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2021년 04월

19

카테고리 없음 인과순환관계: 건강보험급여청구액-걷기실천율

원인이 결과가 되고 결과가 다시 원인이 되는 순환고리..뫼비우스띠같이 끝없이 순환하는 관계에서 의미있고 영향력있는 요인을 찾아내는 연구방법론이 시스템다이내믹스다. 이것은 세상만사를 시스템으로 본다. 그래서 모든 시스템은 세상만사처럼 복잡하고 복합적인 관계로 이루어져 있다고 전제한다. 결과가 다시 원인이 되는 복합성을 이해하기 위해 파고드는 연구방법론이다. 매력적인 연구방법론이다. 결과물이 결과물의 원인이 되는 사례를 보자. 범죄불안도가 높기 때문에(원인) 걷지 않는다면(결과),,, 걷기 참여(원인)사람이 많아지면 길위의 눈이 많아져서 범죄불안도가 낮아진다(결과). 높은 범죄불안도(원인)-낮은 걷기참여(결과)-걷기참여(원인)-범죄불안도 낮아짐(결과)- 걷기참여의 원인으로 작용해서-걷기실천율이 높아진다. 원..

14 2021년 04월

14

14 2021년 04월

14

카테고리 없음 social walking

social networking index 사회적 관계지수가 높을수록. 신뢰지수가 높고, 높은 신뢰지수는 지역사회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사회자본의 역할을 한다. 즉, 사회적 관계=사회자본이 된다. 사회적 관계지수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얼굴보는 관계다. 직접 만나서 뭔가를 함께 하면 사회자본이 쌓이는 것이다. 모여서 함께 할수 있는 것이 많다. 누구나 가능한 활동. 언제든지 가능한 활동 특별한 도구가 필요없는 활동 바로 걷기다. 걷기가 사회자본을 쌓는다. 함께. 걸을수록 사람들은서로 신뢰하게 되고 함께 건강해진다. 그래서 나는 걷기에 사회라는 접두어를 붙인다. 나의 걸음은 더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운제다. 그래서 오늘부터 social walking이라고 부른다.

07 2021년 04월

07

카테고리 없음 걷기활성성화사업 투자이유와 투자배분의 최적화비율

과거 10년간 걷기실천율과 걷기결정요인들 간에 서로 상관을 보이는 요인들 발굴됐다. 창원시가 2030년까지 걷기실천율 기대치인 60% 달성을 위해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를 찾아내고 최적화 비율을 찾아내어서 그 당위성을 어필해야 한다.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의 정책추진과 예산을 투자하는 이유는 시민을 건강하게 만들어서 사회적 의료비 지출을 줄이자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걷기실천율제고사업의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를 국민건강보험급여총액의 절감액을 정했다. 창원시의 과거 10년동안 데이터를 기반으로 걷기실천율의 변동에 따른 건강보험급여총액 절감액을 산출하였다. 절감액산출식은 다음과 같다. 이와같은 절감액은 향후 지속적인 걷기활성화사업 추진을 위한 정책적 자원배분의 당위성을 확보하는 근..

02 2021년 04월

02

31 2021년 03월

31

카테고리 없음 변화는 걸음 속에 있다

누구나 한발짝 내딛는 순간부터 세상이라는 무대의 주인공이 된다. 걸음은 내 자신과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현재의 상황이 변하기를 바란다면 세상을 향해 걸어 나가야 한다. 변화의 본질은 바꾸는 것이 아니라 찾는 것이다. 걸음의 본질도 찾아 나서는 것이다. 우리가 세상을 향해 아장아장 첫걸음을 뗀 것도 삶의 주체로서 살아갈 존재라는 것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많은 시간이 흘러 50~60대가 되었지만 걸음을 내딛는 오늘도 나는 세상의 주인공으로 내 자신의 인생 시나리오를 써 간다. 발자국은 걸을수록 쌓여가는 삶의 기록장이다. 발자국이 어디로 향했는지 얼마나 많은 발자국을 남겼는지 뒤돌아 보자. 어제의 발자국이 오늘의 나를 만든것처럼 오늘의 발자국은 내일의 나를 만들것이다. 내일이 변하길 원한다면..

29 2021년 03월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