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기 전에 알아야 할 세계사 1001 장면

의미있는 1001번의 세계사 이벤트를 자세하게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고양이 시리즈) 고양이 돌보기

댓글 0

취미/잡설

2021. 11. 11.

 

1. 카더라가 아니라 미국에서 정식출간된 서적을 번역해서 초보집사를 위해 공유합니다. 그래서 용품과 가격은 미국기준입니다.

2. 시베리안 품종에 관심이 있어서 시베리안 서적부터 번역했기 때문에 시베리안 이야기가 나옵니다. 
나중에 전체 품종에 해당되는 일반지식을 공유할 겁니다. 

3. 수의사 또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용어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견이 당연히 다를 수 있습니다.

 

 

초보집사는 고양이를 입양하기 전에 반드시 인터넷 카더라가 아니라 정식 사이트자료를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한 권 사도 좋고 

 

 

어차피 좋은 사료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로얄캐닌과 같은 전문업체의 웹 사이트를 참조해도 됩니다. 

요즘에는 수의사 전문유투브채널도 잘 되어 있어서 귀중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고양이는 정말 큰 돈이 들어갑니다. 오래 전처럼 쥐나 잡으라고 방치하고 키우던 시절 (그래서 도둑고양이라는 오해가 뿌리깊게 남아있듯이)과 달리, 가족으로 제대로 키우려면 고양이 한마리 평생동안 천만원 넘는 비용이 쉽게 들어갑니다.

고양이 입양 전에 반드시 책이나 전문사이트를 참조해서 심사숙고하기 바랍니다.  

 

 

(번역하다가 중간에 그만뒀더니 앞부분을 찾을 수 없어서 그냥 찾은 부분만 정리합니다.

어차피 지금 더 자세한 내용을 번역정리하고 있어서 나중에 빠진 부분이 모두 제대로 공유될겁니다.)

 

순환식 물그릇을 구입하는 것도 좋다. 물이 더 깨끗하게 유지되고 고양이의 관심을 끌어서 더 자주 물을 먹게 할 수 있다.
고양이용 분수는 3~4만원이면 구입할 수 있다. 시베리안이 물 움직임에 재미를 느껴서 장난을 치더라도 상관없다. 물 몇방울 튀는 것보다 고양이가 수분을 충분히 먹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그냥 일반 물그릇이라도 여러 개를 곳곳에서 두고 매일 갈아주어서 고양이가 생각날 때마다 물을 마실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시베리안의 영양섭취 방법과 원료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비용을 산정하기 힘들다. 특히 생식을 결정한다면 소고기와 닭고기를 구입하고 장비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크게 달라진다. 
균형이 잡힌 고품질의 사료가 고양이의 면역력과 활기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먼저 기억해야 한다. 건식과 습식 모두, 최대한 고품질의 원료와 사료를 구입한다. 
습식으로 아침 저녁 두 차례 먹이거나 건식으로 하루 종일 자유급식을 한다. 
습식은 보통 (미국기준) 한달에 약 6만원 정도가 들고 건식은 한달에 약 3만원 정도가 든다. 사료와 물 그릇은 보통 개당 6천원~1만 2천원 정도다. 

사료와 물에 대해 결정했다면 이제 고양이가 깨끗하고 편안하게 용변을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고양이는 굉장히 깨끗한 동물이다. 만약 화장실이 아닌 곳에서 실례를 했다면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 화장실에 들어가기 싫은 기억이나 고통이 있었거나 방광염과 같은 문제가 있다. 
- 화장실 상태가 마음에 안들고 외부가 더 편안하다고 느낀다. 
- 고양이는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데 화장실 환경을 갑자기 크게 바꾼다. 

시베리안 새끼를 입양하면 캐터리에서 사용했던 화장실 구성을 그대로 사용한다. 화장실 모래 종류는 다음과 같다. 모두 외국기준이다.

전통적인 모래자갈이나 진흙 : 가장 저렴한 방법으로 4.5kg에 겨우 3~4천원이면 구입할 수 있다. 

고운 모래 : 고양이는 대부분 고운 입자를 좋아하기 때문에 좋은 선택이다. 그렇지만 고양이가 마루 파헤치면 주변에 날릴 수 있다. 화장실 변기에 버려도 된다고 분명하게 표시되지 않은 모래는 절대로 변기에 버리면 안된다. 절대로!!!
19kg에 약 2만원 정도가 든다. 고급브랜드는 자연성분의 탈취기능이 있어서 1kg 미만에 3만원 정도다. 

솔나무 등의 자연친화성분 : 가성비가 좋다. 9kg에 1만 5천원 정도다. 새끼때부터 사용하면 적응하기 쉽지만 이미 모래에 익숙한 성묘는 기피할 수 있다. 

흡수성 결정체(크리스탈) : 결정체는 소변을 흡수하고 박테리아 증식을 막는 새로운 화장실 모래다. 보통 구멍이 있는 실리카겔이며 생분해된다. 3.6kg에 1만8천원 정도다. 

고양이가 선호하는 화장실 모래가 있다. 새로운 모래를 사용할 때에는 기존의 모래와 새로운 모래 또는 혼합한 모래의 화장실 2개를 따로 마련해서 고양이가 알아서 적응하게 한다. 
시베리안에게 갑자기 완전히 새로운 화장실을 강요하면 별로 반갑지 않은 선물을 받을 수 있다. 

화장실 유형도 가린다. 
-개방되고 단순한 화장실 팬Pan이나 박스가 기본이다. 1만원 전후로 구입할 수 있다. 

 

개방형 팬의 경우, 밖으로 모래가 나올 수 있고 고양이는 대부분 용변장면을 노출하고 싶지 않다. 
- 폐쇄형 박스가 배설물을 가리고 고양이의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는데 크기에 따라 3만 5천원~5만 5천원 정도다. 
- 자동처리 박스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 고양이가 기겁할 수 있다. 개당 16만원~22만원 정도이며 고양이가 자동화장실에 확실하게 적응할 때까지 기존 화장실을 함께 사용해야 한다. 

시베리안은 사람과 아주 잘 교감하며 학습능력이 좋다.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고 사람의 감정을 다른 품종보다 잘 인식한다. 
일부 전문가는 모든 고양이에게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고양이를 훈련시켜본 사람은 고양이에게 인내심을 기대하지 말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시베리안은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의 훈련을 잘 따르며 언제나 놀이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 

시베리안은 리드줄을 즐겁게 받아들이는 품종이 아니지만 매우 똑똑하고 훈련이 가능한 고양이다 리드줄 훈련에서는, 가장 먼저 고양이전용 리드줄을 구입해야 한다. 
고양이전용 하니스는 가슴이 열려 있고 목이 아니라 어깨 가운데에 리드줄을 연결한다. 

 

고양이는 영역동물이라 거의 대부분이 외부를 극히 경계하고 싫어합니다. 집사들의 꿈인 산책은 집안에서만 하시길. 

 

시베리안과 같은 일부 대형야생종은 산책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이 경우에도 자동차, 개, 길냥이병균, 해충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시베리안 블랙인 볼칸을 데리고 산책을 자주 했었는데 길냥이 통로와 겹치고 주변에 개를 풀어놓는 무개념이 하도 많아서 이제는 안하고 있습니다. 

보통 사용하는 Premier’s Gentle Leader Come with Me Kitty Harness and Bungee Leash는 약 1만 2천원으로 구입할 수 있다. 리드줄이 탄력이 있어서 고양이가 다른 리드줄에서 느끼는 압박을 줄여준다. 
가슴에 넓은 메시천을 댄 디자인도 있다. Coastal Pet Pink Mesh Cat Harness의 경우 1만 4천원 정도다. 
일부 고양이는 안정감을 느끼고 옥죄는 느낌이 덜하기 때문에 더 넓은 디자인을 선호한다. 

두 스타일을 준비하고 시베리안이 선택하게 한다. 먼저 리드줄없이 하니스만 입은 상태에서 집안을 돌아다닌다. 
하니스를 강제로 입히지 않는다. 고양이가 저항하면 바로 그만두고 다음 날에 다시 시도한다. 고양이가 부정적인 기억을 갖게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하니스와 리드줄을 고양이 침대 근처나 고양이가 자주 쳐다보는 소파에 두고 고양이가 냄새를 맡고 익숙해지게 한다. 
고양이가 하니스를 입으려 하지 않으면 바로 채우지 말고 어깨 위에 걸쳐만 둔다. 시베리안이 바로 빠져나가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냥 하니스를 걸친 상태에서 다닐 것이다. 
이제 느슨하게 채웠다가 조금씩 줄을 조이면서 위치를 조정한다. 
연결줄 아래에서 손가락이 오갈 수 있는 여유가 있어야 하지만 고양이가 하니스를 벗을 수 있을 정도로 느슨하면 안된다. 

첫번째 실제 산책은 실내에서 리드줄을 늘어트리고 돌아다니게 한다. 리드줄에 장난쳐도 괜찮다. 고양이가 옆으로 쓰러져서 당신을 보며 ‘이거 너무 무겁고 귀찮아’라는 식으로 쳐다봐도 동요하지 않는다. 
10~15분 정도 지나면 리드줄에 신경쓰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리드줄을 주워 들고 고양이를 따라 다닌다. 
개는 당신이 리드하지만 고양이는 당신을 리드한다는 차이가 있다. 리드줄은 그냥 고양이가 도망치지 않게 하는 줄이며 위험한 방향으로 가지 못하게 막는 정도로만 사용한다. 
진로를 변경하고 싶다면 그냥 고양이를 집어 올린다. 시베리안이 당신을 리드하게 하고 당신이 리드하면 안된다. 

어린 고양이는 적응이 훨씬 쉽고 빠르지만 성묘도 리드줄 훈련을 할 수 있다. 성묘가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실내에서만 보냈다면 처음으로 외부에 나갈 때에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고양이 곁에서 부드럽게 말을 건다. 고양이는 원래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바로 몰입하고 하니스와 리드줄을 반길 것이다. 

시베리안은 이미 사람의 단어를 알아듣고 명령에 반응한다는 것을 입증했다. 고양이에게 뭔가를 가르치거나 바라는 것이 있다면 고양이의 본성을 잘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고양이는 발을 잘 사용하는데 어떤 것을 건드릴 경우 사료를 주고 점차 복잡한 행동으로 훈련하면 된다. 시베리안은 당신과의 놀이를 아주 좋아하기 때문에 쉽게 배울 것이다. 
모든 훈련은 15분 내로 끝내고 칭찬과 간식으로 보상을 주어야 한다. 많은 사람이 고양이는 칭찬에 무감각하다고 말하는데 시베리안은 칭찬에 반응을 보인다. 
시베리안은 당신이 기뻐하면 함께 기뻐하고 자신의 행동으로 더 많은 사랑과 관심을 이끌어내는 것을 알게 되면 훨씬 더 말을 잘 듣는다. 당신이 고양이를 싫어하면 당연히 당신을 완전히 무시한다. 

고양이는 먼 거리의 소리도 들을 수 있다. 91cm 거리에서 6/100초 내에 소리가 발생한 지점을 7.5cm 편차 내로 구분할 수 있다. 
개에게는 명령조의 목소리가 효과적이지만 고양이에게는 부드러운 목소리가 더 효과적이다. 고양이에게 소리를 지르는 것보다 속삭이는 편이 주의를 더 끌 수 있다. 
고양이의 청력은 우리의 2배 정도된다. 인간은 20~23kHz를 들을 수 있지만 고양이는 45~65kHz의 고역대를 듣는다. 

고양이가 사람을 무시하는 이유 중 하나는 고양이의 청각 아래로 떨어지는 극저음은 듣지 못하기 때문이다. 고양이는 쥐의 찍찍 소리와 같이 고역대를 잘 듣는다. 
확실하고 분명한 발음으로 단어를 선택하고 시각적 단서를 보여주며 명령을 한다. 고양이는 몸짓으로 다른 고양이와 교감한다. 
선반에서 내려오라고 명령할 수 있지만 당신이 손가락을 아래로 가리키며 강조하는 몸짓을 더 잘 알아듣고 불만스러운 감정을 읽는다. 

시베리안은 점프력이 아주 좋다. 추격하고, 달리고, 점프하게 만드는 장난감이면 완벽한 선택이다. 
막대 끝에서 흔들리는 장난감은 시베리안을 점프하고 헐떡이게 만들고 당신은 날카로운 발톱 때문에 상처를 입지 않아도 된다. 1만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다. 
그렇지만 반드시 지켜보고 있어야 하는 장난감이다. 현장을 지켜보고 있거나 함께 놀아야 한다. 줄이 몸을 조이는 사고가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다. 

 


줄과 장식을 삼키면 소화기관이 막힐 수 있다. 내장에서 꼬이면 수술로만 꺼낼 수 있다. 줄 장난감을 사용할 때에는 각별히 주의한다. 

고양이의 취향에 따라 장난감도 달라진다. 당신이 그 자리에 없어도 되고 시베리안의 관심을 자극시키는 그런 장난감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절반은 덮여 있고 안에 공이 있는 원형이나 터널 장난감이 인기가 좋다. 고양이는 몇시간이고 공을 꺼내려고 쫓아다니며 애를 쓴다. 재질이 단단하고 안전하기 때문에 절대로 꺼낼 수 없다. 
Petmate Crazy Circle Interactive Toy는 다양한 크기로 구입할 수 있는데 1만 5천원정도다. 

 

고양이 장난감은 직접 만들어도 됩니다. 공을 넣은 장난감은 일반 택배상자나 피자박스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바스락거리는 자루나 터널은 고양이가 안에 숨어서 지켜볼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좋다. 그리고 재미있는 소리가 나기 때문에 새끼가 마구 달린다. 당신이 잠자는 시간에는 접어두어야 숙면을 취할 수 있다. 
SmartyKatCrackleChute Tunnel Cat Toy는 25cm 높이에 90cm 길이로 1만 2천원 정도다. 
줄이나 리본이 달린 장난감을 절대로 그대로 방치하지 않는다. 새끼가 삼키면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다. 

 


고양이에게 스크래치 봉은 나무역할을 한다. 스크래치 기구는 너무 다양해서 가격을 책정하기 힘들다. 괜찮은 봉은 3만 5천원 정도다. 

 

(국내 위로켓 원목 스크래처 베드)

둥지, 터널과 숨숨집이 있는 정교한 캣타워는 12만원~35만원 정도이고 당연히 그것보다 더 비싼 것도 있다. 
시베리안이 가구를 공격하기 시작한다면 접착식 보호대를 부착한다. 고양이는 박하나 오렌지향을 싫어하기 때문에 가구에 뿌려 두면 접근하지 않는다. 혼합 스프레이는 1만 5천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고양이는 끈적거리는 감촉을 싫어하기 때문에 가구에 양면테이프를 붙여도 된다. 

 

캣타워는 부담없는 몇 만원짜리도 아주 그럴 듯한데 고양이의 날카로운 발톱과 장난을 견디지 못합니다. 나중에 폐기물로 버리는 수고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원목으로 제대로 만든 것을 추천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고양이는 집사의 간절한 기대와 달리 엉뚱한 데에 꽂히기도 합니다. 

 
편안한 집을 모두 거부하고 저러고 자기도 하고 가끔씩은 집사의 소원을 풀어주기도 합니다. 


집사의 로망 끝판왕 격이 캣휠인데...

돈 날리기 무척 쉽기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우리도 집안의 운동기구 빨랫대로 사용하는데 게으른 고양이가 사용할 리가 없죠.

다행히도 볼칸은 재미붙여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베리안은 3중모의 두터운 모직이지만 털관리에 별 어려움이 없다. 당연히 계절변화의 영향을 받으며 기온이 올라가는 봄에는 털이 많이 빠진다. 
정기적으로 빗질해주면 피부를 자극시키고 피모가 건강하고 깨끗해진다. 피부까지 긁을 수 있는 브러쉬가 좋다. 그렇지만 너무 촘촘해서 털을 뽑는 것은 안된다. 
고무판에 핀 쿠션이 있는 브러쉬가 직선형 브러쉬보다 좋다. 죽은 털을 잘 빼내면서도 피부를 다치게 할 위험이 적다. 
핀 쿠션 브러쉬는 8천원~1만 2천원 정도다. 

시베리안은 털이 뭉치거나 엉키는 일이 많지 않은데 만약 심하게 엉키면 전문미용사나 수의사의 도움을 받아서 뭉친 털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고양이의 피부는 정말 부드럽다. 직접 뭉친 털을 잘라내면 안된다. 고양이에게 심각한 상처를 입힐 수 있다. 

 

(집사들의 최대고민 중 하나인 발톱정리 번역부분도 사라져서...)

고양이 스트레스 풀라고 스크래처만 사주고 발톱정리를 안하면 사람과 가구가 언젠가는 다치게 되어 있습니다. 

고양이성격대로, 집사의 훈련대로 케바케이기 때문에 유투브 등을 참조해서 자주 정리해주어야 합니다. 

고양이가 기분 좋을 때에, 간식으로 꼬시면서 발톱정리가 불쾌한 경험으로 남지 않게 노력해야 합니다. 

고양이는 인내의 연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