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여행

울진군 2014. 9. 24. 11:04

 

가을하면 떠오르는 것은?

“단풍, 코스모스, 전어, 대하….”

좀 더 고급스러우면서도 가을 숲이 기른 참다운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은?

“맞다, 자연송이!”

 

 

갓 수확한 신선한 송이를 맛볼 수 있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다. 백로부터 10월 중순까지, 산의 7~8부 능선에서, 20~25년 된 남향 소나무 아래 솔잎이 쌓인 푸석푸석한 땅에서만 자란다는 송이. 게다가 낮 기온이 26도 이하, 밤 기온 15도 이상이라는 조건까지 갖춰야하니 송이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은 불과 한 달 안팎이다. 나머지 기간에는 수확한 후 시간이 얼마간 경과했거나, 혹은 냉동된 송이를 먹을 수밖에 없다.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는, 솔숲 깊은 곳에서 자연이 키우기 때문이다.

 

 

 

오는 10월3일(금)부터 5일(일)까지 제12회 울진금강송송이축제가 울진엑스포공원에서 펼쳐진다. 울진 금강송 숲에서 자라는 명품 송이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이 단 사흘이라니, 짧아도 너무 짧다!

 

명품 울진금강송 숲이 기른 명품 울진 송이

울진금강송 송이가 낯선 이들도 많을 것이다. 솔숲 가운데서도 명품으로 알려진 울진금강송 숲이 기른 명품 송이인 덕에 그동안 생산량 대부분이 일본으로 수출됐기 때문이다. 그만큼 품질은 믿을 수 있다는 얘기다.

울진금강송은 예로부터 그 명성이 자자했다. 줄기가 수직으로 곧고 높게 자라며, 나이테가 일반 소나무에 비해 3배나 촘촘하여 목재로 사용 시 뒤틀림이 적다. 또한 강도가 높고 쉽게 썩지 않아 최고의 목재로 꼽혀 궁궐을 지을 때 멀리 울진까지 내려와 금강송을 실어갔을 정도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축물인 안동의 봉정사 극락전과 조선을 대표하는 궁궐 경복궁에 사용된 것이 바로 울진금강송이었다니 그 가치를 짐작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명품 금강송 숲에서 자란 덕분에 금강송 송이 또한 일반 송이에 비해 표피가 두껍고 단단하며, 저장성이 좋아 향과 신선도가 오래 유지된다. 일본 수출이 많았던 이유가 바로 이와 같은 뛰어난 품질에 있었던 것. 그동안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명품송이지만 축제 기간 동안에는 마음껏 누릴 수 있으니 너무 아쉬워 마시라.

 

금강송 숲에서 힐링하고 알뜰하게 송이도 구입

 

 

울진금강송 송이축제에 참가해야 할 첫 번째 이유! 바로 품질과 맛을 보장하는 울진금강송 송이를 축제 기간에만 특별한 가격에 만날 수 있다. 두 번째, 울진금강송 숲을 찾아 힐링도 하고, 직접 내손으로 송이를 채취하는 체험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축제 기간 동안 울진의 명승지를 반값에 여행할 수 있다. 맛있는 송이도 먹고, 울진의 맛과 멋을 알뜰하게 누릴 수 있으니 어찌 마다할 수 있으랴! 생산자들이 직접 운영하는 ‘울진금강송 송이 직판장’은 송이를 믿고 살 수 있는 곳이다. 또 즉석경매를 열어 저렴하게 판매하는 이벤트도 있으니 놓치지 말 것.

 

 

 

내손으로 직접 송이를 채취하는 기분은 어떨까? 축제 기간 중 하루 2회 산지에서 송이를 딸 수 있는 체험행사를 실시한다. 산지에서도 체험객 모두가 송이를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닐 터, 송이 채취 체험은 아주 특별한 추억이 될 것이다. 미리 축제 홈페이지(http://songi.uljin.go.kr)에서 참가 신청하면 편하다.

 

송이 채취도 좋지만 명품 울진금강송의 웅장함이 더 궁금하다면 ‘군락지 숲 탐방 프로그램’에 참가하면 된다. 수령 300년이 넘은 금강송 8만여 그루가 자라는 원시림을 찾아가는 체험이다.

 

공짜로 송이도 맛보고, 울진 특산품도 타자!

축제에서 먹거리가 빠지면 서운하다. 게다가 송이축제니 송이를 맛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금상첨화 일 텐데…. 걱정할 필요가 없다. 송이를 무료로 시식할 기회가 매일 주어진다. 송이비빔밥, 송이빵, 친환경농산물, 울진한우도 무료로 시식할 수 있다.

축제 행사에 참가하면 재미와 함께 두둑한 상품도 기대할 수 있다. 찰흙으로 울진금강송 송이 모형 만들기 대회, 통나무 자르기와 릴레이 대회 같은 흥미진진한 행사도 있고, 매일 축제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경품 추첨도 마련된다. 경품도 시시한 것들이 아니라 울진금강송 송이, 울진 특산품 등 빵빵하게 준비돼 있다.

백암온천, 덕구온천, 성류굴, 불영사, 민물고기연구센터 등 울진의 주요 관광지 입장료가 축제 기간 동안 50~30% 할인된다. 신나는 축제를 즐기고, 성류굴의 신비로운 동굴 체험도 하고, 울진금강송 숲에서 몸과 마음을 힐링하고, 개운한 온천욕으로 마무리하면 울진여행 끄~읕!

 

제12회 울진금강송송이축제 정보

○ 기 간 : 2014년 10월 3일(금) ~ 10월 5일(일), 3일간

○ 장 소 : 경북 울진군 근남면 울진엑스포공원

○ 문 의 : 울진군청 산림녹지과 054-789-6828, 울진군산림조합 054-782-2249

○ 축제 홈페이지 : http://songi.uljin.go.kr

○ 주요행사 : 송이채취 체험, 울진금강송 송이 직판장 운영, 울진금강송 군락지 숲 탐방, 송이 특별할인 및 송이요리 맛 체험, 울진금강송 송이 즉석 경매, 울진금강송 송이 무료 시식회, 송이 모형 만들기 대회, 울진금강송 송이빵 만들기, 통나무 자르기와 릴레이대회, 울진금강송 송이 경품타기, 울진친환경 농산물 무료 시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