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Ride/리뷰

Tz-티지 2012. 8. 24. 18:32

바이크에게 있어 튜닝혼과 튜닝머플러는

드레스업이나 튜닝의 목적도 있지만 그전에 안전을 위해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 4륜차에 비해 덩치가 작으며 특히 야간에 라이트가 하나라 눈에 잘띄지 않으나...

4륜차에 비해 굉장히 고성능인 바이크는 운정중인 4륜차 운전자에게 눈에 잘 띄지안으며

이는 곳 이륜차에게 위험적인 요소로 다가 올 수 있다.

 물론 4륜차 입장에서도 굉장히 위험하기는 매한가지.임..

 

아무튼 이런 이유로 바이크의 존재감을 알리기위해

현란한 LED나 HID라이트장착, 튜닝머플러, 튜닝혼 장착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튜닝혼을 이야기할때는 크게

대형승용차순정부품인 일명 에쿠스혼

PIAA혼

스테벨로 나뉜다. (물론 내 개인적인 기준에서)

 

일명에쿠스혼의 장점은 매우 저렴하다 로우와 하이가 분리된 혼2개의 가격이 2.5만원정도이다.

일반적으론 전용커넥터대신 일(一)터미널을 이용하여 어거지로 장착하는데

그이유는 에쿠스혼을 구입하기 위해 모비스(현대기아자동차 부품점)을 가보면 혼커넥터를 별로로 판매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르노삼성의 경우엔 호환이되는 혼커넥터를 별로로 판매하니..르노삼성부품점을 가서 sm7혼과 혼커넥터를 구매하는것이 좋다.

 

PIAA혼은 자동차 튜닝용품으로 유명한 PIAA사의 혼으로 자동차 튜닝품으로 순정과 같이 하이, 로우가 분리되어 2개의 혼을 장착해야한다.

가격은 다소 비싼편이지만 PIAA라는 메이커와 튜닝제품의 특성이 마감이 참 좋다.

 

마지막으로 스테벨혼은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에어를 이용한 혼으로 소기가 크고 좋으며

노틸러스시리즈의 경우 하이와 로우가 한몸이라 다소 부피는 크지만 고정을 한군데만 하면 되는 좋은점이 있다.

 

이번엔 스테벨혼에 대해 알아보자.

 

스테벨은 이태리의 자동차 트럭 선박의 혼을 만드는 회사다.

일반적으로 예전에 한번쯤 달아본 나팔혼의 원조가 스테벨이라고 보면 쉽다.

 

현재 스테벨에서 생산중인 라인업을 설명하면

 

 1.  HF80 - OEM 순정부품으로 많이 사용하는 혼이다.

      대부분의 중형이하의 자동차와 오토바이는 이런 혼을 사용하다.

 

2. TM80 - 달팽이전자혼으로 하이, 로우 2가지혼을 같이 장착해야 소리가 좋다.

               일명 에쿠스혼으로 분리는 고급형 순정혼이 이제품과 비슷한 제품이다.

 

3. TM80매그넘 - TM80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스펙상으론 TM80에 비해 3db이상 크다고 한다.

                       문제는 소리가 큰만큼 크기도 커졌다는...ㅠㅠ

 

4. GP2 - 어릴적 한번쯤은 써봤고..자라나는 새싹들이 많이 사용하는 나팔(에어혼)이다.

             여기서 부터 콤프레셔를 이용한 에어혼으로 소리가 중우하며 매우 크다.

             단 문제는 콤프레셔를 돌여야 하기엔 위에 전자혼에 비하면 전기를 많이 먹는다...ㅠㅠ

 스테벨 라인업에는 GP2말고도 많은 나팔혼이 있는데..귀찮아서 패스~~

 

5. 스테벨 노틸러스 - 나팔혼의 장점과 전자혼의 장점을 고루 갖춘 모델로

     노틸러스 즉 달팽이모양으로 나팔을 길이를 맞춰 그마나 작은 사이즈이고

     하이와 로우가 같이 들어가 있어 고정을 한군데만 해주면 되기에 그나마 장착이 용이한편이다.

     사이즈는 150*112*95h, 컬러는 적색, 검정, 크롬

 

6. 노틸러스 트럭 - 노틸러스 모델의 트럭용 제품으로 나팔관의 길이가 좀 더 길고 소리는 로우하나만 나온다...

   사이즈는 140*100*112h

 

7. 노틸러스 컴팩트 - 노틸러스 모델을 좀더 컴팩트하게 제작한것으로 소리의크기는 115db로 일반 노틸러스와 동일하다.

 사이즈는 125*112*78로 노틸러스에 비해 작은편이고 컬러는 적색, 흑색, 크롬 3가지.

 

8. 노틸러스 컴팩트 튜닝 - 국내에선 아직 유통이 안되는 제품으로 노틸러스 컴팩트보다 습기에 강한 모델이다.

 따라서 스테벨홈페이지에서는 바이크용으로 소개되고 있다. 컬러는 적색, 검정, 크롬

 

9. 노틸러스 튜닝 마린 - 노틸러스 튜닝보다 좀 더 습기게 강한제품으로 선박용으로 소개되고 있다.

컬러는 백색과 적색

그외에도 다양한 모델이 존재하나 대표적인 모델 9가지만 추려보았다.

국내에서는 전모델이 수입되지 않지만 이베이나 해외사이트에서는 구할수 있으니..

용자라면 한번쯤 도전해 볼 수도 있지만..가격은 해외배송비를 포함하기에 좀 후덜하다.

 

아무튼 국내에서 유통되는 스테벨모델은 자동차용이다.

따라서 방수따위는 생각안한다. 실제로 본인도 그걸 생각 못해 스테벨혼 2개를 날려먹고..

지금은 PCB코팅용 우레탄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코팅해서 쓰고 있으니 참고하시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