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최상석 사제 2012. 8. 15. 06:20

 기적을 이루는 세 가지 요소 (8 5일 주일감사성찬례 설교 중에서; 최상석 사제)

 

오병이어의 기적은 네 복음서에 모두 나와 있는 인간의 상상을 뛰어넘는 초자연적이며 신비한 기적입니다. 요한복음은 이 기적을 통하여 예수님은 참으로 하느님께서 보내신 ‘메시아’(그리스도), 하늘로부터 내려 온 ‘생명의 빵’임을 분명히 선포하고 있습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을 통하여 우리는 기적을 이루는 세 가지 요소를 보게 됩니다.

 

하나는 ‘하늘의 선한 뜻(, )’입니다.

“어디서 빵을 구해다가 이 사람들을 먹일 것인가?” 힘없고, 배고프고, 무력한 자들과 함께 하시려는 예수님의 따듯하고 선한 뜻에서 오병이어의 기적이 시작되었습니다. 아름다운 뜻, 선한 뜻, 진실한 뜻, 사랑의 뜻이 하느님 나라 기적을 이루는 첫 번째 마당입니다. 이러한 선한 뜻의 소유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하느님 나라 기적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긍정(肯定)의 마음입니다.

기적은 굶주린 사람 수 천명을 앞에 두고 겨우 자신이 지닌 다섯 덩어리의 빵으로 어떻게든 해보려는 긍정의 마음, 긍정의 믿음에서 시작합니다. 주님은 떡 다섯 덩어리를 놓고 절망하지 않으셨습니다. 여러분 놀라운 기적을 원하십니까? 주님처럼 긍정의 마음을 지니기 바랍니다. 긍정은 곧 “내가 하느님 안에, 하느님께서 내안에” 현존 하신다는 하느님의 현존과 자비와 사랑에 대한 믿음입니다. 주님 안에서 긍정의 마음을 지니기 바랍니다. 하느님 나라 기적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기적에는 크기나 수학적 확률이나 경험적 가능성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며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하느님께서 세상을 다스리신다는 믿음에서 나오는 긍정의 마음입니다.

 

끝으로 기적의 근원이신 하느님 앞에 서는 일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떡을 두 손에 드시고 하늘을 우러러 기도하셨습니다.(요한6:11) 기적의 근원이신 하느님을 부르신 것입니다. 기적을 원하십니까? 하느님께 기도하십시오. 기도하지 않고는 위로부터 능력이 내려오지 않습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을 통하여 진정한 기적의 장소를 봅니다. 진정한 기적의 장소는 주님의 손길이요, 주님 앞입니다. 아주 작은 것일지라도, 우리의 필요에 비추어, 우리가 가진 것이 아주 미미하고 부족할 지라도 그것이 주님의 손안에 들어만 가면 놀라운 기적이 일어납니다. 우리의 걱정 근심 염려, 나의 지식 경험 소망이, 우리의 부족한 물질이나 재능이나 건강이 기적의 근원인 주님의 손길 안에 들어가야 합니다. 우리가 가진 것이 비록 적어도, 나의 형편이 비할 바 없이 초라하여도 우리가 이 모습 이대로 기적의 장소인 주님 앞으로 나아가면,

반드시 놀라운 기적이 일어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