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기 전에 알아야 할 세계사 1001 장면

의미있는 1001번의 세계사 이벤트를 자세하게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고양이 시리즈) 고양이 필수 예방접종

댓글 0

취미/잡설

2021. 11. 6.

1. 카더라가 아니라 미국에서 정식출간된 서적을 번역해서 초보집사를 위해 공유합니다.

2. 시베리안 품종에 관심이 있어서 시베리안 서적부터 번역했기 때문에 시베리안 이야기가 나옵니다. 

나중에 전체 품종에 해당되는 일반지식을 공유할 겁니다. 

3. 수의사 또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용어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견이 당연히 다를 수 있습니다.

 

저도 16년 전에 (발정나서 집나온) 길냥이를 입양했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많이 무식했고 위험한 행동이었습니다. 이 녀석입니다. 

 

 

다행히도 중성화수술 외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는데, 길냥이 또는 공장(?)과 돈벌이 펫샵에서 입양하신 분은 엄청난 비용과 슬픔을 겪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 코로나바이러스는 발병하면 거의 죽는다고 합니다. 바이러스는 아주 흔한데 드물게 발병하고 원인을 알 수 없다는군요.  

 

“고양이가 복막염에 걸렸어요. 아이가 죽어가고 있는데 약을 구할 수가 없어요! 제발도와주세요.”

 | https://www.tnews.kr/…

 

 

일반적인 예방접종은 다음과 같다:

-디스템퍼 콤보Distemper Combo

생후 6주 정도에 접종하고 16개월이 될 때까지 3~4주 간격으로 재접종한다. 1살때에 부스터접종하고 그 이후에는 3년 간격으로 접종한다. 

Panleukopenia (고양이 범백혈구 감소증, FPV 또는 Feline infectious enteritis), Rhinotracheitis (고양이 바이러스성 비기관지염, FVR, upper respiratory/Pulmonary infection), Calicivirus (호흡기감염유발 칼리시바이러스)을 막는다. 

결막염Conjunctivitis를 유발하는 클라미도필리아Chlamydophilia를 막는 효과도 있다. 

 

-고양이백혈병Feline leukemia

생후 2개월에 접종하고 3~4주 후에 재접종한다. 1살 때에 부스터접종하고 매년 재접종한다. 

 

-광견병Rabies

광견병접종은 지역별로 다른데 보통은 매년 접종하며 (외국기준) 5만원 정도 한다. 

 

고양이의 건강을 챙기는 확실한 방법은 고양이의 생활을 잘 지켜보고 예방조치 프로그램을 따르는 것이다. 

 

고양이는 고통을 느끼고 표현하는 방법이 우리와 다르다. 고양이는 언제나 먹이사슬에서 최상위가 아니기 때문에, 고통을 표현하면 더 크고 강하고 공격적인 동물의 표적이 된다. 

고양이는 고통이나 부실한 건강상태를 숨기기 때문에 우리가 알아챌 때에는 이미 너무 늦었을 수 있다. 상태가 너무 심각해지기 전에 건강상태를 잘 확인하고 안 좋은 징후를 챙겨야 한다. 

 

-몸무게 증가와 감소변화를 모니터링한다. 시베리안 고양이가 건강한 상태라면 갈비뼈 위를 만져서 얇은 지방층과 그 아래의 갈비뼈를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시베리안 고양이가 움직이고 걷는 방식의 변화를 모니터링한다. 절뚝거리거나 점프하지 않으려고 하면 관절과 근육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 

-코의 건조와 콧물을 모니터링한다. 보통은 촉촉하고 깔끔하며 건조하거나 발진이 없다. 출혈이나 콧물이 없어야 한다. 

-눈물은 경고사인이다. 건강한 고양이는 맑고, 호기심이 많은 눈이어야 한다. 눈동자는 정 중앙에 있어야 하며 흰자위가 충혈되어서는 안된다. 그리고 핏줄도 거의 안 보여야 한다. 

-시베리안 고양이의 귀는 발진이나 기생충감염에 취약하다. 이상한 냄새나 내부 분비물을 잘 확인한다. 귀 안은 깨끗하고 부드러워야 하며 색이 변하거나 부풀어 있으면 안된다. 귀를 만졌을 때에 움츠리면 수의사에게 바로 데려가야 한다. 

-잇몸은 분홍색에 고르고 이는 깨끗한 흰색이어야 한다. 수의사가 이를 검사하면서 구강을 함께 검사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감사를 받는 것이 좋다. 모든 고양이는 구강암이 발생할 수 있고 초기에 알아내면 그만큼 생존가능성이 높다. 

 

어릴 때부터 구강건강 프로그램을 따르는 것이 좋다. 어릴 때부터 이를 닦아주면 대부분의 고양이가 쉽게 적응한다. 

 

수의사의 구강관리 키트와 사용법을 잘 살펴보면 따라할 수 있다. 키트는 (외국기준) 1~1만 5천원 정도다. 

 

다른 건강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고양이의 호흡을 모니터링한다. 배보다는 가슴호흡이 더 많아야 한다. 

-몸 크기, 털뭉침, 혹을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기록한다. 

-미묘한 행동변화를 모니터링한다. 당신의 고양이는 당신이 가장 잘 안다. 뭔가 이상하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고양이가 화장실 밖에 용변을 본다면 동물병원에 바로 데려간다. 신장염이나 방광염이 있을 수 있다. 

고양이는 화장실 사용이 불편하면 다른 곳을 찾는다. 고양이가 화장실이나 모래를 좋아하지 않아서 다른 곳에 실수할 수 있다. 

 

고양이는 매우 깨끗한 동물이다. 화장실을 매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사용을 기피한다. 당신이라면 더럽혀진 대중화장실에서 용변을 보고 싶은가? 

오래되어서 플라스틱 판에 냄새가 찌든 화장실을 교체한다. 고양이 화장실은 최소한 1년에 2번은 교체해야 하며 분기별로 교체하면 더 좋다. 고양이 건강에도 좋고 집에서 악취가 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비후증 심근증Hypertrophic Cardiomyopathy 가능성

다른 순수혈통 고양이처럼, 시베리안도 비후증 심근증(HCM)이라고 부르는 심장질환에 걸릴 수 있다. 심장근육이 두터워지는 질병이다. 

캐터리와 입양협의를 할 때에 혈통에 HCM 문제가 있는 지를 확인한다. 혈통에 HCM 우려가 전혀 없어야 한다. 

 

어떤 고양이도 HCM에 완전무결할 수 없지만 입양이전에 그럴 가능성을 최소화시켜야 한다. 브리더가 당신의 질문에 주저한다면 의심해야 한다. 

입양하려는 새끼의 부모가 심장초음파Echocardiogram로 HCM 가능성을 검사하지 않았다면 입양을 포기하는 것이 좋다. 

안타깝게도 많은 고양이가 HCM로 죽는다. 혈전과 심장문제가 생기고 폐에 복수가 차게 된다. 

 

고양이 하부요로질병Feline Lower Urinary Tract Disease (FLUTD)

시베리안은 FLUTD 유전문제가 있을 수 있다. 암수 모두 요로감염, 요로폐색, 신장결석에 걸릴 수 있는데 요로폐색은 수컷에게 더 자주 발생하고 위험하다. 

이 질병은 특별식으로 치료할 수 있다. 요로문제가 보이면 바로 진료를 받는다. 요로가 막히면 고통스러울 뿐만 아니라 생명이 위험해진다. 

페르시안 특유의 질병으로 알려졌던 다낭성신종Polycystic Kidney Disease으로 양성 낭종이 시베리안에게도 생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