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마을제작소

참여를 주도로 만들어 내는 [마을만들기전문가] 나눔방

30 2021년 07월

30

28 2021년 07월

28

25 2021년 07월

25

건강마을만들기 사업 마을만들기사업의 본질

몇해전 주민참여형 마을건강증진사업을 주제로 하는 워크숍의 말미에 주민대표 A씨의 외침은 큰 울림을 주었다. "주민을 무시하지 마라" 그동안 주민과 함께 마을만들기에 참여했던..하고 있는 공무원들에게 받은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했다고 본다. 사실, 마을만들기에서 주체는 마을주민이다. 마을주민은 마을의 주인이다. 주인이 주인 역할하게 도와드리는 것이 마을만들기사업의 본모습이다. 때문에 주민들의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주민주도적인 활동들이 하나 둘 쌓아가면서 자연스럽게 공동체 정신을 회복하자고 시작된 것이 바로 건강마을만들기사업의 정신이다. 이 사업의 성공에는 오랜시간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주민의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단기간에 성과를 내고 싶은 욕심에 주민들을 끌고 가려고 한다. 시작..

15 2021년 07월

15

카테고리 없음 국립중앙의료원 주관 만성질환자를위한 운동처방법

비대면 온라인교육인데 강사는 스튜디오로 나와서 촬영. 전문가의 손길 덕분에 음향과 화질은 최상급. 기분 좋다. 서울로 향하는 마음처럼 하늘도 화창하다. 김천이나 옥천을 지나면서 화창한 하늘 보고 찍은 사진을 한장 남긴다. 기차는 어느새 서울에 들어 왔다. 웬일이여,,,,,오늘은 서울하늘도 화창하네. 흔치 않는 하늘풍경에 연신 셔터를 눌렀다. 이렇게 보니 좋네...ㅎㅎ 국립중앙의료원 공보건의료교육지원센터장님, 김0영팀님, 가톨릭관동대 박0섭교수님과 해초섬에서 맛점후 강연장으로 ^^ 전국 의료원 선생님들과 온라인상에서 만성질환과 운동처방이라는 주제로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모든분들이 강평에서 유했다니 다행이다. 공공보건의료의 핵심은 주민참여다. 의료원에서 주민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고 평가하..

05 2021년 07월

05

카테고리 없음 주민주도형 건강마을만들기사업 프로토타입

어느새 18년차가 되었다.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의 신체활동분야사업만을 18년째 하고 있다. 나보다 더 오래된 선배들도 몇 분 계신다. 그분들의 노력과 열정 덕분에 오늘의 우리가 보건소에서 신체활동전문가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오랜세월 쥐꼬리만한 월급에도 묵묵히.. 롤러코스트같은 신분에도 탁월한.. 하루하루를 보냈다. 그 기저에는 공직생활 시작부터 품고 지닌 "시장의 마인드, 시만의 행동" 이라는 모토가 있었다. 말단 직원이지만 내가 시장이 된 듯 시민을 먼저 생각했고 하인이 주인을 모시듯 시만을 먼저 생각했다. 더이상 잃을 것도 더이상 바라는 것도 없기에 언제나 나는 시장이요, 마을의 주인으로 살아왔다. 그렇게 살아 왔기에 내가 하는 일에 대해서는 HRD 관련 국가기관으로부터 전문가라는 평가를 받는다. ..

04 2021년 07월

04

04 2021년 07월

04

카테고리 없음 보건사업의 타겟팅

타겟팅...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 지역보건사업, 건강증진사업의 타겟은 지역주민이다는 막연한 공공대중보다는 세밀하게 분석해서 좁혀야 한다. 회사경영시 상품 마케팅에서 타겟을 좁히면 전문성과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수. 있다고 한다. 참여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사업가치를 충분히 공감하고 반복적인 참여를 원한다면 대상을 좁히고 맞춤형사업이 되독록 해야 한다. 양궁,사격에서 10점 만점은 공통적으로 가장 좁은 공간이다. 그 공간에 우리가 바라는 성과물이 있다. 언제나 우리의 타겟은 그 좁은 공간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