 박성제 기자가 부당하게 해고됐다는 사실이 녹취록을 통해 밝혀졌다. 또 보수성향 매체 대표가 MBC에 출연을 청탁했고 그것이 받아들여졌다는 사실도 드러나 파문이 예상된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의원은 25일 “2012년 170일 장기파업 와중에 자행된 대량해고 사태의 중대한 사실이 밝혀졌다”며 2014년 4월과 11월 MBC 현 백종문 미래전략본부장이 외부 인사들과 회동한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는 MBC 현 백종문 미래전략본부장과 MBC법무노무부장이 된 현 정재욱 MBC법무실장, MBC관계자 A씨와 B씨, 보수성향 매체 ‘폴리뷰’ 박한명 대표와 소속기자 C씨 등이 등장한다.

 

MBC 사측이 최승호 PD와 박성제 기자를 파업 당시 “증거없이 해고했다”는 점은 당시 백종문 본부장이 “해고시켜 놓고, 나중에 소송이 들어오면 그때 받아주면 될 거 아니냐”며 “그래서 둘은 우리가 그런 생각 갖고서 (해고)했다”고 말한 대목에서 드러난다. 그동안 최승호 PD와 박성제 기자는 ‘이유 없이 해고됐다’고 주장해왔다. 이들이 해고될 당시 인사위원장은 안광한 현 사장이다.

 

 L7vusUuqBbF.jpg

 

녹취록에서 백종문 본부장은 “4대 2는 나와야 한다”며 “4명의 집행부는 해고 확정되고 2명의 박성제하고 최승호는 증거불충분으로 해서 기각한다는 게 그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왜냐면 그때 최승호하고 박성제 해고시킬 때 그럴 것을 예측하고 해고시켰거든. 그 둘은. 왜냐면 증거가 없어”라며 “걔네들은 노동조합 파업의 후견인인데, 후견인은 증거가 남지를 않는다. 그런데 이놈을 가만 놔두면 안 되겠다 싶어가지고 해고를 시킨 것”이라고 말했다.

 

백 본부장은 MBC 파업과 관련해 “단순하게 MBC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더 확장시키면 모든 노동조합을 갖고 있는 대한민국 기업은 모두 문제가 돼. 그거를 포함하면 한국 사회와 국가의 문제라고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한명 폴리뷰 대표는 MBC경영진을 상대로 <100분토론> 등을 비롯한 방송프로그램 패널 출연을 청탁하기도 했다. 백종문 본부장은 “얘기한 부분들은 사실은 조금만 신경 쓰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이라며 답했다. 박한명 대표는 이후 실제로 2015년 2월 MBC <100분토론>과 <신동호의 시선집중> 등에 패널로 출연했다.

 

최민희 의원은 “어떻게 증거도 없이 ‘가만 두면 안 되겠다’는 이유만으로 직장인의 생명을 끊는 해고를 자행할 수 있느냐”며 “두 사람 외에도 정영하 전 위원장 등 파업집행부와 파업 이후 자행된 권성민 PD 해고 등 법원으로부터 무효 판결을 받은 모든 해고와 징계가 별다른 근거없이 ‘가만히 놔두면 안되겠다’는 광란의 칼춤에 의해 자행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MBC에서 묻지마 해고가 자행되고, 법원에서 연이어 무효 판결을 받았음에도 여태껏 해결이 안 되는 가장 큰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에게 있다”며 “박 대통령은 대선 당시 ‘복귀하고 나면 모든 문제를 순리대로 풀려야겠다’고 MBC노조에게 한 약속을 지키지 않았을 뿐 아니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이라는 대선공약도 헌신짝처럼 내팽개쳤다”고 비판했다.

 

최 의원은 백종문 본부장과 당시 인사위원장이던 안광한 사장이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MBC는 해고 무효 및 징계 무효 판결을 받은 모든 소송 결과에 승복해 현재 진행중인 항소와 상고를 취하하고 해고자를 즉각 복직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최승호 PD, 박성제 기자 해고 및 소송 관련 녹취록 부분이다.
 

 

- 임아영

 

ⓒ 경향신문 ( http://www.khan.co.kr/)

​.

.​

.​

.​

.

.

.​

MBC 임원, '노조 탄압' 도운 극우매체와 뒷거래?

​.

​.

​.

​.

​.

​.

.

.
방송패널 출연·내부 정보원 개설 등 청탁 요구 오가, "재정상 도움도 고민해보겠다"

​MBC 경영진의 핵심 인사가 2012년 언론노조 MBC본부의 총파업 당시 사측에 유리한 보도를 한 극우매체의 청탁을 들어주는 등 은밀한 유착관계를 맺어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민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측이 입수해 25일 공개한 녹취록에 따른 것이다. (관련 기사 : MBC임원 "최승호·박성제 증거 없이 해고했다") 이 녹취록에 따르면,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은 2014년 4월, 11월 두 차례에 걸쳐 MBC 관계자들과 함께 극우매체인 <폴리뷰>의 박한명 대표 등을 만났다.

<폴리뷰>는 "김재철, '노영방송' 만든 역대 사장과 달랐다", "여전히 한심스러운 MBC 파업의 주역들", "박상후와 MBC본부노조, 누가 분열의 죄인인가" 등 MBC 사측에 극히 유리한 보도를 주로 해온 매체다.

                   

6zkeamai8jj.jpg

 

 특히 박 대표는 본인의 칼럼을 통해 여러 차례 언론노조 MBC 본부를 비난했다. 지난 2014년 10월 불거졌던 MBC의 교양제작국 PD 인력 재배치 논란에 대해서는 "MBC의 공공성 후퇴라든가, 프로그램 경쟁력 하락을 가져온 건 조직개편이 아니라 노조의 파업"이라고 주장했다.

 

또 2013년 10월 쓴 "<미디어워치> 온라인판 편집장을 맡으며"란 제목의 칼럼에서는 "사실 <폴리뷰>는 <미디어워치>와 변희재 대표에게 신세를 진 부분이 있다, 작년 MBC노조와의 싸움에서 노조의 거짓말과 선동을 막아내는 데 <미디어워치>의 도움이 컸기 때문"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즉, 노조와 갈등을 빚고 있던 사측에게 우호적인 매체인 셈이다. 그런데 이 자리에서 박한명 대표는 백 본부장에게 <100분 토론> 및 MBC라디오 패널 출연, 광고 등을 노골적으로 요청했다. 당시 백 본부장은 MBC 경영기획본부장을 맡고 있었다.

2014년 11월 녹취록에 따르면, 박 대표는 "백 본부장을 만나서 따져야 할 문제가 있다. (지난 만남에서) 제가 개인적으로 청탁이라고, 네 가지를 청탁했다, 결과만 말씀드리면 네 가지 다 안 됐다"라고 지적한다.

그는 구체적으로 "너무 늦게 따지는 감은 있는데, 제가 <100분 토론> 지방선거 관련해서 제가 나가던지, 제가 추천한 분들이 나가서 토호세력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것이나 (MBC) 라디오(출연)라도 좀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라고 청탁 사항을 밝혔다. MBC의 연예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다른 보수매체 기자의 예를 들면서 "그 정도 브리핑하는 정도라면 (우리 기자도) <시사매거진 2580>나 <PD수첩>, 그런데 저희는 그런 게 하나도 없다, 저희가 아주 바라는 것은 아니고"라고 말하기도 했다. 사실상 자사 기자의 MBC 프로그램 출연을 '청탁'한 것이다.

박 대표는 이 자리에서 MBC 프로그램의 외주 제작을 희망하기도 했다. 그는 "백 본부장께서 저희들을 어떻게 지원해줄까 의논하던 중에 '위주를 한 번 생각해봐라, <이제는 말할 수 있다>나'라고 하셨다"라며 "외주를 하나 주시면 직접 제작은 못하지만 원거리에서 자료라던가 줄 수 있을테고"라고 말했다.

 

 7r9g2NOmnlO.jpg

 

이에 백 본부장은 "내가 잘못한 것인데, 변명으로 들어주시라, 너무 바빠서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라며 양해를 구했다. 이어, "내 불찰로 챙기지 못한 게 있는데 앞으로 챙길 수 있는 부분, 지금 얘기하는 부분들은 사실 조금만 신경쓰면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다만, 그는 "MBC에서 제작하는 (시사·교양) 프로그램을 외주 주는 사례가 없다"라며 외주 프로그램 제작 요구는 거절했다. 그러나 그는 재차 "얼마든지 출연하는 건 만들어줄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실질적인 재정상 도움 고민해 보겠다" 발언 이후 방문진 광고 게재돼

MBC 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내부 관계자를 '지정'해달라는 요청까지 나왔다. 박 대표는 "아무래도 미디어전(戰)을 하다 보면 정보가 부족하니 정보를 주실 수 있는 창구를 하나 개설해서 정보를 주셨으면 한다"라고 요청했다. 이에 동석했던 정재욱 MBC 법무실장은 "파이프라인이 있으면 필요한 정보가 뭉탱이로 가는데 하루에 몇 번 통화를 원하느냐"라면서 "제가 (정보창구)하겠다, 제가 제일 많이 안다"라고 답했다.

한편, 최 의원 측은 이 같은 청탁 요구 일부가 실제로 수용됐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 측에 따르면, 박 대표는 2015년 2월 10일 '지도부 바꾼 여야, 선택은?'이란 제목으로 방송된 <100분 토론>에 패널로 출연했다.

또 "회동 이후인 2015년 박 대표가 '온라인편집장'으로 있던 <미디어워치>에 처음으로 방송문화진흥회의 광고(275만 원)가 게재되고 올해 1월에 <폴리뷰>와 <미디어워치> 두 곳에 방문진의 광고가 게재됐다"라며 "방문진의 도움이지만 '백 본부장의 고민'의 결과물일 가능성도 없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백 본부장도 2014년 11월 회동 당시 박 대표에게 "지난 번 (한 말이) 허언이 돼 버렸는데 조금 더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겠다"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출연이야 한다손 치더라도 매체에 홍보는 될지언정 재정상 큰 도움은 되지 않는다"라면서 "사실은 실질적인 재정상의 도움이 돼야지 탄탄하게 나아가게 되는 것인데 그런 것들을 생각을 좀 더 해보면서 고민을 더 해보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청탁 관련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한겨레>는 <폴리뷰> 대표 박씨에게 취재를 요청했으나 박씨는 이에 응하지 않았다.

- 이경태

ⓒ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