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테이프, 6mm, 8mm테이프를 avi변환

비디오테이프,8mm, 6mm테이프를 usb메모리에 담아 드려요 비디오변환 02-730-2140

비디오테이프 DVD변환 하기

댓글 0

vhs,dvd이야기

2010. 4. 28.

 

 

우리 주변에 거의(??) 버려진 듯 보관되어 있는 6mm, 8mm, 16mm 비디오테이프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가정, 학교, 사무실 등에 보면 각종 비디오테이프에 소중한 영상물이 담아둔 상태 그대로 방치되어 있습니다. 

 

  - 가정 : 결혼식, 돌잔치, 환갑잔치, 고희연, 아이성장, 각종가족모임 등

  - 학교/사무실 : 각종 행사 영상물, 교육자료, 홍보자료 등

 

그렇지만  비디오테이프의 영상물은 수명이 영구적이질 못 하기 때문에 영구히 보존할 수 없고,  VTR, 캠코더 등의 플레이어가 고장나면 다시 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6/8/16mm 비디오테이프는 기본적으로 자기테이프(Magnetic Tape)이기 때문에 시산이 흐르거나 반복해서 보면 화질이 떨어집니다.(영화 비디오를 대여해서 보면 오래된 테이프는 화질이 떨어지죠!!)

 

그래서, 지금부터는 각종 영상장치에 방치되어 온 영상물을 영구히 보존할 수 있도록 DVD/CD 또는 컴퓨터용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디오테이프를 DVD/CD 또는 컴퓨터용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변환서비스 대행 업체를 이용하는 방법

    2. VIVO기능이 있는 비디오카드와 MS Movie Maker를 이용하는 방법

    3. DVD Bunrnig기능이 있는 DVD 콤보(VHS + DVD)를 이용하는 방법

   4. 전용제품을 이용하는 방법 -  권장

그럼 지금부터 4가지 방법에 대해 방법, 품질, 비용(시간포함)의 관점에서 장단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변환서비스 대행 업체를 이용하는 방법]

방법

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 별다른 고민이나 수고할 것이 없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변환서비스를 하는 업체를 찾은 다음 비디오테이프를 택배 등을 이용하여 보내고 입금하면 DVD로 변환해서 다시 보내줍니다. 변환하고자 하는 테이프가 소량(1~2개)일 경우 권장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품질(기능)

거의 대부분 복사(Copy) 방식입니다. 원본을 그대로 DVD에 복사해주는 방식입니다.원본이 수정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라면 상관없지만, 수정/편집이 필요한 상활이라면 권장하기 어렵습니다.

비용(시간)

업체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 60분기준의 비디오테이프의 변환서비스 가격은 10,000~20,000원 수준입니다. 물론 여기에 편집서비스를 받게되면 비용이 더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비디오테이프를 보내서 다시 받기까지 대략 4~5일(운송기간 포함)이상 소요됩니다. 

권장 사용자유형

- 변환하고자하는 테이프가 소량(1~2개)일 경우

 

 

[VIVO 기능이 있는 비디오카드와 MS Movie Maker를 이용하는 방법] - 컴퓨터 활용

방법

보유하신 컴퓨터에 VIVO(Video In Video Out)기능이 있는 비디오카드를 설치되었다면, MS의 Movie Maker(무료)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컴퓨터에 대한 기본 지식이 조금 있어야 가능합니다.

품질(기능)

기본적으로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시도해볼만하지만, 다만, MS Windows에 기본 포함되어 있는 Movie Maker의 기능이 그다지 다양하지 않아 다양한 변환은 어렵습니다.

비용(시간)

VIVO지원 비디오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비용은 0원입니다. 다만, 모든 작업을 직접해야 하기 때문에 작업시간이 가장 오래 걸립니다.

권장 사용자유형

- VIVO기능이 있는 비디오카드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경우

-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에 대해 기본 지식이 있는 경우

 

 

[DVD Bunrnig기능이 있는 DVD 콤보(VHS + DVD)를 이용하는 방법]
방법
DVD Burning기능이 있는 DVD콤보플레이어를 구매해서 한쪽에는 비디오테이프를 넣고 한쪽에는 공DVD를 넣어 비디오테이프를 DVD에 복사하는 방식입니다.
품질(기능)
말 그래도 복사기입니다. 또한, 16mm 비디오테이프(일반적인 VHS 비디오테이프)만 복사할 수 있습니다. 16mm이외의 비디오테이프의 복사만을 지원합니다.(제품에 따라서는 캠코더를 외부입력을 받을 수 있는 제품도 있기는 합니다.)
비용(시간)
요즘은 가격이 많이 내렸지만 그래도 25~35만원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기존에 DVD콤보가 없다면 새로 구입해서 하는 것은 적극 반대합니다.(비용대비 만족도가 매우 낮음)
권장 사용자유형
- DVD 굽기기능이 있는 DVD콤보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경우
- 원본 비디오테이프를 그대로 복사만 해도 되는 경우
 

 

[전용제품을 이용하는 방법] 컴퓨터 활용

방법

전용제품(일반적으로 HW를 포함하는 소프트웨어)을 구매하여 변환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다양한 영상소스를 입력받을 수 있으며, 다양한 출력형태를 지원합니다. 변환할 비디오테이프를 많이 가지고 있거나, 다양한 기능을 원하신다면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 영상입력 소스 : 6/8/16mm, PAL/NTSC 방식의 다양한 비디오테이프, 캠코더, 일반TV,

                           케이블TV, IPTV등의 셋탑박스, 비디오게임기 등

                           (A/V출력, S-Video출력, Composite RCA출력을 지원하는 모든 영상장비)   

  - 영상 출력 : DVD, CD, 컴퓨터용 파일(AVI, WMV, MPG 등, 제품에 따라 다름)

품질(기능)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방식이기 때문에 다양한 복사, 편집, 변환 기능을 제공합니다.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영상입력, 편집(변환), 영상출력(DVD/CD, 파일) 각 단계별로 다양한 기능을 바탕으로 다양한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비용(시간)

제품마다 차이는 있지만, 8~10만원 범위이며, 작업시간은 대략 60분짜리 비디오테이프 기준하여 80~120분(녹화, 편집, 출력)이내에서 가능합니다.

권장 사용자유형

- 변환하고자 하는 비디오테이프가 2~3개이상인 경우

- 원하는 부분만 변환하거나, 화면 전환 효과 등 다양한 편집이 필요한 경우

- 일반적인 비디오테이프(16mm VHS)이외의 영상소스를 변환하고자 하는 경우

- 다양한 변환형태(DVD, CD, 컴퓨터용 파일(WMV 등)를 원하는 경우

- 컴퓨터용파일로 변환한 후 다양하게 활용하고자 하는 경우

 

 

지금까지 제가 알고 있는 관련 상식을 바탕으로 비디오테이프를 DVD/CD, 컴퓨터용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방치된 비디오 속의 영상물은 "추억"으로만 "기억"되지만, 컴퓨터용 파일 등으로 변환된 영상물은 현재 진행형의 "즐거움"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자료 출처 : 네이버지식인

 

 

 

사업자 정보 표시
iotv | 신상길 | 서울 종로구 인사동 130-2 해봉빌딩 402호 홈디브이디 | 사업자 등록번호 : 210-03-19975 | TEL : 02-730-2140 | Mail : iotv@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경기의정부-0190호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