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기 전에 알아야 할 세계사 1001 장면

의미있는 1001번의 세계사 이벤트를 자세하게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31 2022년 05월

31

현대/기타 우크라이나 역사 - 코사크수장국 소멸과 분할

원 자료가 우크라이나 학자이고 우크라이나 역사가 주제이기 때문에 러시아 역사에 대해서는 지나칠 정도로 가볍게 지나가고 있습니다. 그래도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복잡하게 얽힌 역사배경을 이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그런데 이번 이야기를 제대로 즐긴다면 이런 의문일 들겁니다. '코사크수장국이 사라졌네? 아예 러시아에 합병되었네? 그럼 지금의 우크라이나 넓은 국경선은 누가 그린 것이지? 내전과 격전지인 크림반도와 돈바스는 코사크가 아예 건드리지도 못했는데???' 우크라이나의 넓은 국경선은 거의 전부 러시아의 역사와 함께 그려졌습니다. 서부 우크라이나는 키이우 루스 - 폴란드 - 리투아니아연방 등의 영토와 역사였으니까 우크라이나의 지분이 상당합니다만... 지금 전쟁의 배경이며 격전지인 지역은 크림칸국의..

댓글 현대/기타 2022. 5. 31.

29 2022년 05월

29

현대/기타 우크라이나 역사 - 코사크 수장국 (2부)

1595년, 동방정교 주교 2사람이 로마로 먼 길을 떠났고 교황에게 피렌체 공의회Council of Florence와 비슷한 조건으로 자신들을 가톨릭교회 안으로 받아줄 것을 요청했다. 그렇게 키이우대교구를 로마에게 넘겼다. 1431년, 로마가톨릭이 7번째 공의회를 열고 오스만제국, 동방정교, 교황권위 등을 논의했습니다. 교황, 왕과 주교단은 합의에 만족했지만 콘스탄티 오스트로그스키Kostiantyn Ostrozky공과 같은 이해당사자에게는 전혀 그렇지 못했다. 왕권에 대항하기 위해 동방정교를 더 이상 이용할 수 없게 되었다. 그는 사람을 보내 로마로 가는 주교를 납치하려고 했지만 실패했었다, 그는 동방정교 귀족과 리투아니아 귀족의 지원을 받아 무장병을 이끌고 브레스트Brest회의로 갔고 왕의 대리인도 무..

댓글 현대/기타 2022. 5. 29.

28 2022년 05월

28

현대/기타 우크라이나 역사 - 코사크 수장국 (1부)

이제 현대 우크라이나와 직결된 역사배경이 나옵니다. 코사크는 카자크 기타 등등으로 부르는데 저는 코사크로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이번 연재는 우크라이나 역사 그리고 우크라이나 학자의 자료를 정리하기 때문에 훨씬 굵직한 러시아 역사와 사건은 아주 가볍게 넘어갑니다. 러시아쪽에서도 코사크족이 정착하고 세력을 넓히고 있었기 때문에 코사크 = 우크라이나로 생각하면 안됩니다. 우크라이나어를 모르기 때문에 발음에 혼선을 있을 수 있습니다. 1385년, 리투아니아의 대공 조갈리아Jogalia는 폴란드여왕과 조약을 맺고 폴란드왕위에 오르는 대신에 가톨릭을 국교로 받아들였다. 1387년, 연합군은 헝가리군을 몰아내고 갈리키아를 폴란드에 합병했다. 1569년, 폴란드-리투아니아연방Polish-Lithuanian Com..

댓글 현대/기타 2022. 5. 28.

25 2022년 05월

25

현대/기타 우크라이나 역사 - 몽골침입과 공국소멸

키이우에서 분화된 공국에서, 우크라이나 지역의 공국은 몽골에 대항하고 로마교황과 협력하다가 완전히 소멸되었고, 러시아 지역의 공국이 지역패권을 잡는 계기가 됩니다. 아직은 우크라이나, 러시아, 폴란드 등의 역사가 복잡하게 얽힌 상태라 우크라이나의 역사라고 하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지금의 우크라이나는 이렇게 복잡한 배경이 있다는 정도로만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몽골군과 타타르족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타르족은 몽골 이외의 다른 유목민족도 모두 포함하는 이름입니다. 키이우 루스의 형성시기는 알 수 없어도 소멸시점은 확실했다. 1240년 12월 7일, 몽골이 키이우를 점령했다. 몽골의 침입으로 다시 평원 유목민의 시대가 부활했다. 흑해와 지중해를 연결하던 키이우 루스는 사라지고 하자르..

댓글 현대/기타 2022. 5. 25.

23 2022년 05월

23

현대/기타 우크라이나역사 - 러시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의 기원 키이우

이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복잡하게 얽힌 배경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학자마다 키이우 루스Kyivan Rus라는 개념을 민족이나 영토로 혼용하고 있는데 둘 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키이우 -> 키이우 루스 확장 -> 공국과 대공국 -> 몽골 킵차크 한국으로 이어지는데 몽골침입은 다음으로 미뤄야겠군요. 972년, 스비아토슬라브가 죽자 후계자들은 더 이상 콘스탄티노플리스를 노리지 않고 드네르프 부근에 교역중심지를 만들기로 했다. 아들 볼로디미르Volodymyr와 손자 야로슬라브Yaroslav는 50년 이상 키이우를 통치하며 분명한 국경, 정부체제, 사상 등을 갖춰 본격적인 중세영주국이 되었다. 볼로디미르는 형제들과의 권력암투 전에 스칸디나비아에서 5년 동안 도피생활을 했다가 바이킹군대를 이끌고 귀국했다. 그는..

댓글 현대/기타 2022. 5. 23.

20 2022년 05월

20

취미/하이파이홈씨어터 데논 신형앰프 공개 . 기다리던 네트워크앰프까지

데논이 신제품 라인을 공개하고 있던데 일단 1700은 기존 1600과 같은 가격으로 가는군요. 그리고 새로운 네트워크 앰프도 공개했습니다. 베이스앰프는 800ne 같습니다. 차라리 1700 베이스로 네트워크앰프를 내놓았으면 훨씬 좋지 않았을까요? 어마무시한 물량투입의 2500 후속은 공개하지 않은 것을 보니 아마도??? 1700이 1600보다는 아무래도 나아졌겠지만 2100달러 가격을 생각하면, 지금이라도 2500ne를 사는 편이 낫습니다. 국내에서 190만원 정도이니까 훨씬 좋은 선택이죠. 단종되면 중고대란 앰프가 될 겁니다.

19 2022년 05월

19

현대/사회정치 우크라이나의 역사 - 슬라브족과 바이킹 루스

1. 우리가 관심있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역사는 아직 많이 남아있습니다. 2. 우크라이나어를 모르기때문에 기존의 지명과 인명을 사용합니다. 러시아의 사관을 공유한다고 비난하지 마시길. 3. 족, 부족, 인을 혼용하고 있습니다. 학술적으로는 분명한 차이가 있겠지만 여기서는 혼용하겠습니다. 4. 우크라이나 중남부 정도가 고작인 시대입니다. 우크라이나 북부와 러시아 역사는 암흑시대입니다. 그리스와 우크라이나평원 부족이 교역과 문화교류관계였다면 로마와의 관계는 교역과 전쟁이었다. 4세기에는 무척 적대적이었는데 유라시아와 동유럽 민족이 대거 이동하면서 5세기 후반에는 로마제국이 붕괴할 정도였다. 동로마(비잔티움Byzantium)제국은 평원유목인의 공격에서 살아남아 북쪽의 농경부족을 흡수했고 15세기 중반까지 존..

15 2022년 05월

15

현대/기타 우크라이나의 역사 - 아마존과 코난의 고향

1. 하바드대학 세르히 플로키Serhii Plokhy교수의 정식 출간물을 인용정리하고 있습니다. 2. 우크라이나어를 모르기때문에 기존의 지명과 인명을 사용합니다. 러시아의 사관을 공유한다고 비난하지 마시길. 우크라이나를 처음 기록한 역사가는 헤로도토스Herodotus였다. 그리스인은 흑해를 폰토스 에우크세이노스Pontos euxeinos, 로마인이 라틴화시킨 친절한 바다라고 불렀고 아주 중요한 지역이었다. 헤로도토스의 세상은 그리스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남쪽으로는 이집트, 북쪽으로는 크림반도와 흑해평원Pontic steppe이 한계였다. 이집트가 고대문화와 철학의 원천이었다면 우크라이나는 그리스 문명이 야만문명을 만나는 국경선이었다. 바로 서방세계라는 개념이 만들어진 한계선이었다. 헤로도토스는 터키에 있는..

댓글 현대/기타 2022. 5.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