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두레박(좋은글)

최상석 사제 2016. 10. 10. 23:22



  삶의 원칙이 있습니까

 (지난주 설교 요약 2016102, 연중 27, 루가17:5-10)


요즘 원칙principle 이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세상을 보면 원칙이 흔들리거나 지켜지지 않는 일들이 많습니다. 그런가하면 자기만의 원칙을 고집하여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지요? 혹 원칙주의자 소리를 듣는 분이 있나요? 아니면 원칙도 없이 산다는 말을 듣는 분이 있나요? 한국의 역사를 보면 원칙을 고수한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고려 말의 최영 장군, 조선 중기의 조광조, 구한말의 최익현 같은 분들이 있습니다.


미국 사람들에게 많은 존경을 받는 미국 16대 대통령 링컨 대통령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리더십 연구자들에 의하면 이분도 매우 원칙을 강조한 분에 들어갑니다. 링컨 대통령은 세 가지 원칙에 근거하여 미국을 이끌었다 합니다. 정의와 진리 그리고 휴머니즘입니다. 링컨대통령은 우리가 잘 아는 대로 개인적으로 그렇게 내 세울 것이 없습니다. 얼굴도 썩 미남이 아닙니다. 집안도 그저 평범한 집안입니다. 학벌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초등학교 중퇴입니다. 그는 가난한 노동자로 세상을 시작합니다. 선거에서도 자주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점차 정치인으로 주목 받아 대통령이 되었고, 남북전쟁이라는 엄청난 대가를 치르며 노예 해방을 시키는 세계 역사에 길이 남는 위대한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그의 삶을 살펴보면 복잡한 순간일수록 그는 기본으로 돌아가 원칙에 충실했다고 합니다. 이게 정의로운 일인가, 이것이 진리를 위한 길인가, 이것이 인간애를 위한 일인가를 생각했다고 합니다. 나름 분명한 원칙이 있었기에 그는 인생의 갈림길에서, 정치적 위기에서, 고독한 결단에서 어려움을 이겼고, 지혜롭게 역경을 헤쳐 갔다고 사람들은 평가합니다.


강경한 원칙주의자 소리를 듣는 것까지는 권하지 않지만, 여러분 나름 어떤 원칙은 있어야 합니다. 작게는 약속을 할 때, 사람을 대할 때, 주일(主日)에 대하여, 헌금에 대하여, 남을 돕는 일에 대하여, 돈을 버는 일에 대하여, 특별이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 나름 분명한 원칙이 있어야 합니다.


오늘 복음서를 보면 제자들이 예수님께 주님, 저희들에게 믿음을 더하여 주십시오.”라고 요청합니다. 믿음을 더 해 달라는 이런 내용은 루가복음서에만 나오는 매우 특별한 요청입니다. 왜 이런 요청을 했을까요? 그들은 예수님에게서 믿음의 특별한 점을 본 것이지요. 제자들은 예수님을 통하여 믿음의 능력power을 보았고, 믿음의 평안함을 보았습니다. 믿음의 고요함을 보았고, 믿음의 풍성함을 보았습니다. 믿음의 초월성과 절대성을 봅니다. 제자들은 주님의 이 믿음을 요청합니다.


우리 역시 예수님의 이 믿음을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믿고 따라야 할 것은 예수님의 믿음입니다. 주님은 이 믿음을 통하여 하느님과 일치를 이루시고, 기적을 행하시고, 진리를 가르치시고, 죽기까지 우리 인생을 사랑하시고, 십자가의 죽음을 이겨내셨습니다. 예수님의 이 믿음이 우리의 믿음이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믿음을 갈망하시고, 예수님의 믿음을 구하는 여러분 되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의 믿음, 예수께서 가르쳐 주신 믿음, 예수께서 보여주신 믿음, 이게 참믿음입니다. 이게 순(,pure)믿음입니다. 이런 믿음은 양()이 의미가 없습니다. (,quality) 있을 뿐입니다. 여러분 순전한 믿음의 세계, 절대세계는 크기가 없습니다. 겨자씨 한 알 만해도 충분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참믿음이고, 순믿음이고, 어린아이 같은 믿음, 의심이나 흔들림이 전혀 없는 절대믿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겨자씨 한 알이라고 하신 겁니다.


이런 믿음이 있을 때 우리는 인생의 어려움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온전하게 우리의 인격과 삶이 변화되는 변화된 인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이런 믿음이 온갖 유혹과 시련, 실망과 두려움, 인간의 존엄성과 정의가 훼손되는 역사’(歷史)의 마당에서 우리를 바르게 살아가게 합니다.


다시 원칙으로 돌아갑니다

여러분 삶의 원칙이 있습니까

무엇을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까? 성공? ? 자존심? 입니까? 아니요! 예수께서 보여주신 절대믿음이 저와 여러분의 생활원칙이 되어야 합니다. 믿음은 일상의 삶과 역사를 살아가는 지혜요 용기요 삶의 힘입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신 참믿음, 겨자씨 같은 믿음이 가정과 비즈니스, 인생과 역사를 살아가는 여러분의 생활원칙이 되기를 축원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